• 최종편집 2024-03-27(수)
 

크기변환_선교은행.jpg
 
예장 대신 직전 총회장인 전광훈 목사(사랑제일교회)가 지난 수년간 다수의 집회에서 언급했던 선교은행의 지점장 선발교육 광고가 최근 교계 일간지에 등장해 다시금 관심이 모이고 있는 가운데, 사실 확인 결과 선교은행은 아직 설립조차 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선교은행은 그간 전광훈 목사가 한국교회의 빚 탕감과 목회자 처우개선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했지만, 그 실현 가능성에 대해, 교계 내 수많은 논란이 일어난 바 있다.

그런 선교은행이 지난 725일자 국민일보 32면에 선교은행 지점장 선발교육이란 광고로 다시금 등장한 것이다.

본 광고에는 구체적인 선발 교육 대상으로 선교은행원, 대리점, 지점장을 명시하며, 81일부터 4일까지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곤지암 실촌수양관에서 교육을 진행한다고 되어 있다.

또한 지원 조건으로는 ‘20세 이상 남녀/ 세례교인(선교은행을 통한 예수한국 복음 통일의 사명이 있는 자)’으로 명시했다. 여기에 무려 ‘5천명 선착순이라는 문구까지 덧붙였다.

그런데 결론부터 말하면 이 선교은행은 없다. 아직 설립허가도 나지 않았기에 선교은행이라고 부를 수 있는 아무런 실체가 없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광고에 등장한 문의처로 전화를 걸어 관계자에 확인한 결과 선교은행은 없으며, 설립허가도 나지 않았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현재 선교은행과 관련한 일을 맡고 있다는 관계자는 자신을 현재 전광훈 목사가 시무하는 사랑제일교회의 장로라고 밝혔다.

이에 기자는 아직 있지도 않은 선교은행에 대해 어떻게 지점장을 선발한다는 광고를 낼 수 있는가?”라고 묻자 현재는 교육을 시켜서 최대한 기금을 모아 선교은행을 만들려고 하는 1차적인 단계라고 답변했다. 즉 선교은행원, 지점장 등의 채용이 아니라, 기금을 모으기 위한 교육을 하는 집회라는 것이다.

또한 기금을 모으는 수단은 바로 선교카드란 이름의 신용카드로, 이 관계자는 선교카드가 현재 농협과 제휴를 맺고 출시됐다고 밝혔다. 이는 과거 CTS가 시중 카드사와 함께 크리스챤카드라는 이름으로 발행한 신용카드와 비슷한 개념으로, 개인이 이 카드를 사용할 시 이용금액의 일부가 단체의 후원금으로 적립되는 시스템이다.

교육을 통해 최대한 기금을 모은다는 관계자의 말은 결국 선교 카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81일부터 4일까지 5일간의 일정은 사실상 선교 카드관련 교육기간이라는 말이 되는 셈이다.

여기에 본 광고 하단에는 후원으로 한기총, 한교연,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한국장로회총연합회 등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에 본 관계자에 위 단체들이 선교은행이나 이번 선발교육을 후원하는 것이 맞는지 질의하자, “후원하니까 후원한다고 넣지 않았겠나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위 단체들에 확인결과, 이들 단체는 본 광고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한기총측은 한기총은 전혀 모르는 광고다. 임원회를 거친 적도 없으며, 실무자인 나도 모른다고 답했으며, 한교연측도 우린 아니다고 딱 잘라 말했다.

이에 선교은행측이 한교연의 이름을 도용한 것이라고 봐도 되느냐고 묻자 그렇다면서 우리에게 아무런 공문도 접수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장로회총연합회의 실무자도 이번 광고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실이며, 관계가 없다고 밝혀왔다. 혹시나 이름을 헷갈릴 수 있는 한국장로교총연합회에도 확인했지만, 역시나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이 뿐 아니라, 신문 하단에 위치한 6회 목회자 종신·연금을 위한 특별집회의 광고도 선교은행과 맥락을 같이 한다.

