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심만섭 목사.jpg

 

지난 510일 국회의사당에서는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이 있었다. 정권 교체를 열망하는 국민들의 소망이 이뤄지고(윤석열 대통령은 5년 전 문재인 대통령의 사람으로 분류되었고, 문 대통령 시절에 승승장구하여 검찰총장까지 지냈지만, 문재인 정권하의 절대권력을 수사한 것 때문에 갈등을 겪다가 결국 검찰총장직을 물러나고, 정치에 입문한 지 8개월 만에 야당의 대통령 후보가 되어 새로운 대통령에 당선되는 이변을 낳았음) 역사적인 취임식까지 거행하게 된 것이다. 위대한 국민이 만들어낸 순간이었다.

 

그런데 이 자리에는 직전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하여,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통령이 되게 한 촛불세력에 의하여 탄핵되어 49개월을 감옥에서 지내다가 풀려나서 새로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전 박근혜 대통령, 그리고 아직도 감옥에 들어가 있는 이명박 대통령의 부인과, 고 전두환 대통령 부인, 노태우 대통령 딸도 뒷자리에 참석하고 있었다.

 

윤석열 대통령이 입장하기 전 다른 분들은 단상에 앉아 있었고, 문재인 대통령 부부가 마지막으로 단상으로 올라갔다. 그때 나는 문 대통령이 먼저 자리에 앉아 있던 전직 대통령과 다른 전직 대통령 가족들과 손이라도 잡으면서 인사를 나눌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문 대통령 내외는 그대로 자리에 앉았다. 미안해서일까? 무안해서일까? 미처 보지 못해서일까?

 

사실 그런 인사는 새로운 대통령이 취임하는 자리가 아니면 좀처럼 나누기 어려운 기회일 것으로 본다. 전직 대통령과 물러나는 대통령이 지난 시간들 속에서 이유야 어찌 되었든, 괴롭게 하고 힘들게 하여 감옥에서 오랫동안 고생하게 했다면, 마음이야 어떻든지 간에 미안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앞으로 건강하십시요라며 가볍게 인사를 나눴다면 얼마나 국민들이 보기 좋았을까?

 

우리나라는 현재 윤석열 대통령을 포함하여 열세 분의 대통령을 배출하였다. 그중에 한 분은 망명지에서 돌아가시고, 두 분은 짧은 임기를 마쳤고, 네 분은 감옥에 갔었고, 한 분은 극단적 선택을 하였다. 아직도 한 분은 영어(囹圄)의 몸으로 있다. 국가 최고 권력의 자리에 있었고, 국민을 위한 가장 큰 봉사의 자리에 있었지만, 결말은 불행한 경우들이 많았던 것이다. 안타까운 일이다.

 

어느 때는 미국의 생존한 전직 대통령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다정한 표정을 지으며, 국가 원로의 모습을 보일 때, 참 부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는 그것이 왜 안 될까? 우리나라는 정치적 견해가 다르고, 정당이 다르면 마치 원수 대하듯, 특히 최고 권력의 자리에 앉았던 분들이 정치적 견해의 다름으로, 줄줄이 감옥에 가는 것을 보면 민망하다.

 

정치색이 다르다고, 후대의 잣대로 선대의 지도자를 평가하여 문제가 있다며 보복을 한다면, 이는 국민이 불행하고 국가의 품격이 떨어진다. 역대 대통령을 지낸 분들도 그 당시에는 국민들의 지지를 받았던 것이 아닌가? 또 나름대로 업적들도 있는 것이다. 그런데 마치 적을 대하듯 하는 모습은 어쩐지 슬픈 일이다.

 

그저 한 자리에 어렵게 모였을 때,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할 분이 거침없이 손을 내밀고 짧은 인사라도 나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반면에 취임하는 대통령과 부인은 깎듯이 직전 대통령과 전임 대통령을 예우하는 것을 보았다. 온 국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넓은 마음으로 덥석 손을 잡는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아량이 있다면, 대통령들이 국민통합이니, 협치니, 상호 갈등 해소니 하는 정치공학적이고 공허한 말을 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국민들 앞에서 말은 그럴듯하게 하면서, 실제 모습은 아닌 것을 보노라면, 우리나라 정치가 지금까지 저래왔구나, 앞으로도 그럴 것인가? 걱정이 된다. 정치가들은 흔히 국제적으로 유명 정치인이 사망하면, 조문(弔問)을 가는데, 그곳에서도 각국의 정상 사이에 조문 외교가 벌어진다. 국제회의에 참석하면 역시 그곳에서도 막후 외교가 벌어진다. 정치를 하는 분들은 일반인보다 훨씬 정치 감각이 뛰어나다고 본다. 그런 감각이 있다면, 대통령 취임식이라는 경축의 자리에서 어찌 경축식 인사취임식 인사로 보는 이들에게 감동을 주지 못할까?

 

성경에 보면, 화평하게 하는 것, 화목하게 하는 것, 용서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말씀한다. 대통령을 지낸 분들은 자신의 지지자들만의 대통령이 아니라, 온 국민의 대통령이며, 국민 대통합의 정신과 자세를 항상 잃지 말아야 한다. 대통령 취임식장에서의 인사법, 아쉬움으로 남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토요시평] 대통령 취임식장의 인사(人事)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