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우파 이념 대립 극복, 국민적 통합에 교회의 역할 기대

 

사본 -문재인.jpg
<사진 출처 = 청와대 홈페이지>
대한민국에 문재인 대통령의 새 시대가 도래했다. 최순실 국정농단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권력남용 등의 엄청난 사건으로 대한민국 전 국민을 들끓게 했던 지난 반년여의 시간을 보내고, 문재인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최고 지도자로 우뚝섰다.

신임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국민적 기대는 실로 엄청난 상황이다. 보수의 입김이 절대적으로 강한 우리나라에 진보정권이 근 10년만에 다시금 집권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타락한 보수에 대한 국민들의 절망과 분노였다.

이런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이라도 하듯 문재인 대통령은 매우 적극적인 공약 추진과 상식적인 운영으로 진보는 물론이고 보수의 찬사까지 이끌어 내고 있다. 여기에 대통령의 권위에 대한 문턱을 낮추고, 국민들과의 거리를 좁히는 문 대통령의 소통 방식은 국민들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자연스레 주목하게 되는 것은 바로 한국교회의 입장 변화이다. 사실상 보수가 90%라는 한국교회는 사회 정치에 있어서도 그간 보수정권의 가장 큰 동력 중 하나였다. 이번 선거에서도 직접·간접적으로 한국교회는 보수 후보를 지지하거나, 보수권의 공약을 적극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대를 위한 반대’, 국민적 대립 부추겨

일단 결과적으로 대다수 한국교회의 바램(?)과는 달리 진보적 인사인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됐다. 이에 한국교회 곳곳에서 실망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일부에서는 벌써부터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근거없는 비난을 퍼뜨리고 있다.

지금 한국교회에 필요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을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 완전히 인정하는 국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세다.

대통령의 역할은 오직 국민을 위해서 존재한다. 국민의 안정과 안전, 행복과 평안을 도모하는 것이 바로 대통령이다. 교회의 역할도 사실 다르지 않다. 영혼구원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는 다를지라도 이 사회의 빛과 소금으로서 고통과 아픔에 시름하는 민중들을 위해 함께한다는 대의적인 목표는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저급하게 변질된 좌우파간의 이념논리나 과대망상적인 추론을 들이밀며, 새 정부를 터부시하거나, 딴지부터 걸고 나오는 것은 오히려 국민적인 대립만을 부추기는 꼴이 된다.

지금 새 정부 아래의 가장 큰 과제는 바로 촛불과 태극기의 여파로 인한 국민적 대립이다. 그 어떤 이유로도 분열은 옳지 않다. 각각의 믿는 바가 다를지라도 이들 모두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며, 정부와 교회가 품고 보호해야 할 존재들이다. 그런 상황에 오히려 교회가 간신히 아물어가는 대립의 상처를 또다시 후비는 것은 지극히 반국민적 행위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물론 새 정부가 잘못 가고 있다면 이를 가감없이 지적해야 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에 한국교회가 분노했던 것처럼, 새 정부에게도 문제가 있다면 교회 정의를 실천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제 갓 걸음마를 뗀 정부를 향해 우려본색등의 부정적인 시선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며, 허점 찾기에 몰두하는 듯한 모습은 결코 미래를 지향하는 태도가 아니다.

 

정치적 중립반드시 지켜야 한다

이번 대선 과정에서 매우 충격적이었던 사건 중 하나는 바로 기독교 목사들 몇몇이 나서서 한국교회의 이름을 내세워 특정 후보를 지지했던 사건이다. 아무도 그들을 한국교회의 대표로 인정한 적 없고, 특정 후보 지지와 관련해 그 어떤 의견을 모아준 적도 없는데, 그들은 선거를 일주일여 남겨놓고, 돌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 직후 교계 곳곳에서 이에 대한 즉각적인 부정과 원색적인 비난이 속출했지만, 일반 언론을 통해 퍼져나간 한국교회 지지 선언을 다시 주워담기는 불가능 했다. 이후 한국교회는 또 다시 국민들에 온갖 비난을 받게 됐다.

