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크기변환_스팀2.jpg
 
글로벌선진학교(GVCS)는 체계적인 융합·창의 인재양성을 위해 2017년도 봄 학기부터 전교생을 대상으로 STEAM 교육을 도입했다.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의 약칭으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교과 간 융합적인 교육방식을 의미한다. 기존의 주입식, 암기식 교육이 아닌 학생들이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체험, 탐구, 실험 중심으로 전환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 잠재력을 높이고, 각자의 꿈과 끼를 찾게 함으로써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미래 과학기술사회의 변화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필수적인 교육이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은 STEAM 융합교육을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가는 미래지향적인 교육이며, 국가경쟁력을 키우는데 필수적교육이라 설명한다.

4차 산업혁명은 교육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현재에 없는 일을 하고, 현재에 존재하지 않는 직업에 종사하게 되고, 현재에 존재하지 않는 물건들로 이루어진 경제를 살아가야 할 학생들에게 문제풀이, 입시 위주의 교육은 부족하다.

이에 글로벌선진학교(GVCS)는 수요일을 ‘STEAM DAY'로 지정하여 온전히 STEAM 교과만 운영하며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각종 연수, 융합교육실을 개설하며 STEAM 교과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방학 기간 동안 GVCSKAIST 융합교육 연구센터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STEAM 교육 개념과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에 대한 연수를 3차례 실시하며 새롭게 시행할 STEAM 교육과정을 준비하였다. 또한 융합교육실을 구성하여, 체계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매주 학년별 STEAM 수업 지도 교사들이 모여 함께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수업 개발을 위해 연구하고 있다.

글로벌선진학교 설립이사장 남진석 목사는 산업발달에 따라 글로벌 융합기술 사회로 변하고 있는 이 시대를 아우르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 목표라고 하며 선진국 대학 진학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탁월한 인재를 필요로 하는 제3세계 개발도상국과 주요 문화권 진출할 인재 양성을 위한 Glocal Project에도 주력할 것을 약속했다.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Glocal Project’

Glocal ProjectGlobalLocal을 합성한 단어로 선진국의 과도한 교육경쟁으로 인한 수많은 고급인재의 도태를 막고 개발도상국과 주요문화권에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언어 훈련과 해당 국가 대학 진학을 돕는 프로젝트다. 이를 위해 GVCS는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권, 중국과 대만을 중심으로 한 중화권, 인도네시아, 베트남을 중심으로 한 동남아권, 인도, 카자흐스탄을 중심으로 한 중앙·서남아시아권, 펜실베니아 캠퍼스를 중심으로 한 북미권, 엘살바도르를 중심으로 한 중·남미권을 중점적으로 Glocal Project를 추진하고 있다.

각 문화권 거점국가와 도시에 교육선교센터를 구축하여 현지 고등학교와 대학에 진학하여 전문인 선교사로 성장하여 현지 국가와 문화권의 탁월한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현지화를 위한 주요전공분야는 의학, 법률, 교육, 경영을 위주로 진출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글로벌선진학교, 수요일 ‘STEAM DAY’ 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