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1.jpg
 
우리 사회는 최근 역사교과서를 둘러싼 갈등이 얼마나 폭압적이고, 획일적인 사고에 젖어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건을 접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중고교는 전국에 5,566개교가 있다. 그런데 그 학생들이 배우는 역사 교과서에 대한 ‘편향’ 논란이 있었다. 이에 정부는 2년 전부터 편향된 국사교과서를 바로 잡겠다는 의지로, ‘국정교과서’를 만들어 왔다. 그리고 일선 학교에서 이 교과서로 가르치려고 했으나, 여의치 못하자, ‘연구학교’ 신청을 받았다. 그런데 이 ‘국정교과서’를 선택한 학교는 전국에서 경북에 있는 단 1개 고교 밖에 없었다.
왜 그럴까? 그 내용이 문제라서인가? 아니면 다른 일들이 있었는가? 안타깝게도 이를 반대하는 진보 교육 세력들과 외부 세력의 압력 때문에 빚어진 결과이다. 이를 선택한 학교에서는 내부적인 반대와 방해로 3월초 입학식마저 파행되고 말았다.
이 학교가 ‘연구학교’로 신청했을 때에도, 민조노총과 전교조는 거센 압력을 가해왔고, 외부 인사들이 교장실에 찾아와 폭언을 일삼았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단체들, 40여 개가 대책위를 결성하여, 조직적인 반대운동을 펼친다고 한다.
섬뜩하다. 마치 교육 현장을, 전쟁터에서 아군이 아니면, 죽여야 하는 적군으로 몰아가는 형세이다. 도대체 국사교과서가 무엇인가? 왜 이런 일들은 벌어지게 되었는가? 한 마디로 교과서의 ‘편향’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면 그 편향의 문제는 언제 그렇게 된 것인가? 2003년 G출판사가 만든 교과서가 검정(檢定)을 통과하였는데, 이를 ‘북한 주제사상과 동일한 시각’으로 만들어졌다고 하여, 보수 단체들이 그 출판사 앞에서 ‘폐기’를 요구하는 시위를 하였었다.
그러고 나서 2013년에는 또 다른 G출판사의 교과서가 만들어졌는데, 이번에는 전교조.민주노총 등이 나서서 그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를 찾아가서, 항의하고 그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들의 이름을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채택하는 학교를 ‘친일파’ ‘매국노’ 등으로 몰아, 결국은 그 교과서를 채택하는 학교가 한 개도 없었다.
이쯤 되자, 정부에서는 의지를 가지고 ‘국정교과서’를 만드는 작업을 해 왔는데, 현 대통령이 지난 해 ‘탄핵소추’를 받으면서 그 동력은 상당히 힘을 잃게 되었다. 그리고 현장 검토본을 지난 해 말 공개했는데, 야권과 진보 단체에서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한 것으로, 나쁜 교과서의 이미지를 씌웠다. 뿐만 아니라, 8개 지역 진보 교육감들은 일선 학교에 연구학교와 관련된 공문을 내려 보내지 않아, 결국 신청 기한을 넘기는 일이 발생하였다.
그런데다 전교조 등은 연구학교를 신청한 학교를 항의 방문하는 등, 모든 것이 자신들이 뜻하는 바에 반하면, 아예 ‘싹’을 잘라버리는 강경수를 두었다. 그리고 ‘연구학교’로 유일하게 신청한 경북의 모 고교에 대하여, 연구학교 철회를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민주주의 기본은 ‘다양성’이다. 그 다양성을 말살하면, 획일주의와 독재주의로 흐를 수밖에 없다. 교육의 현장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더군다나 선택한 학교에 대해서도, 0.02%의 싹을 자르기 위해서 폭압적이고 비교육적인 방법을 동원한다는 것을, 국민들은 어떻게 받아들이겠는가?
이를 적극적으로 막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전교조의 강령에 보면, ‘민주화’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민주화 교육’ ‘민주화 실현’ ‘민주적 권리’ ‘민주 시민’ ‘민주주의를 사랑’한다고 한다. 그럼 자신들의 주장에 반하는 교과서 채택을 ‘싹쓸이’로 막아서고, 다른 의견은 존중하지 않는 것이 과연 ‘민주주의 교육’인가?
역사 해석에는 ‘사실과 객관으로서의 기록’이 있고, 또 ‘해석과 주관의 역사’가 있다. 그것이 비록 상충(相衝)한다 하여도, 이를 용인하는 것이 ‘참 민주주의 교육’이 아닐까? 지금의 행태는 참다운 교육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을 볼모로, 이념과 자신들의 주장을 선점하겠다는 전쟁의 광기로 느껴진다. 나만의 과장(誇張)일까?
이런 문제에 있어, 가장 중심이 되어야 하는 것은 학생과 학부모가 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교과서로 공부할 자격이 있다. 어차피, 진보든 보수든 역사교과서가 ‘편향’된 것이라고 주장한다면, 왜 편향된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그러나 획일화되고 강요하여 규정된, 교과서로는 그런 다양성을 접하기 어렵게 된다.
또 학부모는 자신의 자녀들이 다양한 교과서로 공부하도록 후원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 교육은 학교의 자율권도 인정되지 않고 있고, 외부의 압력에 의하여 좌지우지되는 입장이다. 그렇다면 학부모들이 교육의 객체로써, 혹은 주체로써의 자기 권리를 찾아야 한다.
만약 ‘국정교과서’가 일부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데만 역점을 둔 것이라면 선택하는 학교가 없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또 다른 편향성을 지적받는 다른 검정 교과서와 균형을 맞추는 것이 되지 않을까!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적과 아군만 구별하는 사회인가?-심만섭 목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