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0-12(토)
 
129개국 복음주의 연맹 및 100여개 단체 회원 보유

3-1.jpg
 
세계복음연맹(WEA)은 지난 1846년 영국에서 창립되어 현재 세계최대 기독교 연합체로서 전 세계 6억 2천만명을 대변하는 129개국 복음주의연맹 및 100여개 국제단체들을 회원으로 하는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갖고 있다.
전 세계의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변혁을 추구하는 WEA는 전 세계적으로 신망 있는 복음주의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동적 중추이며, 보다 전략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연결하는 중심으로 섬기고 있다.

WEA의 역사
WEA는 복음주의 교회들이 런던에서 모여, 교파를 초원해서 교회의 하나됨을 위해 기도했던 1846년 영국에서 결성된 영국복음연맹이 그 기반이 되었다. 이후 영국복음연맹은 1912년 영국을 중심으로 한 WEA로 발전하게 됐다.
세계복음연맹은 미국의 제2차 대각성운동에 신앙적인 기초를 두고 활동했으며, 1951년 영국의 세계보음연맹은 1942년에 만들어진 미국의 복음주의 연맹과 연합해 21개 국가가 연합된 세계복음협회(WEF)로 새롭게 태어난다.
WEF는 전 세계 각국에 있는 기독교인들의 연합 및 교재에 힘써 왔으며, 교회는 세상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는 목적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활동해 왔다.
이후 지난 2001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총회에서 WEF 명칭이 WEA로 변경됐다.

WEA의 활동과 역할
WEA는 성경을 근본으로 한 전통적 신앙과 신학에 기초해 복음증거와 기독교적 일치를 추구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교회, 단체 사역지 등의 국제적인 네트워크 및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여러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국제적 현안에 대해서도 각국 정부들과의 외교 및 미디어의 활용을 통해 소외되고 취약한 계층의 사람들을 대변하고 있으며, 자문기구로서는 유엔(UN)과의 협력을 통해 전 세계의 핍박받는 기독교인들의 권익보호, 환경보전, 여성인권증진, 국제인신매매, 기아대책마련, 에이즈 퇴치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제난민문제에 있어서도, 글로벌 파트너인 ‘난민 하이웨이 파트너십’(RHP) 등과 함께 매년 6월 20일을 ‘세계난민의 날’로 정하고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전 세계 난민들의 보호와 그들의 복지에 관심을 갖고 기도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다.
또한 WEA는 국제적 현안에 대해 각국 정부들과의 외교, 미디어의 활용, UN과의 협력을 통해 전 세계 복음주의자들 및 소외/취약 계층 사람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전 세계의 교회, 단체, 사역지들의 전략적인 네트워크 및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협업을 추구한다.
이 외에도 위원회 활동을 통해 신학, 선교, 사회정의 등의 문제에 대한 출판, 조사/연구를 통해 복음주의자들을 준비 시킨다.
WEA는 진리의 절대성을 부정하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강하게 맞서 왔으며, 세속주의와 무신론의 도전으로부터 성경의 권위를 회복함으로써 진정한 복음의 의미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선교훈련, 멤버십 활동, 파트너십 구축 등과 같은 기존의 사역에서 그 범위를 넓혀 국제 정치의 변화, 경제, 각종 사회적 현안들에 대해서도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2016 WEA 세계지도자대회
WEA 세계지도자대회는 1년에 한번 특정 국가에서 개최함으로서 국제적 현안들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는 회의다. 지난 2009년 WEA의 정회원으로 가입해 활동하고 있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이영훈 목사)가 주관하는 금번 2006 WEA 세계지도자대회는 ‘복음 안에서의 동역’이라는 주제로 전 세계 곳곳의 현안은 물론이고, 경색되어 가는 한반도 상황에 대한 대책도 논의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기총은 이미 지난 2014년 WEA 서울총회를 유치한 바 있으나, WEA 국제이사회의 결정으로 무산된 바 있다. 당시 WEA 서울총회 무산은 진보권으로 대표되는 WCC 이후 보주권의 결집을 기대했던 한국교회에 큰 아쉬움을 남긴 바 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해설 / 세계복음연맹(WEA)은 어떤 단체인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