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크기변환]소강석 목사.jpg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지난 223일 총신대 정이사 15명을 확정해 이를 교육부에 전달한 가운데, 예장합동측(총회장 소강석 목사)이 그 명단을 놓고 적극 반발하고 있다. 사분위가 선정한 이사에 여성이 3인이나 포함됐고, 반대로 총회가 추천 이사는 대부분 배제됐다는 지적이다.

 

이에 소강석 총회장은 지난 224일 서울 대치동 총회본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금번 사분위 결정의 오류를 조목조목 지적했다. 소 총회장은 시정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이사선임 거부는 물론이고, 법적 대응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소 총회장은 사분위가 교육부 추천 이사 3인을 모두 여성으로 선정했다는 부분에 대해 지적했다. 총신대는 엄연히 정관을 통해 이사의 자격을 목사와 장로로 국한하고 있는 상황, 합동측이 여성 안수를 인정하지 않는 현실에, 여성이 이사에 선임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특히 이 부분에 있어 사분위가 학교법인의 설립 목적, 법인과 학교의 사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강제조항을 위반했다고 성토했다. 총신대 법인 정관에는 이사와 감사는 이사회에서 선임하되 성경과 개혁신학에 투철한 목사 및 장로 중에서 선임한다고 되어 있다.

 

소 총회장은 교육부와 사분위가 총회를 무시한 처사다. 총신의 정관이 개정되지 않는 이상, 사분위가 총신의 정관을 인정해 줘야 한다여성 이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허나 총신의 정관은 목사와 장로로 국한하고 있다. 심지어 이번에 추천한 여성 이사는 목사나 장로도 아니며, 크리스천인지조차 확인이 안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총회가 추천한 8며의 정이사 가운데, 3명 밖에 정이사로 추천되지 않았고, 그 중 총신정상화위원장 김종준 목사와 개방이사 추천위원장 김상현 목사가 빠졌다는 점도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소 총회장은 금번 사분위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적극적인 대책마련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 총회장은 빠른 시일 내에 총신 정이사로 선정된 본 교단 목사 장로 12인을 소집해 이에 대한 대책을 적극 강구할 것이다교육부가 이에 대한 조치를 전혀 하지 않을 경우, 정이사 12인은 이사 선임의 거부를 비롯한 모든 법적 대응을 검토할 것이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소강석 총회장 “사분위, 총신의 정관 무시 '법적대응' 검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