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jpg
 
율법과 복음
예수님께서는 “사람을 지으신 이가 본래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시고, 말씀하시기를 ‘그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고 하신 것을 읽지 못하였느냐, 그런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마 19:4-6).
넷째로, 맹세에 대하여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네 머리로도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마 5:33-37)고 말씀하셨다.
다섯째로, 보복에 대하여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빰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져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리를 동행하고,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마 5:38-42).
여섯째로, 사랑에 대하여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 주심이라,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마 5:43-47)라고 말씀하신다.

“살리는 것은 영이니”
결국 이것은 예수님께서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요 6:63)고 말씀하시고, 사도 바울이 “율법 조문은 죽은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이니라”(고후 3:6)고 말한 대로, 현상인 육이나 율법 조문은 죽이는 것이요, 본질인 영은 살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율법’을 완성하시고 ‘복음’을 선포하셨다. 신약의 핵심인 이 복음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구원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주신 기쁨의 소식’을 말한다. 그리하여 복음은 먼저 예수님께서 전한 하나님의 구원 및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가리키며(막 1:14), 두 번째는 예수님께서 메시야로 강림하시고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로써 속죄 사역을 완성시킨 사실을 가리키며(막 1:1, 롬 1:1-4), 또한 율법에 대비되는 것으로서의 복음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래서 성경은 복음에 대하여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행 20:24),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딤전 1:11),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고후 4:4), ‘구원의 복음’(엡 1:13)과 ‘평안의 복음’(엡 6:15)이라고 하는 것이다.

옛 언약과 새 안약: 행위 언약과 은혜 언약
언약이라는 주제는 성경의 핵심적인 내용이다. 그리하여 신약 성경에서의 하나님은 ‘약속하시는 하나님’으로 인식되고 고백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그분은 약속하시는 하나님이시다(히 10:23, 11:11).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말씀을 선포만 하신 것이 아니라 사람과 언약을 맺으셨는데, 그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셔서 사람이 이성과 함께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이기 때문이며, 그 언약의 내용은 사람의 구원에 관한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구속사적으로 볼 때, 구원의 내용이 언약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언약은 하나님의 나라와 함께 성경의 핵심적인 주제라고 볼 수 있다.
하나님의 언약의 가장 핵심적인 약속은 성경에서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니라”는 형태로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즉 창세기 17장 7, 8절에서 아브라함의 언약, 예레미야 11장 4절에서 모세 언약, 예레미야 24장 7절에서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올 때에, 그리고 예레미야 30장 22절에서 신약에 대한 예언으로 기록되어 있고, 요한계시록 21장 3절에는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신부에 대해 기록되어 있다. 이 모든 약속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열매를 맺고 성취되는 것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그리스도 감림 이후 부흥과 복음 4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