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jpg
 
◇성경은 인간을 영(πνευμα)과 혼(ψυχη′)과 육(σα′ρξ)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한다. 인간론에서 이것을 삼분설이라 하는데, 흔히 영과 혼을 하나의 개념으로 보고 ‘영혼’과 ‘육체’로 이분하기도 한다. 여기에서 사람이 죽으면 영혼과 육체는 각기 본래의 고향으로 귀향한다는 개념을 갖는다. 그래서 영혼은 본래의 고향인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가고, 육은 그 고향인 흙으로 간다. 이를 우리 민족전통은 혼(魂) 귀(鬼) 백(魄)이라 부른다. 혼은 양기(陽氣)의 응집으로 밝고 깨끗하고 청정한 것이어서 하늘로 가고, 귀는 음기(陰氣)의 응집으로 인가(人家)로 들어와 후손으로부터 조위(弔慰)를 받으며, 백은 흙에서 왔음으로 땅으로 돌아간다. 그래서 사람이 죽으면 아무개가 ‘돌아가셨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기독교의 죽음관에는 사후 영혼에 대한 몇 가지 설(說)이 있다. 영혼불멸설과 영혼수면설 혹은 영혼죽음설이 그것이다. 영혼불멸설은 영혼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원한 것이어서 사람의 죽음 후에도 영원히 산다는 것이고, 영혼수면설은 사람이 죽으면 최후 심판 때까지 잠잔다는 것이며, 영혼멸절설은 사람이 죄를 지으면 그 영혼도 죽는다는 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성경에서 그 근거를 제시한다. 그러나 이 셋은 모두 ‘부활’에서 만난다는 것이 기독교의 사후관이다. 그리스도 안의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서는 천사장의 마지막 나팔소리에 부활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신학적 견해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역사적 기독교는 복음의 진수를 ‘영혼의 귀향’ 즉 ‘영혼의 구원’에서 찾았다. 성경은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라고 하시고,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줄을 누가 알랴”(전 3:11,21)라고 말한다. 인간 영혼의 신(神)에 대한 갈망은 영혼은 신과 함께 존재해야 할 것으로 신의 본성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천상의 피조물로서 우리의 신적 부분은 우리의 영혼이 최초로 태어난 하늘에 머리를 부착하게 하고 하늘을 향하여 꼿꼿이 서서 살게 한다.”
◇어거스틴은 영혼의 신에게로의 상승(ascent to God)은 “인간 영혼이 신의 형상과 모양을 따라 창조되었다”는 교리에 있다고 했다. 그리하여 어거스틴은 영혼의 신에 대한 사랑과 동경을 그의 참회록에서 다음과 같이 고백한다. “내가 당신을 사랑할 때, 그것은 육체의 아름다운 모양도 아니고, 계절의 질서도 아니고, 눈을 기쁘게 하는 밝은 빛도 아니고, 그렇다고 음악의 아름다운 멜로디나 꽃이나 향유나 향수의 향긋한 냄새도 아니며, 맛나나 꿀맛도 아니고, 육체적 사랑을 할 때 껴안는 즐거움도 아닙니다. 당신을 사랑하는 내 사랑 속에는 세상적인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의미에서는 당신을 사랑할 때, 내 영혼 속의 빛과 선율과 향기와 식물을 포옹하기도 합니다. 나는 시공을 초월한 빛이 영혼에 비칠 때, 시간을 초월한 선율이 들릴 때, 바람이 흩어버릴 수 없는 향기를 맡을 때, 먹음으로 줄어들지 않는 양식을 먹을 때, 헤어지지 않는 영원한 포옹으로 안기울 때, 이 모든 것들을 사랑합니다. 내가 당신을 사랑할 때 이 모든 것을 사랑합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혼의 귀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