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한일화해와평화플랫폼(이하 한일플랫폼)이 지난 415, 미국 정부를 향한 공동 호소문을 발표했다. 한일플랫폼은 최근 미국 정부가 한미일 군사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식민지배로 인한 과거청산과 <위안부>와 강제노동을 포함하는 인권문제의 해결에 관해 한일 양 정부에게 정치적 타결을 재촉하는 것을 우려하면서, “역사인식 문제를 제쳐 놓은 정치적 타협은 한일관계를 불안정하게 하는 것이고, 이 지역의 항구적인 평화를 가져올 수 없다고 밝혔다. 동 호소문은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낸시 펠로우 하원 의장, 그리고 100여개의 평화, 인권, 여성, 노동 등의 시민사회와 천주교, 개신교, 유대교, 이슬람 등의 종단 대표에 보내졌다.

 

한일플랫폼은 이 호소문에서 바이든 정권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통해서 남북과 한일, 북미관계를 비약적으로 개선하고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하도록 최선을 다해 갈 것을 원한다고 호소하면서, 한국을 QUAD 동맹체제에 포함시켜 동북아시아에서 신 냉전체제를 강화하고 한반도의 분단체제를 더 견고하게 만드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전쟁의 종결에 합의하는 것이 북한에 비핵화를 요구하는 외교카드가 아니라 전쟁으로 인한 처참한 역사, 분단의 역사를 끝내자는 것을 강조했다.

 

한일플랫폼은 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단체와 종단은 한일 간의 화해와 평화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일에 마중물의 역할을 하기 위하여 지난 202072일 발족됐다. 양국의 종교 및 일반 시민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동 단체에는 교회협 이홍정 총무가 공동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다음은 호소문 전문이다.

 

미국 정부와 시민사회를 향한 한일 시민의 공동 호소문

 

미국 정부와 시민사회는 일본 정부가 역사적 잘못을 부인하는 것을 정당화하지 말아야 합니다. 올바른 역사인식과 종전선언, 동북아 평화의 지렛대입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님께,

 

한국과 일본의 고통스러운 과거사에 대한 올바른 기억 위에서 화해와 평화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데 마중물의 역할을 하기 위하여 지난해 7, 양국의 시민사회와 종단은 한일 (일한) 화해와 평화 플랫폼’(이하 한일 플랫폼)을 발족하였습니다. 한일플랫폼은 한일의 화해와 평화의 소망을 품고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과거청산’,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과 일본의 평화헌법 9조 수호’, ‘동아시아의 비핵지대화와 군축그리고 차세대를 위한 인권과 평화교육등을 공동의 과제로 삼고 협력과 연대를 모아 가고 있습니다.

 

지난 24, 조 바이든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 그리고 일본의 협력이 동북아시아 평화와 번영에 중요하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다는 보도를 우리는 접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미국 정부가 한미일 군사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식민지 지배라고 하는 과거청산과 <위안부>와 강제노동이라는 인권문제의 해결에 관해 한일 양 정부에게 정치적 타결을 재촉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국가간의 합의가 국익과 군사동맹을 우선한 나머지 식민지 지배의 피해자에게 타협을 강요하며 침묵하게 하는 것을 우리는 원하지 않습니다. 역사인식 문제를 제쳐놓은 정치적 타협은 한일관계를 불안정하게 하는 것이고, 이 지역의 항구적인 평화를 가져올 수 없습니다.

 

또한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는 한국전쟁을 종결시키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우리들은 미국 정부가 한국전쟁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체결을 향한 정책을 전개할 것을 요구합니다.

 

우리들은 아래와 같은 요구에 미국 정부가 적극 부응하도록 미국 시민사회와 종교 단체 여러분에게 애정어린 관심과 적극적인 지지와 연대를 간절히 호소합니다.

 

첫째, 우리는 미국 정부에 구 일본군에 의한 전쟁범죄 피해자의 인권회복을 존중할 것을 요구합니다.

 

미국 정부가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계 이민자들을 강제 수용하고 부당한 대우를 했던 것에 대해 사죄하고 배상했던 것은 국제사회의 좋은 모범이 되었습니다. 미국 정부는 과거 식민지 지배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은 한일 간의 합의들, ”1965년 한일 협정“2015년의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합의에 이르는 과정에 가담하였습니다. 주지하다시피, 피해자들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은 이 합의들이 현재의 불안정한 한일 관계의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인권을 강조하는 현 바이든 정권이 전쟁 피해자들의 인권을 회복하는 일에 적극적일 것을 우리는 믿습니다. 독일이 유대인에게 행한 반인륜적인 범죄를 기억하고 인정한 것을 통해서 대전 후의 유럽의 새로운 출발을 가능하게 했던 것을 우리는 기억하지 않으면 안될 것입니다.

 

둘째, 우리는 미국 정부에 대해서 한국 전쟁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체결을 향한 정책을 전개할 것을 요구합니다.

 

우리는, 바이든 정권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통해서 남북과 한일, 북미 관계를 비약적으로 개선하고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하도록 최선을 다해 갈 것을 원합니다. 또한 우리는 한국을 QUAD 동맹 체제에 포함시켜 동북아시아에서 신냉전체제를 강화하고 한반도의 분단체제를 더 견고하게 만드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동서 냉전에서 미국과 소련의 직접 대결은 없었지만, 아시아에서는 동족상잔의 열전이 일어난 것을 우리는 결코 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전쟁이 공식적으로 종결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한반도 주민들의 평화와 인권을 침해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한국전쟁의 종결에 합의하는 것이 북한에 비핵화를 요구하는 외교카드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전쟁으로 인한 처참한 역사, 분단의 역사를 끝내자는 것입니다.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미국 정부에 한국전쟁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체결을 위한 정책을 전개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합니다.

 

잘못된 과거를 올바로 기억하고 인권을 존중하며 평화를 일구는 일에, 특별히 정의로운 한일관계의 정립을 위한 일에 미국의 시민사회와 종단, 그리고 정치 지도자 여러분들께서 관심 가져 주시기를 바라면서, 적극적인 지지와 연대를 모아 주시기를 간절히 호소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일플랫폼 “역사인식 없는 정치적 타협, 수용 못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