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1.jpg
 필자는 오늘 정병훈 선교사가 제출한 자료에 의하여 레바논 선교의 역사를 기술하고자 한다. 레바논은 19세기에 들어서 무슬림의 오스만 제국은 레바논의 직접적인 지배를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마론파 기독교도와 이슬람교의 분파인 드루즈교도들 사이에 분쟁이 일어나서 많은 기독교인들이 살해되었다. 이 분쟁에 프랑스가 개입한 것을 계기로 1861년 마론파 기독교인들은 오스만 제국으로부터 자치권을 획득했다. 또한 제1차 세계 대전에서 오스만 제국이 패함에 따라 1920년 4월 산 레몬 회의에서 베카고원 등의 내륙부도 레바논에 합병되었으며, 1923년에는 시리아 등과 함께 프랑스의 위임통치령이 되었다.
1926년 시리아에서 분리되어 위임통치 아래 자치국이 되었고, 1944년 1월에 완전독립을 달성했다. 이와 같은 근대 역사를 지닌 지역 속에 기독교의 선교역사가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은 흥미 있는 일이다.
레바논의 종교는 총 18 개의 종교 단체가 있으며, 그 중 약 1/3은 기독교인이고 2/3는 무슬림이다. 가장 큰 그룹은 시아파와 수니파 무슬림, 마론파, 그리스-정교회, 그리스-가톨릭 기독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그룹 외에도 정통파와 가톨릭 아르메니아인, 드루즈, 개신교 및 기타 소규모 종교 공동체가 있다. 고유 한 집중력과 다양성을 지닌 다양한 기독교 교파가 레바논의 국가 정체성의 일부가 되었다. 따라서 레바논은 아랍 세계에서 기독교의 중심지이다. 전통적으로 레바논은 종교적 신념으로 박해를 받는 운동과 지역 사회의 중요한 안식처였다.
레바논의 개신교 기독교는 레바논 인구 중 1% 정도 이다. 레바논의 대부분의 개신교 인들은 19세기와 20세기에 주로 영어와 미국인 선교사들에 의해 개종했다.1848년에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에 설립되어 1848 년 회중 및 장로교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 된 National Evangelical Church (NEC, 이름하여 장로교)는 베이루트 외곽 지역에 여러 교회들을 세운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회중이 모인다. 그 지역들은 아베이, 아라문, 칼데, 카파르쉬마,하다스, 디바예, 주디이데, 드와르쉐이르 등지이다. The National Evangelical Church of Beirut (NECB) 베이루트 장로교회는 9개의 장로교회와 교단 본부 및 행정 중심 역할을 레바논 내셔날 복음주의 연합 (the National Evangelical Union of Lebanon, NEUL)산하에서 활동하였다. 1870년에 제일 장로 교회는 아랍어와 영어를 사용하는 회중을 수용하기 위해 세워졌다. 주일 학교와 사회 문화 사역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다.다음 백년 동안 교회는 두 공동체의 모든 활동과 축하의 중심지였다. 그리고 레바논 내전 (1975-1990) 동안 종탑을 제외하고는 완전히 파괴되었고 그로 인해 회중이 흩어졌다.전쟁이 끝난 후 교단은 구조를 재건했다.9개의 회중과 2,000명의 회원이 있다. 이 회중들은 베이루트 (Beirut), 아베이 (Abeih), 아라문 (Aramoun), 칼데 (Khaldeh), 카파르쉬마 (Kafarshima),하다스(Hadath), 드바이에이트 (Dbayyeth), 브함둔 (Bhamdoun), 드후르쉐웨르 (Dhour El-Showeir)에 있다.
전체적으로 레바논에는 약 40,000 명의 복음주의 개신교인이 있다. 이들은 장로교, 회중 교회, 침례교, 하나님의 교회, 나사렛 교회, 형제회 및 오순절 파로 구성된다. 장로교와 회중 교회는 비슷하며 개신교 공동체의 75 %를 형성하고 있다. 장로교 총회는 레바논과 시리아를 포함 한다 (시리아에는 수천 명의 장로교도가 있다). 회중 교회와 장로 교회를 설립 한 복음주의 선교는 19 세기 초에 일을 시작했다. 그들은 시리아 개신교 대학 (현재 미국 베이루트 대학)과 베이루트 여성 대학 (현재 레바논 아메리카 대학)을 설립했습니다. 둘 다 오늘날 세속적인 대학으로 변했지만 말이다. 안타깝게도이 교회들 대부분은 더 이상 복음전도를 통한 구원의 소식을 전파하지 않는다. 그들은 신학적 자유주의에 크게 영향을 받았으며, 이는 교회 지도자들의 훈련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들은 개혁주의 교리를 계속해서 신봉하고 있으며 그들 중에는 참된 신자들이 있다. 레바논에는 교리적으로 개혁주의를 표방하는 몇몇 침례 교회도 있다. 레바논은 여전히 기독교 정신과 민주주의 정치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헌법에서 예배와 전도의 자유가 보장된다. 그러나 무슬림 공동체의 전도는 어렵고 때로는 폭력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연구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레바논 복음주의 개신교 역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