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크기변환]깃발.jpg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가 되는 새 역사를 이루었다. 이제 분리보다 일치를, 정죄보다 용서를, 분산보다 협력을 통하여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을 선포하며, 개혁주의 신학의 아름다운 정통을 계승하기 위하여 겸손한 자세로 하나님의 돌보심을 간구한다 <2005. 9. 27 합동선언문 중>

 

장로교 300개 시대, 분열과 다툼으로 얼룩진 한국교회의 부끄러운 역사 앞에 무릎으로 두 손을 맞잡았던 합동측과 개혁측이 교단합동을 이룬지 15주년을 맞았다. 한국교회의 새 역사를 쓴 당대의 주인공들과 후배 목회자들은 분열의 한국교회를, 연합과 하나됨의 한국교회로 뒤바꾼 그 때의 감격을 재현하며, 다시 한 번 서로의 두 손을 치켜 들었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합동측(총회장 소강석 목사)은 지난 1029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합동-개혁 교단합동 15주년 기념 감사예배를 대대적으로 개최했다.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부흥침체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상황에, 그야말로 오랜만에 맞이한 경사다운 경사는 지쳐있던 한국교회의 심장이 다시 뛰게 했다.

 

이날 행사를 총괄한 소강석 총회장의 감격은 그 어느 때보다 남달랐다. 소 총회장은 겨울의 차가운 대지를 하얀 눈이 덮고, 봄의 들녘을 꽃으로 뒤덮듯이, 그리스도의 뜨거운 사랑과 용서로 모든 상처와 아픔을 덮고 합동과 개혁이 마침내 위대한 하나님의 역사를 이뤘다이는 한국교회사의 서판에 불멸의 역사로 기록될 찬란한 궤적이다고 높이 평가했다. 이어 지난 15년동안 분열과 갈등을 넘어 화합과 비전으로 성장해 왔다이제 우리를 하나로 묶으신 하나님의 계획과 인도하심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기고 새 시대의 새 비전을 품고 함께 달려가야 할 것이다고 다짐했다.

 

서기행·홍정이 목사 교단합동은 하나님이 이루신 기적

2005년 당시 교계 전반에 걸친 극렬한 반대와 우려에도 불구하고, 교단 합동을 강행했던 서기행 목사(당시 합동 총회장)와 홍정이 목사(당시 개혁 총회장)의 감격은 남달랐다. 이제는 완연히 노년에 접어든 두 증경총회장은 이날 다시 한 번 두 손을 맞잡았고, 전 참석자들은 기립박수로 이를 화답했다.

 

[크기변환]합동 서기행 홍정이.jpg
 
소강석 총회장은 두 증경총회장에 공로패를, 당시 합동위원으로 귀중한 결실을 맺은 28인에 감사패를 전했다.

 

서기행 목사는 고 김일날 목사님(개혁 초대총회장)께서 합동 결정 후 맨 앞에 개혁총회 총대들을 모시고 들어오시는 모습을 보면서 행복과 기쁨을 눈물을 흘렸다개혁측 분들은 교단합동이라는 큰 열망 앞에 임원은 물론이고 상비부장 한 자리도 요구치 않으셨다. 그 인품에 다시 한 번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눈시울을 붉힌 홍정이 목사 역시 당시의 합동은 하나님께서 이루신 기적이며, 한국교회사에 길이 빛날 일이었다고 회상하며 우리 교단이 장자교단이 되어 개혁신학을 든든히 하고, 한국교회와 세계교회에 큰 영향력을 끼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교계 및 사회 각계 각층의 축하 이어져

양 교단의 15주년에 교계 뿐 아니라 사회 각계의 축하 물결도 이어졌다. 박양우 문화체육부 장관, 김진표 국회의원, 김창준 전 미연방하원의원, 이혜훈 전 국회의원 등이 직접 행사장을 찾아 자리를 빛냈다. 한국교회의 최대이자 장자교단으로 거듭난 합동측의 높은 위상에 대한 반증이었다.