누누이 강조하건대 정치에 있어 교회의 역할은 언제나 분명하다. 바로 중립이다. 교회가 중심을 포기하고 한쪽으로 기울어 버린다면, 이는 곧 다른 한쪽은 포기하겠다는 매우 미련한 선택이 되어 버린다.

위에서 말했듯 교회가 정치와 대의적인 측면에서 국민이라는 공통의 과제를 갖고 있기는 하지만, 궁극적 목표는 어디까지 영혼구원이다. 그리고 그 목표는 지연, 혈연, 학연 등을 초월해 만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당연하다.

그리고 그것은 모든 인간에게 공평한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교회의 본질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 사회를 뒤덮었던 대립과 혼돈을 끝내고, 화합과 안정의 시대로 가야 한다. 이제라도 교회 본연의 역할을 회복해, 정치에 편승한 세속적 교회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펼치는 온전한 교회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동성애·국정교과서 문제에 현명히 대처해야

한국교회가 국민을 위해 정부와 유기적인 공조를 이뤄야 함은 사실이지만, 새 정부의 정책과 한국교회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부분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국정 역사교과서와 동성애 문제다.

일단 동성애 문제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소수자의 인권을 보호해야 한다는데는 동의하지만 법 제정에는 반대한다는 정도의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사실 동성애 문제는 대선 당시 한국교회가 가장 관심을 가졌던 사안으로, 특정 후보지지 운동의 원동력이 되기도 했던 사안이다. 한국교회는 대선 당시 후보 진영에 대한 질의를 통해 동성애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줄 것을 요청했었고, 위에서 언급한 특정후보 지지선언 역시 동성애 문제에 그 기반을 뒀었다.

그러나 최근 두드러지게 거칠어진 한국교회 동성애 반대운동의 초창기 모습은, 사실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에 오히려 가까웠다. 한국교회의 동성애 반대운동 초기의 정확한 구호는 차별금지법 내 독소조항 폐지였다. 정확히는 차별금지법에 담고 있는 역차별적 조항을 폐지하자는게 가장 큰 구호였다. 당시 한국교회는 동성애 반대운동이 인권탄압으로 비춰지는 것에 대한 깊이 염려하며, 반대운동의 선을 확실히 했으며, 소수자들의 인권을 보호해야 한다는데는 지극히 상식적인 선에서 동의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차별금지법을 동성애법이라는 이름으로 부르며 차별금지법 자체를 없애자는 구호와 함께, 소수자의 인권이 다수자의 인권에 앞서면 안된다는 논리로 소수자 인권 억압을 정당화하려 하고 있다.

이는 오히려 한국교회가 처음부터 지켜왔던 동성애 반대운동의 선을 다시 회복해야 할 문제다. 한국교회는 동성애 반대운동이 소수와 다수를 상관치 않고 인권을 침해하는 것을 극히 경계했었다.

반대로 한국교회가 적극 지지를 보냈던 국정교과서는 사실상 폐지 수순을 밟고 있다. 국정교과서는 애초 기획단계부터 우려해 온 여러 가지 역사 왜곡과 축소 등이 발견되며, 학자들의 반발을 받았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한국교회가 국정교과서를 지지하고, 민영교과서를 비난하는 것은 바로 근현대사 중 기독교 기여 부분이 매우 축소되었기 때문이다. 사실 그간 민영 교과서에서는 불교 유교에 비해 기독교 서술 부분이 극히 적게 기술되어 있다. 이는 시간적인 측면을 고려한다해도 결코 공정하다고 볼 수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전 국민적으로 볼 때 국정교과서에 대한 폐지 여론이 높은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제 한국교회는 국정교과서 폐지 반대로 국민적 정서와 충돌할 것이 아니라, 민영 교과서 내 올바른 역사 기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또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국민들은 지금 대한민국이 나아가는 새 시대에 대한 기대와 열망이 지극히 높다. 이런 국민들의 열망이 온전히 이뤄지기 위해서는 한국교회가 그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때 가능하다.

분명히 이번에 새로 들어선 정권은 보수적 한국교회가 두 손을 들고 환영할만한 정권은 아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한국교회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점이다. 한국교회는 이제 정치적 이념과 대립의 한계를 뛰어넘어, 전 국민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제1의 종교로서 그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재인 정부와 한국교회의 역할 및 과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