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크기변환]권태진1.jpg

 

코로나가 갈수록 장기화 되며 한국교회의 미래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정부의 예배 제재 간섭이 그 도를 넘어서며, 헌법에서 보장하는 종교의 자유마저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더 큰 문제는 대면 예배, 비대면 예배를 둘러싼 한국교회의 내분이다. 하나된 힘으로 정부의 부당한 간섭에 정면으로 맞서도 모자랄 판에, 끊이지 않는 내부의 가치 충돌에 한국교회가 휘청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교회연합 대표회장으로 재임하며, 교계 최일선에서 코로나 정국에 대응해 온 권태진 목사(군포제일교회)는 한국교회의 지도자들을 향해 정의 앞에 타협하지 않는 당당한 자세를 요구했다.

 

이에 한국기독언론협회에 속한 교계 언론들은 한교연 직전 대표회장 권태진 목사를 만나, 새해 한국교회 연합운동의 방향과 코로나 대응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한국교회의 대표 연합기관인 한교연의 대표회장으로 지난 2년간 재임하셨다. 참으로 고생하셨는데, 교계 일선에서 바라본 한국교회의 현실은 어떠했나?

 

 : 사실 내게 한국교회의 정치 일번가로 불리는 종로5는 그리 낯선 곳은 아니었다. 성신클럽부터 교단(합신) 총회장, 한장총 대표회장 등 그동안 나름 많은 일들을 하며, 한국교회의 중심에서 활동해 왔다. 허나 최근 2년의 시간은 내게 한국교회가 확실히 달라졌다는 것을 체감케 했다. 솔직히 안타까울 정도로 당혹스러웠다. 근 수년 동안 종로5가가 매우 정치적으로 변했다. 교단장 중심의 논의가 아닌 총무 중심의 행정이 이뤄지다 보니, 교단 간의 이해관계가 점점 커질 수 밖에 없었다. 그 와중에 한국교회 지도자들은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 물론 그 지도자에 나 역시 포함된다.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지 못했고, 어려움에 처한 교회들을 일일이 돌보지 못했다. 무엇보다 한국교회가 외부로부터 공격을 당할 때 이를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것이 컸다.

  

지난해 코로나 사태로, 교회가 매우 큰 타격을 입었다. 당장 현장예배가 중단됐다. 특히 이 과정에서 정부의 예배제재가 불합리하다는 비난이 일고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 정말 답답하고 안타까운 면이 크다. 국민의 안전을 지키겠다는 정부의 목표는 이해를 하지만, 그 과정에서 보이는 무모할 정도의 편향적 정책은 교회는 물론이고, 오히려 국민을 억압하는 결과를 낳았다. 코로나를 도둑으로 비유해 보자. 도둑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을 먼저해야 하는가? ‘문단속을 하는 것이 상식 아닌가? 그런데 이 정부는 가족들을 향해 도둑을 피해 골방으로 숨으라고만 강요한다. 들어오는 도둑은 막을 생각 없이, 이를 피하라고 하는 것이다. 코로나 역시 애초에 문 앞에서 막았어야 했다. 그게 우선이었다. 지금은 오히려 코로나와 국민이 싸우는 형국이다.

가장 큰 문제는 정부가 코로나를 교회를 단속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려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렇게 된 데에는 한국교회의 탓도 크다. 애초에 예배 문제에 대해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어야 했는데, 이에 대한 주도권을 너무 쉽게 내줬다. 비대면 예배? 영상예배? 영상시설이 안되어 있는 개척교회는 어떻게 하라는 것인가? 꼼짝없이 예배를 포기해야 한다. 지도자들이 전체를 보지 못하고, 자기 중심적인 결정을 했다.

 

[크기변환]권태진22.jpg

 

문제는 지금 정부의 부당한 예배를 지적하는 교회의 목소리가 국민들의 지지를 전혀 얻지 못하는데 있다. 앞선 교회 관련 대규모 확산 사태를 지적하며, 이러한 교회의 주장을 종교 이기주의로 비난하고 있다. 참으로 답답한 상황인데?

 

 : 우리나라는 종교의 자유가 있는 나라다. 종교의 자유는 우리 모든 국민들에게 있고, 그것은 고유의 권리다. 헌데 우리 한국교회는 지금 이러한 신앙의 권리를 침해받으면서도, 오히려 허락을 구하고 있다. 앞뒤가 맞지 않는 상황이다. 교회는 정부의 통제를 받을 이유가 하나도 없다. 방역 역시 교회 스스로 정부가 요구하는 훨씬 그 이상을 먼저 구현했어야 한다. 선제적 대응은 교회의 권리를 담보하는 매우 중요한 방편이었지만, 한국교회가 이를 놓쳤다.

