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한국기독교는 연초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교회개혁의 목소리가 높았다. 그러나 이렇다 할 프로그램은 어디에서도 제시되지 않았다.
솔직히 한국교회는 무엇을 개혁하자는 것인지도 명확하지 않다. 사실 세계교회에서 한국교회만큼 열심있는 교회는 찾아보기 어렵다. 주일날 교회당마다 가득가득 모여 성수주일 잘하고, 새벽기도부터 한 주간 내내 기도회란 기도에 참석 잘하고, 수십종에 이르는 헌금 잘하고, 성경 많이 읽고, 한국교회 교인들만큼 남 도우는 일에 열심인 사람들도 없다. 대관절 한국교회가 기독교인으로서의 부족함이 무엇이란 말인가? 그런데도 이구동성으로 한국교회를 향해 타락했다고 하고, 개혁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문제는 한국교회의 개혁에 무엇을, 어떻게 개혁하자는 것인지 내용이 없다는 것이다. 기독교 신앙을 샤마니즘화 하는 기복주의, 돈이면 다 된다는 물량적 성공주의, 하나의 교회를 갈갈이 찢어놓는 비성경적 교회론, 중세의 타락한 교황주의를  연상케 하는 대교단 교권주의 등등. 수많은 문제가 도사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 이 모두는 목회자들의 문제이다. 목회자들의 세속적 욕심이 지나쳐 의식있는 평신도 집단으로부터 불신을 받고 있는데서 비롯되는 문제이다. 대도시의 소위 성공한 일부 목회자들은 호화생활을 하며 터무니 없는 물욕을 드러내 끝내 교인들을 실망시키고 은퇴한다.   그런 모습은 고스란히 교회를 경원시 하는 세상 사람들의 눈에도 비친다. 그래서 기독교도 타락했다고 말한다. 맞다. 이런 모습은 타락한 교회의 전형이다.
또 한국교회의 목회세습은 수천명 수만명 모이는 대교회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교회들은 한국교회와 그 지역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매우 높기 때문에 한국교회 전체가 한묶음으로 매도되고 있는 것이다. 더우기 목회세습은 줄이 없는 동료목회자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안겨준다. 이건 무슨 무당절간도 아니고 ,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에서  이런 일이 있서는 안되는 것이다.
그러면 목사들이 이런 짓을 못하게 하는 것이 개혁하는 것인가. 아니다. 진정한 개혁은 교회가 지향하는 기독교적 가치관을 바로 세우는 일이다. 그리하여 교회가 서있는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자는 데 있는 것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교회 무엇을 개혁해야 하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