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jpg
 부활은 죽었던 사람이 몸과 혼의 생명을 회복하는 하나님의 기적을 알게 한다.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신약의 기사에서 나사로(요11:38)에게서 부활은 현세의 생명을 회복하는 경우나 그리스도와 같이 재림 때에 그가 일으키실 자들의 영생을 회복한 경우 다 같이 적용되었다. 그리고 성서는 가르치기를 그리스도 없이 살다가 죽은 자들에게는 부활이 몸과 혼의 영원한 형벌이 될 것이라 한다(마10:28, 요5:28,29:,행24:15).
“부활” 이란 낱말이 수식을 받을 경우에는 대체로 ‘죽은 자들의 부활’이라는 표현이 쓰인다(마22:31, 눅20:37 행4:2,17:32,23:6,24:21:고전15:12이하). 신도들의 부활은 (이렇게 ‘의인’들의 부활이라 했다.)이렇게 때로는 이렇게 신도들의 부활을 ‘의인들의 부활’. ‘생명의 부활’ 여기에 반하여 불신자들의 부활을 ‘심판의 부활’(요5:29) 이라고 불의한 자들의 부활을 (행24:15)이라 했다.
이렇게 교회의 신조들 속에 자주 사용되는 ‘몸의 부활’이란 표현들은 성서에 준하고 있음을 알게 한다. 그리하여 초대 교부들과 신조들이 입증하는 바에 의하면 ‘육신의 부활’이라 함은 초대 교회가 도입함을 알게 한다. 이러한 표현들이 당시 신조들 속에 표현되고 있음을 알게 한다.
이는 오늘의 삶을 현실로 살아가는 우리 믿는 자에게 반드시 믿음의 자리를 찾아 여기에 우리의 삶을 내려놓아야 한다. 이는 전능하신 창조주 우리 모두의 하나님은 생명의 창조주이심으로 죽은 자를 일으키신 창조주 하나님 우리 모두의 아버지이심을 믿는 믿음의 관계를 회복함에 있음을 살아있는 믿음의 행위로 알게 하는 것이다. 전능하신 하나님은 창조적 행위에 의해서 죽은 자를 일으키신 생명의 우리 아버지 하나님이심을 믿는 믿음 또한 귀중한 것임을 잃지 않아야 한다. 옛 예언자들과 사도들은 (왕상17:17, 왕상17:17,왕하4:32) 창조적 행위에 의해서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친히 부활이요 생명이 (요11:25) 되심을 보여 주신다(고전15:20-23, 47-49 살전4:14) 전능하신 창조적 행위에 의해서 죽은 자를 일으키신 분은 바로 하나님 한분뿐이심을 믿는 생명의 삶은 부활뿐이다.
여기서 우리가 살핀 것은 하나님의 독특한 삶의 행위자이신 분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이시다. 하나님의 행위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 없이 살다가 죽은 자들도 일어나게 됨을 믿는 것이고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 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고후5:10) 예수께서 부활하셔서 제자들에게 친히 보이셨음을 의심 할 여지가 없음은 그는 살과 뼈를 가지고 있어 눈에 보이는 몸을 지니고 있어 십자가상에서 피를 흘려 보이셨음을 알게 한다.
그리고 부활 이후에도 나타나 눈에 보이는 상처까지 아직 지니고 있었음을 보이시고 함께하는 삶의 태도를 증거되게 하심에 우리는 눈 여겨 보아야 한다. 이러한 상황의 현실은 죽음이 육체의 몸에 미치는 영향력까지를 포함하여 몸을 이기셨음을 믿게 한다. 여기서 우리가 믿음으로 살피어야 하는 것은 육신으로 된 진짜 몸(육신체)을 영적으로 해석하려는 일체의 입장은 성서의 가르침과는 반대가 되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누가복음24:39절에 ‘너희가 보는 바와 같이 영은 나와 같은 살과 뼈가 없느니라’에서 말씀하심을 알게 한다. 그러나 예수께서 부활의 순간에 겪은 놀라운 변화를 배제하지 않는다. 예컨대 부활한 주님께서 마음대로 나타났다가 사라질 수 있었다는 신비한 요소가 출현 설화 속에 나온다. 예수 부활 후 주님의 인성에 대하여 성서는 그리스도께서 비록 참 하나님이셨으나 또한 한 인간이셨고 그는 여전히 인간이셨다고 말한다(딤전 2:5). 인간의 몸을 지닌 그리스도가 신처럼 무소부재하게 되었다면 그의 참 인간성은 소멸되고 승천의 실제 사건이 되지 못함을 알게 한다.
여기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의미는 예수의 품격과 그 업적이 너무나도 특이함을 믿음으로 믿기에 여기에 따른 그 “부활의 의미”도 깊게 알아야 한다. 예컨대 예수의 품격과 그 업적이 너무도 특이하기에 그의 부활도 특이하며 그 의미도 깊음을 깨우쳐야 한다. 영광스러운 예수의 부활은 하나님 능력의 가장 놀라운 표현이다.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으키신 것이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바로 이 권능이 자기들 속에서도 역사하여 구원에 이르도록 해주신다는 믿음의 확신을 부활신앙으로 채워가야 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활의 의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