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jpg
인간세계 유사이래 이 세상에 인간고(人間苦)가 없는 날이 없었음을 역사가들은 잘 알게다. 천재지변의 한재와 풍재, 지진과 질병, 전쟁과 기아, 실패와 자살, 현재도 투신, 활복, 음독, 목멤 등등의 비극이 비일비재하다. 원치않는 인간고는 어째서며? 왜오는고? 이는 하나님의 섭리 곧 우주를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뜻에 있다. 차제에 인간고 분석세평을 하려한다.

1. 범죄(분순종)의 인간고
인간고는 범죄(불순종) 때문에 온다.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의 범죄 때문이다. 선악과로 범죄한 아담과 하와는 저주와 땀과 잉태와 죽음이 왔다. 그리고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고 말았다(창 2~3). 요나를 풍랑으로 휘휘 저어버렸다(요나서). 그리고 온갖 저주와 중병과 폐망과 재앙으로 치신다(신 28장).

2. 시험의 인간고
인간고는 하나님께서 시험하심 때문에 온다. 하나님의 “법을 지키는지 안지키는지”(신 8:1~3), “순종하는지(준행) 안하는지”(창 22:1~19)” “끝까지 견디는지 아니하는지”(욥기). 무거운지 가벼운지 달아보려고”, “메네메네 데겔 우바르신”(단 5장)하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만 시험하신 것이 아니다.
옛날 선조(대왕)께서 태자를 봉하기 위하여 여러 왕자를 시험해 보았을 때 “무슨 음식이 제일 맛있느냐?”는 시험문제였다. 여러분도 무슨 음식이 제일 맛있겠는가 대답해보라? 그때 어떤 왕자는 “꿀” 또 어떤 왕자는 “떡” 등의 대답이였지만, 차자 광해는 “소금이 제일 맛있습니다”였다. 그래서 차자를 태자로 봉했단 것이다.
여러분! 내 자신도 때때로 하나님께서 시험해 보신단걸, 시험의 대상인걸 알라!

3. 사명관의 인간고
나면서부터 소경으로 “저 사람이 뉘 죄로, 자기의 죄로, 아니면 부모의 죄로” 아니다 둘 다 아니고 “하나님께서 하시고자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요 9:1~12).
이 사건은 소경의 사명관, 예수님의 사명관의 교훈이 있다. 내게 발생한 인간고를 통해서 맡은 일 충성되이 하라고 인간고 가고 온단 뜻이다. 여러분은 무슨 “직”에 있는가? 여러분은 맡은직에 충신인가? 한량인가? 미국 남가주에 부유한 일본인 “번자”씨의 부인은 남편이 부유하긴 했지만 전처자식들이 많은데다가 남편이 안질병으로 소경되어지는 바람에, 완전 빈곤자요 소경의 부인이요 자녀들이 한아름이요 갈곳없이 교회지하실 거주자 신세였을때 외부의 많은 유혹과 조롱, 무엇을 보고 무엇을 얻으려 왜 사는가? 개가 해라. 애들을 버려라. 네 자식도 아닌데, 봉사가 밥주냐? 네온싸인에 춤이나 추어라? 이때 무슨 대답을 한지 아는가? 여러분은 알까? 그의 대답은? “아니다” “나는 기독교인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 이 아이들은 나의 자녀들이요, 이 소경은 내 남편으로 북을 치며 세계 만방에 전도 잘하라고 이 고난을 주셨다. 우리는 더 열심전도다. 미국 일본 한국에 전도왔다. 귀국, 태평양선상에서 소경된 눈이 펀뜻열렸다. “지하실에서 핀꽃” 이 책의 주인공 인간고의 사명자.

4. 단련(훈련)의 인간고
하나님은 자기백성들을 독수리처럼, 독수리가 새끼독수리를 창공에서 훈련시키는 것처럼(신 32:9-12), 이 세상을 이겨살아야 한다고, 강도높은 단련을 시킨다. 때로는 자녀를 내치고, 생업을 뒤집어 엎고, 빈곤 속에 몰고, 중병 속에 가두는 등등 다양하다. 온상 속에서만 살면 세상을 못이긴다. 예수님을 보라!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얼마나 통곡하고 기도했던가? “자기를 낮추시고 얼마나 죽기까지 복종하셨던가?”(히 15:7-10, 마 2:5-11). 아브라함 링컨 역시 심한단련을 받아 한밤의 별빛처럼! 그는 어려서 모친을 잃고, 엄마처럼 의지해 살던 누나 사별, 학교는 독학, 점원노릇, 몇번의 낙선, 그러나 이런 훈련 받은 뒤 미국 남북전쟁 승리로 이끈자, 16대 대통령, 흑노해방, 기록자로! 온상생활만 했다면 어림없는 자다. 만고풍상 하나님의 단련 잘 받으라.
결말로 인간고를 받을 때 어떻게 할까?
범죄의 온인간고에는 불순종의 죄를 끊고 두 손 들고 회개함이 그 양약이다. 회개하되 빨리해야한다. 회개하면 눈같이 양털같이 깨끗하게 사함받고(사 1:18) 넘치며. “하늘에는 기쁨이 넘치며”(눅 15:7), “성령을 선물로 받게 된다”(행 2:38). 그러나 회개를 거부하면 큰일난다. 보라! 시 7:12, 계 2:22-23를 꼭 봐야!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경으로 본 인간고의 분석 세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