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kjh-a.jpg
 
인간성 회복의 사랑의 참여교육
유대인이 600만의 인구 가지고 2억이나 되는 아랍을 상대하여 이기는 비결은 무엇입니까? 국가적인 전쟁에도 청소년들이 빠짐없이 총을 메고 전장(戰場)으로 나가는 것은 헌신과 봉사의 생활이 일상화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희생과 봉사와 헌신의 교육은 억지로 가르친다고 되는 게 아닙니다. 어릴 때부터 인격형성의 단계에서부터 가르치면 아주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민족도 이와 같은 미풍양속이 있습니다. 세계 어디에 내어놓아도 자랑할 만한 것이 있었습니다. 노인이나 임산부들을 위하여 대중교통에서의 자리 양보 같은 것들입니다. 지금의 청소년들은 일생 중에서 가장 힘이 솟아나는 시기입니다.
오늘날 학생들은 돈을 벌어 가면서 공부하는 학생은 많지 않습니다. 학생여건이 공부만 하려고 하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공부 외에 다른 것 하고 싶어서 공부 안하는 것이지 공부를 하지 못할 환경 때문에 공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공부하는데 피곤하니 내 앞에 아기를 안고 있는 엄마, 연약한 노인, 몸을 가누지 못할 정도의 아픈 병자가 있더라도 양보하지 말고 눈을 감고 앉아 버티라고 가르치는 선생님은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청소년들이 힘이 있을 때에 힘을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나누어 쓰는 힘을 어디에 소비해야 할까요?
사회의 그늘진 곳이나 어두운 곳이나 돌봄이 있어야 하는 곳으로 헌신과 봉사와 희생의 힘을 쏟아야 합니다. 나 혼자 잘 먹고 잘 살아야 한다는 지나친 이기주의는 사회를 멍들게 하고 청소년들의 심성을 비툴어지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 헌신의 인간성 회복 교육을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기술교육, 대학교육, 전문교육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확산시켜야 합니다. 이 교육이 살아있는 교육으로 나라를 살리고 사회를 살리고 한 개인의 인격도 살리는 교육입니다.
기독교의 사랑은 무엇일까요? 기독교의 사랑은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셔서 죄인 된 우리들에게 친히 우리의 죄 값을 대신 짊어지시고 십자가 위에서 희생물이 되어 주신 희생이 바로 사랑이라는 것입니다. 희생이 없는 사랑, 헌신이 없는 사랑, 이것은 허울뿐인 사랑입니다. 기독교 교육의 원리가 목숨까지 내놓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에 녹아 있습니다.

한국의 대학교육(大學敎育)
한국의 대학교육은 미국의 교육방침을 그대로 모방했습니다. 처음 대학이 세워질 때의 순수하고 순박한 청교도 신앙(淸敎徒 信仰)이 밑바탕이 된 선교사와 목사님들이 학교를 세웠기 때문에 미국의 초기 기독교사상과 커리큘럼이 살아있어서 국가를 세우는 밑받침이 되고 사회의 리더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한국의 대학들도 초기에 세워졌던 기독교대학들이 모두 세속화(世俗化) 되어서 처음 설립의 목적과 정신에서 많이 이탈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미국교육의 흐름을 그대로 이어 받은 우리의 대학교육을 보면서 무엇이 미국대학들의 잘못된 부분들을 고쳐야 될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 대학들의 교육의 흐름
1) 미국 대학교육의 역사
미국은 청교도 정신과 믿음 위에 세워진 나라입니다. 초창기 미국에 건너온 이민자들은 본국에서 적응하지 못한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대체로 초기에 이민 온 사람들은 성정(性情)이 좋은 사람이 많지 않았습니다. 과격분자나, 폭력주의자, 그 외 문제가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곳에도 2%정도밖에 되지 않은 청교도적인 믿음의 사람들로 이루어진 엘리트들이 미국의 토양(土壤)이 되었고 바탕이 되었습니다. 청교도들은 목숨을 걸고 대서양을 건너 도착하자마자 자기 집을 짓는 것보다 하나님의 교회(敎會)를 먼저 세웠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미국 이민자들에게 정통(正統)이 되었고 미국의 정신(精神)이 되었습니다. 이 청교도 믿음의 정신이 광폭(狂暴)하기 짝이 없는 사람들의 마음을 녹이고, 악한 사람들의 정신상태를 돌려놓아 미국의 개척자(開拓者)로 동화되는 시민정신(市民精神)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세워진 미국이라는 나라는 이 정신을 이어가고 후손들에게도 이 정신을 이어주고자 학교(學校)를 세웠습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노벨상을 타는 인격 교육-16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