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심만섭 목사.jpg

 

2022년 한 해가 시작되었다. 우리의 화두(話頭)는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한국교회 각 연합기관과 주요 교단장들의 신년사를 읽어 보았다. 모두가 코로나 시대에도 희망(Hope-소망)을 말하고, 교회가 세상의 희망이며, 그 희망으로 세상 사람들의 위로자가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지극히 맞는 말이다. 교회는 어느 시대에도, 어떤 상황에서도 세상을 이끄는 희망이어야 한다. 그래서 교회는 희망을 선포해야 한다.

 

희망(소망)을 사전적 의미로 찾아보면, ‘장래에 실현될 것에 대한 기대라고 정의한다. 성경에서는 희망과 소망을 같이 사용한다. 성경에서도 소망을 말씀한다.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8:24) 예수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가 되시며, 소망의 등불이 되신다. 그러므로 교회는 세상에서 한탄하고 근심하고 절망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말하고, 또한 그 희망의 능력으로 위로자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이미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의 위로를 받고 있고, 우리들의 그러한 믿음의 결과에 대하여 잘 알고 있다.

 

성경에 보면 수 많은 선지자들의 믿음에 행적이 나타나고 있다. 그들 대부분은 인간적으로는 매우 혹독한 시련과 연단의 삶을 인내하면서 살았다. 그런 가운데에서도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과 말씀에 따라 희망을 잃은 사람들을 깨우기 위해서 희망(소망)을 힘차게 외쳤다.

 

이사야 선지자는 당시 사람들의 윤리와 도덕이 땅에 떨어지고, 우상숭배가 횡행하고, 예배는 형식에 흘렀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얻게 됨을 희망적으로 전하였다. 예레미야 선지자도 회개하지 않는 유다의 멸망을 예견하면서도, 죄에서 돌이키도록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40여 년을 눈물로 호소하였다. 에스겔도 유다의 멸망이 시시각각 다가오지만, 하나님의 심판 후에 하나님께서 다시 회복시키시고, 영원한 구원을 주실 것을 희망의 메시지로 전하였다.

 

우리가 사는 세상, 우리 시대 사람들의 태도와 모습에서 과연 희망을 발견할 수 있는가? 육욕(肉慾)에 사로잡히고 육정(肉情)에 사로잡힌 세상 사람들은 차치(且置)하고, 교회 속에서,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람들 삶의 모습 속에서 자신 있게 희망을 건져낼 수 있는가?

 

우리에게는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신앙이 있다. 죄인들을 사랑하시고, 그들을 어둠과 멸망에서부터 건져내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바라보면서 세상에 희망을 전파하는 것이다. 사실상 우리의 완전한 희망의 날은 시간이 지나갈수록 점점 다가온다. 작년보다는 올해가 더 하나님과 가까워지고 있으며, 어제보다는 오늘이 더 희망의 날이 다가오고 있다.

 

우리는 지금 코로나 상황 3년 차를 맞는다. 모두가 두려워하고 피하고 싶은 날들이다. 교회들도 많은 시련과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이것을 피하여 살 수는 없다. 우리 힘으로 안 되고, 우리 지혜로도 어렵지만, 이것을 통과하도록 하나님께 은혜를 구해야 한다. 무너진 시련의 모퉁이에서 희망의 불빛을 보고, 그 빛을 확장하여 비출 때, 많은 사람들이 마침내 희망의 빛을 보게 되며, 정상(頂上)으로 향하는 길을 찾게 될 것을 기대한다. 그것이 우리 한국교회가 할 일이다.

 

2022년은 아무도 살아보지 못한 미지(未知)의 시간들이다. 그래서 아무도 장차 일어날 일에 대하여 장담할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희망의 날이 반드시 도래(到來)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계속 희망을 더욱 크게 외쳐야 하는 이유이다. 우리는 절망의 세상을 향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희망입니다! 교회가 희망입니다! 복음이 희망입니다! 우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있어 희망입니다! 여러분 그 희망의 울타리 안으로 들어 오십시오!

 

어찌 보면 2022년도도 전혀 희망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그럴수록 희망의 함성은 커져야 한다. 희망의 거대한 출발점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희망의 줄을 꼭 잡아야 하고, 그 희망의 노래를 줄기차게 불러야 한다. 희망의 근원에는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이 계시며, 이전 것은 지나가고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놀라우신 은혜가 있다.

 

새롭게 시작된 2022년에 우리 한국교회가 희망의 충전소가 되고, 이를 다시 세부적으로 전파하는 보급소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느끼도록 실핏줄 같은 사명을 감당하자. 희망을 가진 사람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실개천이 시내를 이루고, 이것들이 모여서 강을 이루고, 강물이 흘러 큰 바다로 달리듯, 우리들도 희망의 하모니를 높여가는 기쁨으로 살자!

 

오라, 도전의 날들이여! 오라, 새로운 날들이여! 모든 날들을 희망으로 덮으리라. 올해를 소망으로 가득 채우리라!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토요시평] 심만섭 목사의 ‘2022년, 희망의 하모니를 높이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