 

박양우 문화체육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지금 한국교회 교단은 무려 374개에 이른다. 이런 상황에 양 교단의 하나됨은 교회 화합의 본을 보인 사건으로, 매우 고마운 일이다코로나로 온 국민이 힘들어 하는 이 때, 여러분이 넉넉한 품으로 국민들을 품어달라. 분열의 역사를 극복한 경험으로 이 사회의 아픔을 치유하는데 앞장서 달라고 요청했다.

 

영상으로 축하를 전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소통과 감동의 리더십으로 한국교회와 우리 사회에 희망의 등불이 되어달라. 합동과 개혁이 하나된 것처럼 한국교회의 대연합나아가 국민통합을 위해서도 힘써주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김진표 국회의원은 소강석 총회장님은 뛰어난 소통과 능력, 뜨거운 열정으로 언제나 솔선수범하며 자기 희생의 리더십을 보여주신다오늘이 한국교회 부흥에 새로운 역사적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크기변환]합동 전경.jpg
 
한교총 대표회장이자 통합측 직전 총회장 김태영 목사는 한국교회사에 상당한 규모의 교단이 합쳐져서 성공을 거둔 예가 없다. 분열은 쉬워도 합하기는 그만큼 어렵다이는 인내가 만들어낸 결실이다. 이제 교단을 넘어 한국교회를 단단하게 연합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지난 2005년 당시 양 교단의 합동을 지켜봤던 원로 지도자들의 감격은 더욱 남달랐다. 증경총회장 김동권 목사는 양 교단의 합동은 사람이 아닌 오직 하나님께서만 하실 수 있는 큰 일이다. 한국교회사 뿐 아니라 세계교회사에도 깊이 빛날 일이다고 했으며, 증경총회장 장차남 목사는 당시 이게 꿈인가 생시인가 싶었다. 얼마나 감사했는지 모른다. 이 일이야말로 한국교회에 미래비전과 희망을 보여준 사건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시 교단합동 위원장을 맡았던 증경총회장 김정중 목사는 그 날의 감격을 기억해, 앞으로의 세대들이 한국교회의 연합과 일치의 길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감격했다.

 

소강석 총회장 하나됨으로 교단을 넘어 한국교회를 세워야

이날 예배는 공동위원장 오정호 목사의 사회로 부총회장 송병원 장로의 기도에 이어 소강석 목사가 부흥의 불꽃이 화합의 플랫폼 되어라는 제목으로 설교를 전했다. 당시 교단합동을 반대했었다고 고백한 소 목사는 극단적인 헛소문으로 인한 부끄럽기 짝이 없는 행동이었다고 자책하며 결국 하나님께 무릎을 꿇었고, 교단합동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어 전 아직 젊고 총회장의 자격도 없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존경하는 총대 여러분들의 격려와 성원으로 총회장이 됐다개혁측 출신인 제가 총회장이 됨으로, 진정한 화합의 플랫폼을 이루게 됐다. 이제 한국교회를 다시 세우는 일에 하나됨으로 전력하자고 역설했다.

 

[크기변환]사본 -깃발 소강석 목사.jpg
 
근래 교단 분열을 넘어 연합단체의 분열까지도 가속화되는 한국교회에 있어 양 교단의 교단합동 15주년은 그 어느 때보다 시사하는 바가 크다. 분열에 익숙한 한국교회에 있어 양 교단의 만남 역시 결코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회의적인 분위기가 컸지만, 이러한 예측은 보기좋게 빗나갔다. 15년의 시간동안 결코 편안하지만은 않았지만, 양 교단은 배려와 양보를 통해 서로 완전히 하나됨을 이룰 때까지 믿음으로 인내했다.

 

그 결과 올해 총회에서 개혁측 출신의 소강석 목사를 총회장에 추대하며, 교단 합동의 방점을 찍었다. 특히 지난해 역사상 처음으로 소강석 목사가 부총회장에 무투표 당선된 사건은 형제된 개혁측에 대한 합동측의 배려이자 존중이었다.

 

한편, 이날 소 총회장은 미래자립교회(미자립교회)의 존립과 발전에 크게 공헌한 오정현 목사(사랑의교회)에 특별공로패를 수여했다. 오 목사는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우리가 각자의 길로부터 돌아와 하나가 되었듯이, 다시 주님께 향함으로 진정한 회복을 경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합동-개혁 교단합동 15주년’ 한국교회 새 역사 썼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