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jpg
필자는 지난 호에 이어서 요르단선교역사를 이야기 하고자 한다. 요르단 선교역사의 자료는 이미 밝혔듯이 오늘은 요르단에서 사역하고 있는 서정섭 선교사가 필자에게 보내온 글을 중심으로 하였다. 요르단의 침례교회는 1952/3년 암만의 북쪽 아즐룬에서 미국 남침례교southern baptist선교사들이 의료사역을 시작으로 하여 출발 하였다.그 후 아즐룬에 침례교회가 처음 생기고 이어서 의료진들이 유치원과 정규학교의 문을 열었다. 침례교회는 아즐룬에서 안자라,이르비드,제라쉬로 확장되어 갔다.
요르단의 수도 암만에서 침례교회의 시작은 1967년으로 이전에는 예루살렘에서 1960년에 시작된 침례교회와 유대를 갖고 교회가 활동하였다. 암만에서 조직교회의 시작은 1975년이고 암만 침례교회의 건물 준공은 1983년이다. 현재는 13개 침례교회가 요르단 내 있고 4개는 현재 개척교회 상태이므로 이를 합하면 17개의 교회가 되는 셈이다.
미국 남침례회 선교사들이 떠나면서 남기고 간 교회 자산을 모두 침례교단에 남겨 주었는데 침례학교(유치원부터 고등학교 과정으로 현재 1200명의 재학생), 침례교단 서점, 컨퍼런스를 위한 수련장(아즐룬convention)이 있다.
요르단에서 침례교단의 가장 큰교회는 암만 침례교회와 자르까 침례교회 둘을 든다. 현재 쑤웨일레흐와 슈미사니 두 곳에 생긴 개척교회가 있고 목사안수를 기다리는 3명이 있어 전반적으로 볼 때 급성장하지는 못하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교세라고 볼수 있다.
하나님은 암만 침례교회를 자립하게 하시고, 1999년 이후 암만 침례교회를 후원하던 해외 선교단체의 후원금은 중단되었다. 그러나 나머지 교회는 재정이 부족하여 충분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다. 현재 암만 침례교회의 세례 입교인은 170명이고 그동안 암만 침례교회 교인이었다가 지교회를 세우고 나간 교회는 침례교단학교의 이마드 학장(요르단복음주의 신학교 학장)의 교회, 푸훼이스, 아븐세르, 슈미사니, 쑤웨일레흐, 라쉬드 등 6개교회이다.
모교회가 선교하는 교회, 복음을 전하는 교회로서 그 본래의 사명을 충실하게 감당하고 있다고 보겠다. 암만 침례교회 파와즈 목사는 이밖에 교회라 불릴수 없는 마르카즈(preach centre)는 많이 있는데 앞으로 선교사들이 요르단 교회에 등록하여 교인이 먼저 되고 나서 교회 사역에 참여하는 것이 정부의 간섭을 피하고 장기적으로 사역할 수 있는 방편이라고 말한다.
제라쉬, 자르카, 아즐룬, 쑤웨일레흐 등 5개 교회에는 요르단 사람이 아닌 이집트 목회자(3명)와 시리아 목회자(2명)가 사역하고 있다. 그것은 정부가 인가한 기존의 침례교회를 등에 엎고 교회를 시작하는 것인데 만일 한국인이 사역을 한다면 이들 교회에서 동역하는 것이 certificate를 얻는 등 여러 면에서 안전하게 사역할 수 있다는 것이다.
1957년 요르단의 침례교단은 교파 이름으로 정부에 등록되기 보다는 연합하는 의미에서 교파의 이름을 사용하지 않기를 바랐으나 요르단 법무부는 (요르단인 침례교단- 따이파마아마다니인우르두니인)으로 등록하여 주었다고 파와즈 목사는 말한다. 요르단 아랍교회에서 목회자 비자를 받을 때에는 교단의 이름으로 “우리가 이 사람을 필요로 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 비자를 얻어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와 오래 시간 동역하여 교회로부터 추천을 받아 비자를 발급받는 예도 있다. 결국 좋은 관계를 맺어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한다.
요르단에서 가장 먼저 세워진 개신교회는 성공회, 그 다음 순서로 복음주의 자유교회, 하나님의 성회, 나사렛 교단 그리고 가장 나중에 침례교단의 순이다. 요르단사람들이 세운 장로교단은 요르단에 없다. 장로교는 이라크, 시리아, 레바논, 이집트에 있고, 영적으로 가장 힘있게 사역하는 곳은 이집트 장로교회이다. 침례교회는 요르단, 레바논(30여 교회), 시리아, 이집트(15개 교회), 팔레스타인(가자지구, 나사렛, 가나, 뚤루안, 베들레헴, 라말라, 예루살렘) 등으로 가장 힘있게 사역하고 가장 큰 침례교회는 레바논에 있고, 요르단에서 가장 큰 교단은 침례교단이다. 성공회는 침례교단이 인정하고 연합하여 사역하기를 원하나 그들 성공회 측과는 아직 연합하지 못하고 있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요르단 침례교회의 선교역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