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1.jpg
 
따라서 영성의 회복은 성령님의 지배가 우리의 삶에서 이루어지게 해야 하는데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성령의 열매를 맺으며, 성령의 은사를 받아 성령의 능력으로 살고, 성령으로 행할 수 있어야 한다.
성령님께서 이 땅에 오시는 목적은, 예수님께서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요 15:26),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요 16:14)라고 하신대로, 말씀이신 예수님을 증언하시고 예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려 함이다.
그렇기 때문에 루터가 성령님께서는 말씀을 통해서 그리고 말씀 안에서 말씀하신다고 말한 대로, 성령님께서는 말씀 없이는 말하시지 아니한다.
따라서 현대교회에서는 신앙(faith)과 신념(belief, 믿음)이 조화를 이루기 위하여, 기록된 말씀(logos)을 통하여 선포되는 말씀(rhema)을 들으면서, 성령님의 가르치심을 받고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예수님의 변형과 성도들의 변화
사도 바울은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롬 8:29)다 라고 하면서, 자기는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갈 4:19) 한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아 우리 안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룬다는 목적을 가져야 한다.
예수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변화산에 올라가셨을 때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는데(마 17:2, 막 9:2), 여기서 ‘변형 되셨다’는 말이 헬라어로 ‘메타모르포오(metamorphoo)’로서 예수님의 변형과 같이 영적인 것으로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사도 바울이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 5:17)라고 말한 대로 거듭난 사람은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데, 이것은 신자의 존재의 근본적인 변화를 말한다. 예수님의 변화산에서의 변형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모습을 미리 보여 주신 것이다. 따라서 사람이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변화는 예수님의 부활하신 모습과 같이 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사람이 변화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생각을 새롭게 해야 하지만 또한 주의 영광을 보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영광에서 영광으로 이르는 것이고, 주의 영 곧 성령님의 역사하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고후 3:18). 생각을 새롭게 하는 것은 곧 우리의 세계관이 바뀌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은 머리에서 이루어지고, 주의 영광을 보는 것은 마음에서 이루어지며, 생각과 마음이 변화되어야 비로소 사람이 변화되는 것이다.

은혜와 훈련
사도 바울이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께서 자라나게 하셨나니, 그런즉 심는 이나 물 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뿐이니라”(고전 3:6, 7)라고 말한 대로, 사람은 오직 하나님의 자라나게 하심으로 자라기 때문에, 사람의 영적 성장 곧 변화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바울은 또한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딤전 4:7)고 권면하는데, 이것은 영적 성장, 곧 변화는 ‘은혜와 훈련’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리고 영적 성장, 곧 변화가 은혜로 이루어진다는 것은 우리가 주의 영광을 봄으로 변화를 받는 것을 말하고, 변화가 훈련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은 우리가 마음(생각)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 변하는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님의 역사를 통해서만 가능한데, 말씀에 의한 변화가 훈련을 통하여 생각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되는 것이고, 성령님의 역사에 의한 변화가 은혜로 주의 영광을 봄으로 변화를 받는 것이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태초에 계신 말씀이시고(요 1: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마음을 새롭게 함은 말씀이신 예수님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요 16:13)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요 16:14)고 하신 대로 성령님께서 예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때문에, 주의 영광을 보고 변화를 받는 것은 성령님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변화를 위해서는 ‘말씀 충만’과 ‘성령 충만’이 있어야 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그리스도 강림 이후 부흥과 복음-17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