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 긴급 기자회견

2-1.jpg
 
최근 한기총 공동회장단을 자처하는 일부세력으로부터 이단시비를 받고 있는 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회장 신봉수 목사)가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지적을 전면 반박하며, 한국교회에 혼란을 주고, 교단의 명예를 훼손한 것에 대한 무거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동 협의회는 지난 6월 15일 서울 연지동 교단 본부에서 회장 신봉수 목사, 부회장 임종원 목사, 증경회장 김탁기 목사, 총무 엄만동 목사가 배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그리스도 교단이 가진 세례와 침례에 대한 개념과 역사적 정체성을 설명하며, 금번에 나온 이단시비는 교단 간 차이를 이해 못한 무지에서 비롯된 것임을 주장했다.

우선 이번에 문제시 된 ‘재침례’ 문제를 설명하기에 앞서, 동 협의회는 장로교회나 기타교회가 갖고 있는 성례전과 교리를 인정하며, 세례와 침례의 차이는 방법론의 차이일 뿐 보편적 의미는 같다고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리스도 교단은 침례 교단과 같은 환원 교단으로서 한국교회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장로교나 감리교, 성결교 등과 같은 개신교와는 그 역사성을 달리한다. 특히 그리스도 교단은 ‘초대교회로 돌아가자’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환원운동을 모토로 하며, 그에 따라 세례가 아닌 성경에서 행한 침례를 행하고 있다.

하지만 동 협의회는 세례와 침례의 두 행위에 있어 보편적 의미를 같다고 보고, 세례에 대해서도 인정하기에 세례를 받은 성도들에게 굳이 침례를 권하지 않는다. 하지만 목회자나 임직자들이 그리스도 교단으로 오고자 할 때는 반드시 침례를 요구한다.

이에 대해 총무 엄만동 목사는 “일반 성도들은 세례를 받으면 굳이 침례를 권하지 않지만, 목회자는 다르다. 침례는 우리 교단의 정체성과 관련한 문제이기에 적어도 성도들을 가르치는 교회의 지도자들에게는 침례를 권하고 있다”며 “이는 침례교에서도 똑같이 행하며, 이것은 우리의 전통이며 교리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에 거론된 서울기독대학교 S교수 사건에 대해서도 “S교수는 서울기독대에서 정교수 임용을 앞두고 있던 상황인데, 서울기독대의 정관에 따르면 정교수는 반드시 그리스도 교단의 목회자여야만 한다”며 “그렇기에 이사회에서 S교수에 그리스도 교단의 목사가 될 것을 권유하며, 전통에 따라 침례도 말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당시 이와 관련해 S교수는 세례를 받은 성인에게 침례를 강요했다며, 이와 관련한 불만을 개인 SNS에 게재했는데, 추후 문제가 되자 사과문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엄 목사는 “S교수는 이후 목포 그리스도의교회에서 침례를 받았으며, 현재 그리스도의교회 중앙지방회에 소속되어 서울기독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동 협의회에 이단성을 조사해 달라며 한기총에 헌의한 진택중목사(예장보수 총회장)에 대해서는 “개인의견이든 예장보수 교단의 의견이든 반드시 문제를 제기하겠다”며 “연합운동을 할 자격이 없으니 당장 공동회장에서 물러나라”고 비난했다.

이날 회장 신봉수 목사는 “한국교회가 어려운 상황에 놓인 것은 상대방의 입장이나 뜻을 모르고, 일방적으로 판단하고 정죄했기 때문이다. 특히 이런식의 이단시비는 매우 치명적이다”며 “우리에게 상처를 준 일에 대해서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동 협의회는 최근 한기총 사태에 대해 “예전 기득권 세력이 새로운 기득권 세력에 기득권을 빼앗긴데 대한 도전으로 본다”며 “현 기득권 세력을 몰아내고 예전의 영광을 찾으려 하다 보니, 현 대표회장과 이강평 목사를 공격하고 나선 것이다”는 생각을 전했다.

이에 엄 목사는 한기총 집행부를 향해 “공동회장단 이름으로 기자회견을 한 분들은 한기총을 어지럽히는 자들로, 한국교회를 추락시키는 장본인들이다”며 “현 집행부는 소수의 무리에 흔들리지 말고 혼란을 가중시키는 소수의 인사들을 한기총에서 반드시 퇴출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차진태 기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재침례’ 운운 이단시비 정면 반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