본 광고에는 매주 1일씩(,) 24학기 교육에 참여하면 70세 은퇴 후 월 100만원을 목표로 종신까지 연금을 지급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광고문에는 선교은행에서 목회자 연금제도를 설립해 이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위에서 밝혔듯이 선교은행은 없으며, 아직 목회자 연금제도도 당연히 불가능한 상황이다.

본 특별집회의 목적 역시 선교 카드인 것이다. 일전에 이에 대해 집회 관계자에 문의한 결과 집회의 주최가 청교도영성훈련원이며, 연금 지급은 청교도영성훈련원의 단체카드를 통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는 답변을 들은 바 있다.

또한 이 광고에는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이영훈(여의도순복음교회), 윤석전(연세중앙교회), 장경동(대전중문교회), 고명진(수원중앙침례교회), 원팔연(전주바울교회), 박중식(평촌새중앙교회), 주성민(세계로금란교회), 이강평(예수사랑교회), 전광훈(사랑제일교회) 목사 등이 나란히 이름과 얼굴을 올리고 있다. 다만 이번에는 백석 부총회장인 이주훈 목사만 빠졌을 뿐이다.

하지만 위 인물들의 몇몇은 자신은 선교은행과 아무런 관계가 없고, 광고에 대해서도 전혀 알지 못한다고 답한 바 있다.

지난번 광고 이후 본보는 해당 인물들에 공문을 보내 광고에 나온 선교은행의 존재와 그 성격 여부? 연금은 어떤 기금에서 나오는 것이며, 이미 조성되어 있는지, 앞으로 조성할 계획인지? 광고를 낸 단체의 이름이 보이지 않는데 그 이름과 그 단체의 성격은 무엇인지에 대해 질의한 바 있다.

먼저 이강평 목사의 예수사랑교회측은 이강평 목사님께서는 목회자 종신연금 광고내용과는 전혀 무관하고 관련된 바 전혀 없다며 딱 잘라 선을 그었다. 그럼에도 이 목사는 제1차 집회에 강사로 참여했다.

또한 윤석전 목사도 나는 이 광고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며, 내 얼굴이 왜 광고에 들어가 있는지조차 알지 못한다목회자 종신연금에 대한 동참 여부는 물론이고, 광고조차도 사전에 자신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됐음을 밝혔다.

현재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을 맡고 있는 이영훈 목사의 여의도순복음교회측도 광고에서 이영훈 목사의 사진을 빼고, 주최를 확실히 명기할 것을 요구했다면서 이번 광고는 순전히 주최측과 국민일보가 얘기해 진행한 것이고, 우리와 사전에 전혀 협의되지 않았다고 상당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이번 광고에 또 다시 자신의 이름과 얼굴을 올렸다.

여태까지의 정황으로 볼 때 특별집회는 사실상 위 선교은행 지점장 선발 교육 광고와 거의 비슷하다. 다만 위 광고의 타겟이 ‘20세 이상 남녀로 젊은층을 겨냥한데 비해, 특별집회는 은퇴를 앞둔 노년의 목회자라는 점만 다를 뿐이다. 하지만 이 역시 반대로 생각하면, 선교은행 혹은 선교카드 사업을 두 단위로 나누어 전 연령층을 상대로 벌이고 있다는 뜻이 된다.

선교은행 지점장 선발 교육의 광고를 내고 있지만, 정작 선교은행은 없다. 한기총, 한교연, 기지협, 한국장로회총연합회 등 한국교회 대표 연합기관이 후원한다고 되어 있지만, 이들은 자신들은 광고에 대해 전혀 모르며, 후원한 적도 없다고 말한다. 또한 특별집회의 몇몇 강사들도, 이 광고와 전혀 무관하며, 관련된 바 없다고 밝히고 있다.

온통 의혹으로 뒤덮인 선교은행에 대해 교계 목회자와 성도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며, 교계 연합기관은 대대적인 사실 확인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점장 뽑는다는 ‘선교은행’, 설립 허가도 안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