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1.jpg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에 둘렀으며...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에 둘렀고, 세째 강의 이름은 힛데길이라 앗수르 동편으로 흐르며, 네째강은 유브라데더라”(창 2:8-14). 그래서 사람들은 에덴동산이 유브라데스 강과 티그리스 강 사이 어디 쯤에 위치해 있었을 것이라고  믿고 고고학적 발굴도 시도했다. 그러나 오늘날까지 에덴동산의 위치는 찾지 못했다.
◇에스겔서는 두로 왕의 교만을 책망하며 말하기를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너는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임이여 내가 너를 세우매 네가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화광석 사이에 왕래하였었도다... 네 무역이 풍성하므로 네 가운데 강포가 가득하여 네가 범죄하였도다. 너 덮는 그룹아. 그러므로 내가 너를 더럽게 여겨 하나님의 산에서 쫓아내었고 화광석 사이에서 멸하였도다"(겔 28:13-16)라고 그룹천사의 범죄에 비유하고 있다. 그리고 이어 그룹천사의 타락과정을 묘사하고 있는데, “그 뿌리가 큰 물가에 있으므로 그 나무가 크고 가지가 길어 모양이 아름다우매, 하나님의 동산의 백향목이 그를 가리우지 못하며... 하나님의 동산의 아무 나무도 그 아름다운 모양과 같지 못하였도다. 내가 그 가지로 많게 하여 모양이 아름답게 하였더니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는 모든 나무가 투기하였느니라”(겔 31:7-9).
◇이로보아 에덴은 종교적 상징을 드러내는 ‘하나님의 성산’으로 읽어야 한다. 거기에 생명나무와 선악나무와 각종나무가 있었다. 이 나무들은 모두 종교적 은유(메타포어)를 나타내는 상징들이다. 생명나무는 하나님의 말씀(그리스도)을, 선악나무는  사단의 교훈을, 각종 나무는 잡다한 사상들을 나타내는 상징이다.  사도 바울은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14년 전에 그가 세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낙원(에덴)으로 이끌려 가서 말할 수 없는 말을 들었나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고후 12:2-4)라고 종교적 체험을 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도 십자가의 오른편 강도에게 낙원을 허락하셨다. 그리고 요한계시록은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계2:7)고 말한다. 따라서 에덴동산은 땅의 비밀이 아니라 하늘의 비밀이다.
◇성경에서 나무는 사명을 받은 사람에 비유된다. 예수는 자신을 ‘포도나무’에 비유했고(요 15:1), 이사야는 구속받은 자들을 ‘의의나무’로 비유했으며(사 61:1-3), 느부갓네살이 꿈에 본 땅 중앙에 서 있는 거목은 느브갓네살 왕 자신이며(단 4장), 시편기자는 그 아들들을 어리다가 장성한 나무에 비유했고(시 144:12), 요한계시록은 마지막 때의 사명자를 감람나무로 비유하고 있다(계11:4).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에덴동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