또한 교회가 여론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여론에 끌려 다녀서도 안된다. ‘예배라는 영역에 있어서는 오직 예배하나만 봐야 한다. 예배를 포기하라는 여론이 강하면 이를 그대로 따를텐가? 교회에게는 타협하지 않아야 할 가치가 있다. 예수님도 여론의 박수를 받지 못한 분이다. 교회는 오직 성경에 기준을 두고, 세상 속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면 된다.

  

코로나가 장기화 되며, 정부와의 갈등 뿐 아니라 한국교회 내부 갈등 역시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현장 예배를 고수해야 한다는 측과 영상 예배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

 

 : 단순히 대면 예배와 비대면 예배 둘만 놓고 보자면, 생각할 것도 없이 당연히 대면 예배다. 신앙을 지탱케 하는 예배는 함께 모이므로 그 가치가 커진다. 영상 예배에서 우리가 성찬을 나눌 수 있나? 교제할 수 있는가? 하나님이 진정 바라시는 것이 다 함께 모이는 예배라는 점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

중요한 것은 비대면 예배가 필요한 전제다. 비대면 예배는 반드시 대면 예배를 드리지 못하는 상황에서만 이뤄져야 한다. 부득이한 상황에 드릴 수밖에 없는 비대면 예배를 어찌 탓하겠나? 오히려 이러한 상황적 전제를 무시한 채 대면 예배와 비대면 예배만을 놓고, 그 정당성을 논하는 것이 문제가 아닌가?

지난해 내가 한교연 대표회장으로 재임하던 때 한국교회를 향해 대면 예배를 강행할 것을 권고하고, 정작 우리 교회는 비대면 예배를 드렸다는 오해를 받은 적이 있다. 하지만 나는 애초에 둘을 갈라 말한 적이 없다. 나는 예배의 어떤 방식을 말한 것이 아니라, 아무리 힘들어도 결코 예배를 포기하지 말라고 강조했을 뿐이다.

 

최근 부산 세계로교회 손현보 목사의 행보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교계 지도자로서 개교회 목회자의 이러한 결단을 어떻게 보는가?

 

 : 정말 훌륭한 분이다. 우리 지도자들이 했어야 할 일을 과감히 먼저 해주셨다. 바다를 항해하던 배가 암초에 부딪쳤다면, 그것은 배의 문제인가? 암초의 문제인가? 암초는 원래부터 변함없이 그 자리에 있었다. 다만 이를 지나던 배가 운항을 잘못한 탓에 암초에 부딪친 것이다. 일각에서 마치 교회를 정부라는 배를 가로막는 방해물처럼 말하지만, 정확히는 정부가 가만히 있는 교회를 들이받은 것으로, 교회는 철저히 피해자일 뿐이다. 일부에서 그를 극단주의자라 말하기도 하는데, 말도 안되는 주장이다.

일제 강점기 주기철 목사님은 신사에서 고개만 한번 숙이면 목숨을 건질 수 있었지만 이를 단호히 거부하고 순교를 택했다. 기독교는 지난 역사에서 신앙의 양심을 지키기 위해 너무도 많은 피를 흘렸다. 그러나 그 피는 결코 헛되지 않았고, 전 세계에 찬란한 복음의 빛으로 뿌리 내렸다. 정부는 결코 교회를 이길 수 없다. 우리 시대에 신앙과 양심을 위해 목숨을 내던질 제2, 3의 주기철이 있는 한 교회는 반드시 승리한다.

  

유독 이번 정권 들어서서 정부와 교회의 충돌과 갈등이 많은 듯 하다. 단도직입적으로 묻고 싶다. 현 문재인 정부 어떻게 평가하나?

 

 : 우리 교회 아이들 중에 가끔씩 교회를 오랜만에 나오는 친구들이 있다. 특별한 이유 없이 한 두달 교회를 등한시하다가 다시 나오게 되는데, 개중에 이전하고 행동이 확 달라진 아이들이 보인다. 가만히 보면, 열에 아홉은 잘못된 친구를 만나 그 친구의 행동을 그대로 닮아 온 경우가 많더라.

이에 빗대어 한 번 생각해보자. 지금 정부가 가장 가까이 하는 나라가 어디인가? 점점 우리나라가 그 나라를 닮아가고 있지 않나? 조만간 그 나라의 잘못된 형태가 우리나라에도 들어오지 않을까 싶다.

  

한국교회 연합운동이 분열됐다. 3개 연합단체로 나뉘어 있는 지금의 상황은 과연 괜찮은 것인가? 재통합을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한국교회가 이토록 어려워진 배경에는 연합운동의 분열이 가장 뼈아픈 원인이 아니었을까 싶다. 더구나 코로나와 같은 초유의 위기 상황에서 연합운동이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은 참으로 가슴 아픈 일이다.

