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jpg
 장로교회에서 당회(堂會)는 일당 백이다. 당회가 바로 서야 교회가 바로 신뢰받는 당회서게 된다. 당회가 교인들에게 신뢰를 받지 못하면 존재 가치가 없다. 그래서 장로교회 당회원은 당회가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당회는 교인들의 대표인 시무장로와 개체교회의 담임목사로 조직되는 대의정치기구이다. 당회의 직무는 교인들의 신앙과 행위를 총찰, 제반 예배의 주관, 학습 입교 및 세례 문답과, 성찬예식의 주관, 공동의회 소집권, 집사와 권사의 선택, 고시 및 임직, 장로의 피택 요청과 임직, 교회 직원의 임면(任免), 각종 헌금의 실시와 재정 감독, 노회의 총대파송, 소속기관과 단체, 부설기관 감독 지도, 교회의 기본재산 관리 등이다.
그러므로 교회 전반에 걸쳐 지도 감독하고 치리(治理)를 담당해야 하는 당회는 장로교회의 가장 책임있는 교회중심기관이다.
당회는 교회를 이끌어 가는 견인역할을 바로 감당해야 한다. 당회가 어떤 결정과 정책을 추진한다면 교인들이 확신있는 믿음으로 따를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고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장로로서 당회원은 예배생활과 헌금생활, 주일성수 등 신앙생활에서 교인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하는 책임성이 필요하고, 언행일치의 인격자로 살아야 하는 도덕성이 강조되는 것이다.
당회는 법과 원칙을 바로 세우고 실천하여 교인들에게 신뢰감을 주어야 한다. 교회행정에 있어서도 정확하고 공평한 기준에서 치우치지 않고 시행되어져야 한다. 이로써 교인들이 불만하거나 불평이 없게 해야 된다. 당회원은 교회의 어려운 문제들을 위해 기도하면서 무엇보다 이러한 사실이 교회에 유익이 되는가, 성경적으로 바른 길이 무엇인가를 신중하게 생각하고 판단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당회의 결정으로 공동의회가 열리게 된다면 그 공동의회에서 교인들의 신뢰를 받아 당회가 회부한 내용이 통과되어야 한다. 그렇지 못하고 당회가 공동의회에 회부한 안건이 부결된다면 이는 당회가 불신임을 받은 것이나 다름없다. 또한 이러한 현상이 계속된다면 교회에 매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수도 있고, 교회 내부의 엇갈린 주장과 논란으로 인하여 분쟁이 일어나고 교회분열로 까지도 갈 수 있는 것이다. 최근 교계의 여러 교회 당회가 중심을 바로 잡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분쟁이 일어나는 교회가 많다. 실제로 합동측 교단의 J교회, 통합측 교단의 K교회 등 중견교회들이 오랜 기간 동안 분쟁을 해 왔고 결국은 분열하는 데까지 이르고 말았다. 이는 당회의 책임이 매우 크다.
어느 교회의 얘기다. 당회가 담임목사청빙을 위하여 당회원 만장일치로 공동의회에 안건을 회부했는데, 투표 결과 3분의 2 찬성이 되지 못해 부결되고 말았다. 이로 인하여 당회는 교인들로부터 신뢰성을 잃게 되는 결과가 되었고, 당회서기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임을 하는 데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렇게 되면 교회는 여론이 나누어지고 서로가 반목하여 큰 시험을 가져올 수 있게 되고 담임목사 청빙을 계기로 분쟁에 휘말리게 될 수도 있다.
당회가 하나가 되어 교회정책을 결정할 때 일체감을 가지고 뜻을 모아 간다면 교인들은 당회를 신뢰하게 되고 평온한 가운데 교회 본래의 사명과 복음전도에 전념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당회원은 하나가 되어야 하고 어떠한 경우에서도 치우치거나 편 가르기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장로교회의 당회는 교단의 정체성을 바로 세워 가야 하고, 교회를 지키는 주인의식이 확고해야 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데스크칼럼-신뢰받는 당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