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jpg
 동료라고 함은 같은 직장이나 같은 부서에서 같은 목표를 가지고 함께 일하는 사람을 말한다. 그리고 의식이라 함은 자신의 언동이나 상태를 분명히 깨닫는 일체의 작용을 말한다. 그러므로 동료 의식이라 함은 만나고 일하며 함께 살아가는 사람으로 여기고 있는 의식, 즉 같은 일을 도모하는 관계에서 협력하고 도와주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동료의식을 바로 가진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절친한 친구가 되어 함께 동고동락(同苦同樂) 하다가도 의견충돌로 원수가 되어 돌아서고 때로는 법정에까지 가는 예가 허다하다. 성경은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면 이에서 더 큰 사랑이 없나니’라고 했다. 친구나 동료에 대한 절실한 교훈이 되는 말씀이다.
우리는 교회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면서 때때로 동료관계를 깨뜨리고 돌아서는 일을 접하게 된다. 동료에게 깊은 상처를 주는 인격모독적인 폭언을 하는 일도 있고, 동료를 향하여 냉소적인 비판을 일삼거나 질투와 경쟁의 대상으로 삼고 멀어지는 경우를 보게 된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된 신자들 간에 맺어진 인간관계는 특별하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맺어진 영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사랑과 은혜로 감싸는 깊은 관용과 포용이 필요하다. 인간적인 방법으로 갈등하면서 죽기살기의 문제가 아니고, 하나님과의 사이에 맺어진 영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동료이며 친구인 관계를 부인할 수가 없다.
교계연합모임에서도 함께 일하기로 하여 회원으로 받아주었으나 의견대립이나 자신의 비위에 거슬리면 이단이나 사이비로 몰아 배척하는 예도 허다하다. 이러한 싸움으로 인하여 법정에 고소고발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전혀 동료의식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형제요 동료라면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자신을 희생하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 넓게 보면 이러한 동료의식은 사회폭력을 예방하고, 안정시키는데도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다. 동료의식으로 맺어진 인간관계는 삶을 윤택하게 만들고, 나아가서 너와 내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서로가 공급해 줄 수 있다.
어느 노회에서 중심이 되는 교회가 총회법과 노회 규칙을 따르지 않고 같은 노회원인 목사를 고소하고 독불장군식으로 총회가 규정한 일에 반기를 든다. 그 내용을 보면 한 노회원이 교회 행정에 있어 원론적인 발언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교회에 거슬리는 발언이라 해서 총회에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사건이다. 교회규모가 좀 크다고 노회에서 영향력 행사를 하려고 하고, 하나님의 사역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성스러운 공동체의 규범과 원칙을 무시하는 것은 분명히 잘못된 의식이다. 노회도 총회도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된 형제이며 동료로서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대인 관계에서도 교회 장로로 함께 일하면서 동료장로에게 인격모독적인 폭언을 하고 사사건건 비판을 하는 것은 그의 장로자질을 의심해야 한다. 교회 당회원들이 서로 반목하고 싸우는 것은 동료로서의 범주를 벗어난 일탈이며 이해와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무리 각박한 현실을 살고 있다고 하지만 함께 같은 길을 가고, 같은 뜻을 가지고 일하는 신앙으로 맺어진 영적관계라면 사랑과 은혜로 관용하면서 인내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걸핏하면 고소하고 비판한다면 신앙공동체에서 가질 수 있는 동료의식은 실종되고 말 것이다.
어느 목사님은 설교에서 “우리 교인들은 한번 싸우면 순교적인 각오로 싸운다”라고 했다. 우리는 ‘죽는 날까지, 영원히 함께’ 라는 철학적인 명제가 아니더라도 하나님중심으로 맺어진 성도와의 관계는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만나고 대화하고 친교하는 아름다운 동료의식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 것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데스크칼럼 / 동료의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