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jpg
 김정은의 파격적인 신년사와 1.9일의 장관급 고위실무회담을 통해서 2년여 동안 중단된 남북의 대화의 자리가 재개 되었다. 마지막 남북 만남의 보루였던 개성공단을 전격적으로 폐쇄하고 빗장을 잠근 반역사적인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 사건을 촛불혁명으로 극복하고 들어선 문 정부의 2년 차에 이루어진 카이로스적 사건이다.
이러한 결정적 고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이 단초가 된다. 그것이 하나의 이유든 동기든, 혹은 핑계거리든 남북의 얼어붙은 강물을 뚫고 평화의 이야기가 재개 된 준비 된 자리임에는 틀림이 없다. 문재인 정부는 촛불정부임을 자임하고 쌓여 있는 반역사적 반사회적 적폐청산들을 연일 언론 매체에 쏟아 놓고 있다. 검찰개혁과 사법부의 개혁, 공정위를 통한 재벌의 횡포와 중소기업 간의 바른 관계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의 제도적 개선과 방향 모색 등 그동안 불의와 부패의 썩은 고리들을 끊고 정경유착을 통해서 자본과 권력의 동반 폭력들을 거두어 내고자 한다. 친일과 독재의 세력들은 몸부림을 치면서 이러한 개혁 드라이브를 시기 질투하며 추악한 행패들을 연출하고 있다. 새로운 권력구조 개편을 위하여 개헌을 내세우고 6월 지방선거와 함께 매듭을 짓고자 한다. 검찰공화국의 횡포와 불의와 폭력을 통한 그동안의 민중들에 대한 폭압과 살아 있는 권력에 아부아첨하며 굳어진 고리들도 거두어 내고자 한다. 경찰과의 권력 균형들을 이루고자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경찰들은 법을 지키며 억울한 민중들의 삶을 보살펴 왔는가? 개인과 개인 간의 폭력들로 인하여 상처와 죽음이 닥치기도 하지만 국가의 공권력의 폭력으로 인한 죽음들이 얼마나 많았던 가를 잊어서는 안 된다. 일제의 군국주의 아래에서 벌어진 전쟁범죄, 그중에서도 성노예의 잔혹한 일들에 대한 진정한 사좌와 반성과 회개가 없는 마당에서 아직도 정의의 근거는 서지 않고 있다. 이러한 산적한 문제들이 쌓여 있지만 남북의 만남과 대화는 평창의 화두로 시작 되었고 지금 이 시간에도 차관급 실무회담이 진행되고 있다.
금강산 관광 재개와 이산가족의 상봉문제 등과 함께 남쪽에서 요구하는 한반도의 비핵화 문제가 있다. 북쪽의 요구는 한미 군사훈련의 중단과 한반도 평화협정 등이 있고 자주적인 우리들끼리의  민족 주체적 통일의 길을 지향하자는 요구들이 있다. 여기에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중국과 기지개를 크게 펴고 있는 러시아와 한반도의 분단을 통하여 새로운 군국주의 부화를 용트림 하는 일본 등의 주변 강대국들과의 관계들의 높은 담들이 있다. 1. 9일 회담에서 남북은 3개항의 공동보도문을 내고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한반도 긴장 완화 공동 노력, 남북 당사자 해결 원칙의 합의 가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합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 등을 지금 실무회담을 통해서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고 있다. 남북의 공동 단일팀과 관련해서 여자 아이스학키 선수들과 전부와의 갈등 관계가 있다. 어떤 결론을 내리기는 쉽지 않다고 본다. 선수들 각자의 땀 흘림과 소위 인권의 문제도 무시할 수 없고 새롭게 열린 모처럼의 남북관계의 시작을 소홀히 할 수도 없다. 서로의 양보와 우선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지혜를 모아서 할 일이다.
역사의 앞날은 쉽게 예측할 수 없다. 우리 앞에 놓인 사건들이 어떻게 전개 될지도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분명한 한 가지는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의 길을 만드는 것이 우리가 사는 이 시대의 최고의 과제이고 사명이다. 국가당국의 주도로 시작되는 통일운동만으로는 남북의 길이 형식으로 그치기 십상이다. 민중을 주도로 하는 민간 운동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 모든 남북의 분야들의 교류가 시작되고 조건 없는 만남들이 물결처럼 파도쳐야 한다. 국제적인 환경과 관계들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도 있을 수 있지만 남북 주체들이 만나는 것이 이 모든 것의 근본적 해결의 시작이고 완성을 향하여 가는 길이다.
만남의 시작이 변질 되어서는 안 된다. 만남은 지속되어야 하고 확장 되어야 하며 활성화 되어야 한다. 평창이 진정한 남북의 만남과 평화 정착의 흔들리지 않는 토대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창 올림픽과 남북교류의 전망/홍 성 표 목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