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jpg
 웨슬리는 1738년 5월 24일 수요일 그의 나이 35세 때에 올드스게이트 가에서 성령의 감화를 받는 체험을 한다. 그는 그 전에는 성공회의 가르침에 따라 인간은 선행을 통해 구원을 얻는다고 믿고 있었는데, 올드스게이트 이후에는 행위 대신에 은혜와 믿음의 방법을 강조했다. 웨슬리의 체험은 바로 그리스도와의 만남이었다.
웨슬리는 올드스게이트에서 성령의 능력과 은혜를 체험했다. 그것은 웨슬리에게 구원의 확신과 뜨거운 사랑의 열정을 넣어준 사건이었다. 그는 6월 11일 그가 새로 발견한 신앙의 골자가 들어있는 이른 바 ‘복음 선언’(evangeli cal menifesto)를 발표한다.
그 첫 내용은 구원으로 가는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공로에 의지하여 그의 대속과 그의 부활을 믿음으로써 은혜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다는 것이다.
웨슬리는 4대째 목회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1대와 2대는 청교도 목회자였으나 3대째 웨슬리의 아버지가 영국 국교회로 개종했다. 그래서 웨슬리는 영국의 국교회에서 안수를 받았지만, 올드스게이트 체험으로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는다는 종교개혁의 정신으로 복귀해 영국 국교회에서 가르치지 않는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 교리’를 가르쳤다. 그렇기 때문에 영국 국교회로부터 배척을 받았다. 그리고 그는 칼뱅의 예정론은 반대하였지만, 신교주의(Protestantism)가 마땅히 루터와 칼뱅에 의하여 마련된 기초 위에 확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웨슬리는 스스로를 ‘한 책의 사람(Man of One Book)’으로 천명하면서 신학의 권위에 있어서 성경의 최고의 우위성을 인정하지만, 성경, 전통, 이성이라는 당시 영국교회의 신학적 권위 외에 경험을 추가한다. 그리하여 웨슬리는 체험의 신학자라고 불리우고, 성경, 전통, 이성, 경험을 ‘웨슬리의 4변형’(감리교회 신학의 사중표준)이라고 한다. 즉 성경에서 증언된 교리는 이성에 의하여 해석되어지며, 초대교회 시대부터 강조되어 왔으며(전통), 최종적으로 오늘 신자의 경험으로 확증된다는 것이다.
웨슬리는 뛰어난 설교자였다. 동시에 웨슬리는  약 250여 권의 책과 전도 책자를 저술한 저술가이기도 하다. 그리고 회심을 경험한 사람들 가운데 평신도 설교자들을 임명하고, 이들에게 개인의 영적 각성이 삶의 변화로 이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성실하게 가르쳤다.
또한 웨슬리는 복음을 개인의 구원에만 국한하지 않고, 사회의 구원으로까지 확장시키고 교인들에게 사회 문제에 적극 참여할 것을 권고하였다. 이를 사회적 영성이라고 한다. 
그러나 웨슬리의 신학의 최종 목표는 성결에 있다. 성화는 하나님께서 원래 지으신 하나님의 형상을 온전하게 회복하는 과정을 의미하고, 성결은 그것이 이루어진 상태를 의미한다. 인간의 내적 변화를 의미하는 성화 과정은 하나님의 성화 은혜에 대한 인간의 동참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이 웨슬리가 말하는 ‘신인 협력설’이다.

신학과 영성의 회복
신학의 회복
신학은 우리가 무엇을 왜 믿는가를 밝혀 준다. 그리고 신학은 단지 객관성만 추구하는 학문이 아니라 하나님과 또한 그가 행하신 일을 아는 인격적 지식이고, 신학자의 역할은 단순히 종교적 공식을 되풀이 하는 것이 아니라, 매 시대 상황에서 사람들의 삶을 신앙적 관점에서 의미 있는 것이 되도록 인도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신학이 회복되어야 교리가 회복될 수 있는 것이다.
사도 베드로는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벧후 3:18)라고 말한다. 그것은 우리가 어떤 사람과 사귈 때 그 사람에 대한 지식이 하나도 없이는 그 사람과 인격적 관계를 갖는다고 말할 수 없는데, 그것은 예수님 곧 하나님에 대해서도 똑같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예수님을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야 하는데 예수님을 아는 지식은 인격적인 앎으로서 신학을 포함한다. 그리고 기독교 신학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대한 이해이기 때문에 신학의 회복은 곧 성경의 권위에 대한 회복이다.
기독교 정통신학은 종교개혁의 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교의는 신앙고백으로 작성되고 있다. 장로교의 신앙고백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이 있다. 이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만든 웨스트민스터 총회에서는 이 신앙고백서와 함께, 이를 문답식으로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신앙교육서도 만들었다. 성인용으로는 ‘웨스트민스터 대 요리문답’이 있고, 자녀용으로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이 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그리스도 강림 이후 부흥과 복음-15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