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1.jpg
사람은 누구나 성공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그 성공의 내용이 사람마다 다릅니다. 세상 사람들은 돈 많이 버는 것, 많이 배운 것, 사업의 번창 등 육신적인 것으로만 판단하여 성공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믿음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참 성공은 영혼이 잘되는 것입니다(요삼 1:2).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아 영생을 소유한 것이 최고의 성공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내 안에 계시면 우리의 삶을 책임져 주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이 첫째가 생명을 주시는 것이요, 둘째가 풍성한 삶을 살게 해주는 것입니다(요 10:10).
오늘의 본문 말씀 가운데 어부 베드로는 밤새도록 그물을 던졌지만, 고기를 한 마리도 잡지 못한 완전한 실패의 모습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상황 속에서 주님을 만나 그물이 찢어질 정도로 고기를 잡은 완전한 성공에 대한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베드로는 고기를 많이 잡았으면 그것으로 만족해야 하는데 더 깊은 은총을 받게 됩니다. 예수님 앞에 엎드리며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본문 8절)라고 믿음의 고백을 하게 됩니다. 베드로는 진정으로 주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며, 전능자이시며, 메시야임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그때 주님께서 “무서워하지 말라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본문 10절)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에 베드로는 이 말씀을 듣자마자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님을 쫓는 예수님의 제자가 된 것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서 완전한 실패가 완전한 성공으로 바뀌게 된 비결을 깨닫고, 우리의 삶도 영적으로 육신적으로 성공적인 삶으로 변화되기를 축원드립니다.

Ⅰ. 포기하지 않고 준비하는 자에게 주님이 찾아와 주십니다.(본문 2-3절)
고기 한 마리도 못 잡았지만 내일을 준비하며 그물을 씻고 있는 베드로에게 주님께서 찾아오셔서 도우셨습니다. 성도는 미래를 준비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성도는 준비할 것이 많습니다. 특히 주님을 맞을 준비해야 합니다(벧전 4:7-11).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대접하되 원망 없이 해야 합니다. 봉사하되 선한 청지기 같이 해야 합니다. 말을 할 때에 주님께서 하시는 것처럼 하라고 했습니다. 봉사할 때에 주님께서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고 했습니다. 성도는 기도 준비, 말씀 준비, 영적 준비를 해 놓아야 합니다.
베드로는 실패했어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성경에 포기하지 않을 때 하나님께서 도와주신 것이 많이 있습니다. 한 중풍병자 친구를 고치기 위해 네 친구는 지붕까지 뜯고 예수님께 데려갔습니다(막 2:3-4). 삭개오는 돌무화과나무까지 올라가서 주님을 바라보았습니다(눅 19:4-6). 여리고 성을 7일 동안 끝까지 돌아서 무너지게 했습니다(수 6:15-16). 요단강에 일곱 번 목욕하여 병을 고침 받은 나아만 장군이 있습니다(왕하 5:14). 120명의 사람들은 끝까지 기도에 힘쓰다가 성령과 은사를 받았습니다(행 1:14-15).

Ⅱ. 주님께서 계셔야 기적이 일어납니다.
시몬의 배에 주님이 오르셨습니다(본문 3절). 성도는 주님을 떠나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요 15:5). 주님이 내 안에 계실 때 무엇이든 기도하면 응답주십니다(요 15:7).
성도는 가까이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먼저 주님께 가까이 가야 됩니다. 그리고 십자가와 가까이 해야 합니다(요 19:25). 성전과 가까이 해야 합니다(눅 2:37). 말씀과 가까이 해야 합니다(행 17:11). 사도를 가까이 해야 합니다(딤후 4:11). 믿음의 성도와 가까이 해야 합니다(행 2:44). 예배와 가까이 해야 합니다(히 10:25). 찬송과 기도를 가까이 해야 합니다(엡 5:19)(살전 5:17).
성도는 하나님께 돌아와야 합니다. 탕자가 아버지 품을 멀리 떠났을 때 거지가 되고 병들고 굶어 죽게 되는 신세까지 되었지만, 아버지께로 왔을 때 회복의 은혜를 받았습니다(눅 15:19-20).

