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1.jpg
사람은 흙의 원소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흙을 먹고 산다. 사람의 성분은 광물질성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요오드, 규소, 망간, 구리 등이 미량 함유되어 있으며 사람의 육체를 구성하고 있는 17가지 성분이 흙의 성분과 같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지탱해 주는 것은 하나님이 불어 넣어 주신 하나님의 생기에 의해 호흡을 하며 살아가게 한다.
사람이 문자적으로 흙을 직접 먹고 소화 흡수 할 수 없기에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과일이나 식물들을 통해서 흙의 영양소로 섭취할 수 있어 아주 자상하게 하나님의 능력으로 사람이 흙의 요소로 살게 하심에 유의한다. 또한 이 생명은 스스로 물체, 동물, 식물, 미생물을 섭취하도록 설계를 하시어 삶(生)을 함께 자연적으로 살아가게 하신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적인 건강한 사람이라면 입에서 식욕에 따라 당기는 대로 음식을 섭취하면 필요한 미네랄 뿐만 아니라 다른 영양소들까지 자동적으로 섭취하도록 창조해 놓으셨음을 알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사람의 삶은 이 땅에 태어나 한 번의 삶으로 일생을 사는 주어진 고귀한 일생의 생명임을 알게 하고 지으심을 받은 자는 하나님의 창조 질서의 말씀을 준행하며 살아가게 되어 있다.
이렇게 모든 생물은 하나님의 입김으로 부여하신 땅의 주변에는 생명으로 살아야겠기에 숨을 쉬는 호흡으로 모든 원소가 가동하며 생명이 작동하는 삶을 영위하게 되는 이치를 알게 한다.
오늘의 구약 본문은 말씀하신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으니 누구든지 사람을 죽인 자는 죽임을 당할 것이다. 너희는 생육하고 번성하며 땅에 편만하여 거기에서 번성하여라” 하심을 주목하게 하며, 신약에서는 “그것은 하나님께서 세계를 정의로 심판하실 날을 정해 놓으셨다고 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자기가 정하신 사람을 내세워서 심판하실 터인데 그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심으로 모든 사람에게 확신을 주셨습니다.”라고 하신다. 이는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날을 정해 놓으시고 십자가를 짊어지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의 성사를 이루시는 하나님의 뜻을 죽은 자에 입김을 부어 호흡하게 하심을 알게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그리스도교의 시간 개념은 삶에서 수직선적인 개념으로 세월을 알게 하다. 한 번 간 시간은 다시 오지 않는다. 그리하여 세월을 막을 자 그 누구도 없다. 그러나 다른 종교는 윤회설로 이를 해결하려 하나 여기에 히브리서는 “사람이 한 번 죽는 것은 정해진 일이요 그 뒤에는 심판이 있습니다”라고 말씀한다.
여기에 구약의 전도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12:1에 “젊을 때에 너는 너의 창조주를 기억하여라. 고생스러운 날들이 오고 사는 것이 즐겁지 않다고 할 나이가 되기 전에 하라”고 한다.
인간인 ‘나’(我)는 누구이고 ‘왜’살아야 하는지 그 삶의 의미를 생각하게 되는 까닭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삶의 정체성으로 ‘자의식’(自意識)을 가지고 살아가게 한다.
여기서 ‘자아(自我)’란 ‘사회적 관계에서 생성되는 존재론적 의미’이며, ‘타인의 인정을 통해 객관화되고, 타인의 침탈에 의해 물질화되는 것을 방어하며’, 영적 존재로 실현될 때 비로소 자유를 느끼는 존재인 것을 인식하며 살게 하는 것이다.
자의식에 의해 끊임없이 정제(精製)되는 ‘자아’를 찾아가기 위해 우선 ‘나는 누구인가’라는 존재론적이고 ‘나’라고 부르는 정체성확립은 무엇이고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인가? 함은 삶에서의 나아갈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렇게 인간이 ‘나’(我)는 누구이고 ‘왜’살아야 하는지 그 삶의 의미를 생각하게 되는 까닭은 ‘자의식’(自意識) 때문이다. 주어진, 제한되어 던져진 기성의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삶”, “사는 삶의 힘의 원천을 알게 하며” 살게 하는 진정한 의미론적인 본연의 인간임을 알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서는 ‘왜 사는가?’란 곧 ‘자신’을 발견하고, ‘자기’를 지양하기 위해서 ‘자기를 부인’ 하라고 삶의 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구분한 것으로 알고 있다. 가장 기본적 욕구로부터 말하면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애정욕구, 자존의 욕구는 자아실현욕구이다. 여기서 자아실현 욕구란 자기 자신이 잠재적으로 실현 가능한 자신이 ‘누구인가?’를 알게 되도록 하는 것이다. 자아실현욕구가 잘 충족된 사람은 사회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번의 삶으로 일생을 사는 삶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