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세기총·교단장회의 등 연합단체 구도 재편 움직임

지난 몇 년간 지속되어온 한기총과 한교연의 분열은 올해 역시 통합으로 점철되기는 힘들어 보인다. 지난해 한기총이 이영훈 목사를 신임 대표회장으로 선출하며, 한교연과의 통합에 대한 기대를 모았으나, 역시나 또다시 ‘이단 문제’가 불거지며, 고베를 마셔야 했다.
지난 한해 한교연과 한기총은 그 어느때보다 가까웠다. 한기총과 한교연은 지난 몇 년간 워낙 철천지원수처럼 온갖 다툼을 이어왔던 터라, 지난해 부쩍 가까워진 양 단체의 모습은 통합에 대한 기대를 증폭시켰다.
한기총의 이영훈 대표회장과 한교연의 양병희 대표회장은 동성애, 역사 교과서, 봉은사 역명 문제 등 각 현안마다 함께 공동 대처를 선포하고, 힘을 합쳤다.
하지만 이런 와중에 또다시 ‘이단’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한기총은 지난해 초 홍재철 대표회장 시절 행했던 다락방 류광수 목사의 이단해제에 대해 재검증을 시행했고, 결국 류 목사에 대한 이단성 없음을 재확인했다고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이에 대해 한교연은 즉각 유감 성명서를 발표하고, 한기총과의 통합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통합을 하려면 류 목사를 이단으로 다시 묶으라는 사실상의 무언의 압력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한기총이 두 번이나 행한 재검증 결과를 한교연과의 통합을 위해 번복하는 것도 결코 있을 수 없는 일로 한교연 역시 애초부터 결코 받아들여지지 않을 요구를 하는 것이다.
그렇다보니 결국 양 단체가 과연 통합을 할 의지는 있느냐에 대한 원론적인 의심이 돋는다. 애초부터 결코 타협되지 않을 ‘이단 문제’를 핑계삼아 통합 주변만 빙빙 돌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올해도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교연의 신임 대표회장인 조일래 목사는 한기총과의 통합에 대해 ‘건전한 교단과 가능하다’는 말을 하며, 또다시 류광수 목사를 겨냥한 발언을 했다.
올해 한기총과 한교연의 통합 외에도 관심을 가질만한 단체는 바로 한국교회교단장회의와 세계한인기독교총연합회(총재 홍재철 목사, 대표회장 김노아 목사)가 있다.
우선 교단장회의는 과거 교단장협의회를 재건한 것으로 지난해 장헌일 목사가 주도한 교단장협의회와 협의를 거쳐 하나의 교단장회의를 탄생시켰다. 교단장회의는 스스로를 결코 정치화하지 않으며, 기존 연합기관과 상응하는 조직이 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했지만, 그 행보는 조금 차이가 있어 보인다.
우선 교단장회의는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가 나뉘어진 것을 문제를 제기하며, 하나로 합칠 것을 요구했고, 만약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시 교단장회의가 직접 주관해 부활절연합예배를 치를 것을 밝혔다.
한국교회 연합의 상징과도 같았던 부활절연합예배는 요 몇 년새 매우 정치화됐다. 각각 단체들의 분열에 맞물려 지난해 세 개로까지 나뉘어진게 바로 부활절연합예배다. 그런 부활절연합예배를 교단장회의가 주최한다고 해도 온전히 하나가 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참고로 지난해 교단장회의와 비슷한 형태로 교단연합의 부활절연합예배가 열렸지만, 교회협과 한기총은 각각 단독으로 개최했다.
또한 국가인권회의 조항 중 차별금지 내용과 관련해 ‘성적 지향’이라는 문구를 삭제하기 위한 개정청원에도 나서는 등, 실질적인 연합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 조직을 재정비한 세기총도 눈여겨봐야 한다. 세기총은 지난해 한기총에서 제명당한 직전 대표회장 홍재철 목사가 총재에 오른 단체로, 대표회장 김노아 목사를 포함해 상당수 인원들이 한기총에서 배제된 인물들이다.
그렇기에 이들이 한기총을 나와 세기총을 중심으로 새로운 연합단체를 구성할 것이란 의심이 싹튼 상태다. 올해 초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 과연 세기총이 한기총과 어떤 대립각을 세울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하지만 한기총과 한교연의 분열 이후 사회와 정부에서 한국교회의 입지가 많이 약화됐다는 것을 감안할 때, 더 이상의 분열은 결국 공멸을 자초하는 것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새롭게 바뀔 것으로 보이는 올해 한국교회 보수 연합단체들의 구도가 어떤 전개를 보일지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해설 / 2016년 새해 한국교회 전망 (1) 연합단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