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강성률 목사.jpg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는 것은 내가 다시 목숨을 얻기 위하여 목숨을 버림이라.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10:17~18).

 

선거 때가 가까워짐에 따라 몇 몇 국회의원들은 젊은 세대에게 양보하겠다며 출마포기를 선언합니다. 그거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지위와 명예를 버릴 힘이 있어야 합니다.

 

권세하면 얻고 누리고 부리는 것을 생각하기 쉬우나 버릴 수 있는 것도 큰 권세인 것입니다. 사람들이 낭패를 당하고 멸망당하는 이유들은 대부분 얻지 못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버리지 못해서 생깁니다.

 

소돔성이 멸망할 때 롯의 가족들은 그동안 일구어 놓은 살림과 명예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여 지체하고 있었습니다. 그것들을 버릴만한 힘이 약한 것입니다. 그래서 천사들이 롯과 그 아내와 두 딸의 손을 잡고 인도하여 성 밖에 두었습니다. 그들의 약함을 천사가 도운 것입니다. 하지만 롯의 아내는 끝내 미련을 포기하지 못하고 뒤를 돌아보다가 그만 소금 기둥이 되고 말았습니다(19:26).

 

사울은 아말렉과의 전투에서 하나님께서 모두 멸하라고 한 우양을 멸하지 않고 가장 좋은 것들을 하나님께 제사 드리기 위하여 끌어왔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변명합니다. “내가 여호와의 명령과 당신의 말씀을 어긴 것은 내가 백성을 두려워하여 그 말을 청종하였음이니이다.”(삼상15:24). 그가 왕이었지만 백성들의 잘 못된 말을 뿌리칠 힘이 없었던 것입니다.

 

영생을 얻기 위하여 예수님께 왔던 부자청년은 가진 것을 버릴 힘이 없어 버리지 못하고 주님을 떠나고 맙니다(19:21). 이처럼 버리기 위해서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그 힘은 영적인 힘입니다. 어떻게 해야 버릴 힘을 얻을 수 있습니까?

 

14장에는 롯이 사는 소돔 땅에 전쟁이 일어납니다. 결국 소돔을 포함한 연합국이 패하고 그들의 재물과 양식은 빼앗겼으며 롯도 포로로 잡힙니다. 이 소식을 접한 아브라함은 평소 잘 훈련 된 318명의 용사를 데리고 밤에 습격하여 모든 빼앗겼던 재물과 조카 롯과 또 부녀와 백성을 다 찾아왔습니다(14:1-16).

 

아브람이 승전하고 돌아올 때 살렘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아브라함을 축복하였습니다.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그러자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습니다.

 

소돔 왕도 그에게 말했습니다. “사람은 내게 보내고 물품은 네가 취하라.” 그러자 아브람이 대답하였습니다.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여호와께 내가 손을 들어 맹세하노니 네 말이 내가 아브람으로 치부케 하였다 할까 하여 네게 속한 것은 무론 한 실이나 신들메라도 내가 취하지 아니 하리라.”(14:17-23).

 

그가 소돔왕의 호의 아닌 호의를 거절할 수 있었던 것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 멜기세덱이 준 떡과 포도주를 먹었기 때문입니다. 떡과 포도주는 오늘날 하나님의 말씀과 생명입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생명을 먹고 거절할 힘이 생긴 것입니다. 이처럼 거절할 힘, 거절할 능력은 성령의 감동된 말씀을 먹을 때 생깁니다.

 

아브라함이 본토 친척 아비집 풍성한 문화 유적지인 메소포타미아에서 나올 수 있었던 것은 영광의 하나님이 그에게 보여주셨기 때문입니다(7:2-3). 바울 역시 그에게 유익하던 모든 것들을 버릴 수 있었던 것이 영광의 예수님이 나타나 주셨기 때문입니다(26:19).

 

인도의 성자 썬다싱이 그와 조상들이 섬기던 힌두를 버릴 수 있었던 것 역시 하나님께서 나타나 주셨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버릴 힘은 영광의 하나님을 볼 때 생깁니다. 하나님의 영광은 하나님의 선한 형상입니다(33:19).

 

신앙인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체험하는 것은 꼭 꿈이나 환상 등을 통하여 무엇을 체험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하심과 아름다움을 살면서 경험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맛보는 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체험함입니다. 그러한 영광은 말씀을 믿을 때 체험하게 됩니다(11:40).

 

11:24이하는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주심을 바라봄이라.”라고 말합니다.

 

바라보는 것은 생각하는 것입니다(12:2-3).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는 칭호를 거절할 수 있었던 것, 명예 영광을 버릴 수 있었던 것은 믿음이었고 또한 바라봄이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거절의 힘은 믿음과 소망에서 나옵니다.

 

얻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버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버리려면 권세, 곧 힘이 있어야 합니다. 버릴 권세는 말씀을 먹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보며, 믿음과 소망에 힘을 쓸 때 얻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WAIC 칼럼] 강성률 목사의 ‘버릴 권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