통합의 당위성은 더 말할 필요가 무엇이겠나? 다만 그 방향이 중요하다. 지금 한국교회는 한교연, 한기총, 한교총의 3개 보수연합단체 외에도 진보를 아우르는 NCCK가 존재한다. 한국교회 연합운동의 가장 이상적인 그림은 보수와 진보가 서로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교단 각자에 맞는 정체성에 따라 보수 연합운동과 진보 연합운동을 펼쳐야 한다. 과거 한기총과 NCCK가 연합운동의 두 축이 되어 한국교회를 지탱했던 것처럼 한국교회 연합운동의 통합은 반드시 정체성에 맞게 재편되어야 한다. 신학적 정체성을 무시한 채 무조건적인 통합만 추구하는 것은 자칫 혼합주의로 흐를 위험이 있음을 간과하면 안된다.

 

[크기변환]권태진3.jpg

 

권태진 목사를 대표하는 또 다른 이름은 복지가다. 군포제일교회와 목사님은 그간 지역사회를 위해 엄청난 역할을 해오셨다. 오랫동안 이를 유지할 수 있던 그 동력은 무엇인가?

 

 : 사실 말하기 애매한게 나는 복지를 하고 싶어서 한게 아니다. 그저 사람이 좋아서 조금씩 도운게 여기까지 왔다. 43년 전 공터에 천막을 치고 군포제일교회를 세웠을 때도 하루종일 전도하고 심방 갔다 와서 등나무 밑에 쉬시던 동네 어르신들과 사탕 하나 나누며 얘기를 나누던게 그렇게 즐거웠다. 그런데 그 대화가 우리 교회 노인복지의 시작이 됐다.

90년대 말 IMF로 온 나라가 어려웠을 때, 우리 교회 성도들 중에도 실직자들이 쏟아져 나왔다. 가족이나 다름없는 그들을 그대로 보고만 있을 수 없어, 고민 끝에 복지관을 만들었고, 그 곳에서 일하게 했다. 그게 바로 성민원이다. 성도들을 위한 복지가 결국 지역사회 복지로 이어진 것이다. 이 외에도 모든게 마찬가지다. 교회가 가정이고, 서로가 가족이다 보니, 태어날 때부터 죽는 순간까지 모든 것을 교회가 책임지겠다는 생각을 했다. 성도들의 필요에 의해 세운 부설기관들이 오늘의 복지 체계를 이루게 됐다.

복지사역을 하며 세 가지 원칙을 고수했다. 첫째 성도들에게 직장을 줄 수 있어야 하고, 둘째는 지역교회들이 마음껏 전도할 수 있는 토양이 만들어져야 하며, 마지막으로는 교회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교회 현직 지도자들에 대한 당부점을 말해달라. 또 목사님의 앞으로 행보는 어떠한가?

 

 : 먼저 너무도 어려운 시기에 큰 수고를 한다고 격려해 주고 싶다. 참으로 고생하신다. 다들 잘하고 계시지만, 굳이 한 말씀 드리면 일천만 한국교회의 대표로서 자부심을 가져주길 부탁 드리고 싶다. 교회는 독립적인 위치에 있으며, 당연히 교회의 대표 역시 독립적인 지위를 누린다. 허나 종종 일선의 지도자들이 자부심을 잃은 듯한 모습을 보이는 듯 해 참으로 안타깝다.

또한 지도자에게는 전체를 위한 희생이 필연적으로 따른다. 한국교회를 위한 박해를 두려워 하지 말고, 정의와 진리 앞에 결코 타협없는 당당함을 보여주기를 바란다. 바울이 배를 타고 로마로 끌려 갈 때, 풍랑이 불 것이라는 그의 경고를 모두가 무시했지만, 결국 풍랑은 닥쳤다. 그러나 그 사건을 계기로 바울이 주도권을 갖게 된다. 바울의 말이 진실임을 믿게 됐기 때문이다. 많은 고난과 도전이 있겠지만, 끝까지 정의를 지켜낸다면, 결국 승리할 것이다.

나 역시 하나님이 허락하신다면 남은 생애 한국교회를 위해 헌신하려 한다. 그 어디든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을 생각이다. 나는 병들어 죽을 위기에 예수를 믿고 살아난 몸이다. 예수께서 내게 다시 새 삶을 주셨는데, 내가 망설일 것이 무엇이겠나? 다시 한 번 한국교회를 위해 전력으로 일하겠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공동대담] 권태진 목사 “여론을 무시할 수 없지만, 끌려 다녀서도 안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