Ⅲ. 육지에서 배를 띄게 한 것처럼 세상과 구별할 때 성공의 길이 열립니다.(본문 3절)
성도는 세상과 구별되어야 합니다. 끊을 것을 끊어 버리고, 버릴 것을 버리고, 고칠 것을 고치고, 절제할 것은 절제하는 삶이 구별된 삶입니다. 나오미의 가정이 육신의 일로 베들레헴에서 이방 땅인 모압으로 내려갔기 때문에 남편과 두 아들 모두가 다 죽었던 것을 기억하십시오(룻 1:1-5). 롯의 처가 육신의 것에 미련이 남아 뒤를 쳐다 보다가 소금기둥이 되었던 것을 기억하십시오(창 19:26).
세상과 구별된 자가 복 있는 사람입니다(시편 1:1-2). 복 있는 사람이 어떤 사람입니까?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않고,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않고,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않으며,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주야로 그 말씀을 묵상하는 사람입니다.

Ⅳ. 주님께서 배안에 앉았습니다.(본문 3절)
서 계시지 않고 앉으신 것은 주님께서 머무르시겠다는 표현입니다. 성도들도 서성거리지 말고 교회관, 목자관, 신앙관, 가정관 그리고 사명관에 뿌리를 내려야 합니다.

Ⅴ. 말씀을 가르치셨습니다.(본문 3절)
말씀에 은혜를 먼저 받아야 순종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베드로가 말씀에 은혜를 받지 않고 먼저 그물부터 던지라는 말을 들었다면, 베드로는 순종도 하지 않았을 뿐더러 예수님께 혈기를 부렸을 것입니다. 베드로가 말씀에 은혜를 받았기 때문에 순종한 것입니다.
그리고 성도는 말씀에 깊어져야 합니다. 그래야 순종에 깊어지고 그리고 축복에 깊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말씀에 깊어지기 위해 말씀 듣는 예배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롬 10:17). 말씀을 듣고 읽어야 합니다(신 28:1-6).

Ⅵ. 깊은 데로 그물을 내려야 합니다.(본문 4-5절)
말씀에 깊어지니 순종에 깊어지게 됩니다. 밤새도록 수고를 해도 얻은 것이 없었지만 말씀에 순종했습니다. 인간의 생각, 방법, 지식 다 버리고 순종할 때 기적이 일어납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이 있었고(마 14:19-21), 가나 혼인 잔치의 기적이 있었습니다(요 2:5-9). 모두 인간의 지식으로 이해가 안 되지만 순종할 때 기적이 일어난 것입니다. 기독교는 과학의 종교, 이론의 종교, 상식의 종교, 지식의 종교가 아니라 기적의 종교입니다.

Ⅶ. 축복을 받게 되었습니다.(본문 6-7절)
그물이 찢어질 정도로 고기를 잡았습니다(본문 6절). 두 배에 가득 실을 정도로 고기를 잡았습니다(본문 7절). 다른 배의 동무를 손짓하여 도와달라고 했을 때 거절치 않고 돕다가 자기 배에도 가득 실었습니다. 성도는 남이 잘 될 때 배 아파 하지 말고 협력하면 자기도 은총을 입는 것입니다. 성도에게는 서로 돕고 사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결 론
베드로는 예수님을 만나서 완전한 실패가 완전한 성공으로 바꿔지게 되는 큰 축복을 받았습니다. 베드로는 이 모든 것이 주님의 능력으로 된 것임을 깨닫고 주님 발 앞에 엎드려 “나는 죄인입니다”라고 고백함을 통해 영적인 축복까지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베드로를 사람 낚는 어부, 즉 주님의 참 제자로 삼아 크게 쓰신 것입니다. 육신적인 고기를 잡는 것보다 근본적으로 전능하신 주님을 믿고 구원 받는 것이 더 중요함을 깨닫는 것이 더 성공입니다. 우리도 베드로와 같이 참 진리를 깨닫고 주님의 은총을 받아 누리기를 축원 드립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설교/ 실패에서 성공으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