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10-1.jpg
 
일본 잡지 <분게이 순주(文藝春秋)> 3월호에서 읽은 <트럼프는 사이코패스다>라는 글이 재미있었기에, 필자 나가노 노부코(中野信子)라는 뇌과학자를  기억하게 되었는데, 서점에서 그녀가 쓴 <사이코패스>를 만나자 바로 사고 말았다. 군데군데 그어놓은 옆줄이 제법 많아 진 것은 미처 알지 못하고 있었던 심리학이나 정신분석학 내지는 뇌과학에 관련된 많은 인용과 소개들이 흥미로웠기 때문. 그 중에서도 4장 “사이코패스와 진화”에서, 한국사회는 사이코패스가 터 잡기가 좋은 환경일 지도 모른다고 암시하는 대목에서는 약간 어리둥절해졌다.  
“한국은 전통적 유교사회로 집단을 유지하는 기능이 발달했다. 그러나 급속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이기적이고 경쟁적인 생활양식이 환영받는 사회로 변화가 진행되었다. 맹렬한 수험경쟁도 그 하나로 볼 수 있다.
유전자는 사회나 과학기술의 변화보다는 변화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1세대에서 2세대로는 생리적인 쾌(快)와 불쾌(不快)의 기준이 완전히 바뀌지  않는다.
그렇게 되면, 머리로는 타자를 앞지르려는 생활양식에 적응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인식하면서도, 정서적으로는 그런 사람을 용서할 수는 없다고 느끼게 된다. 그런 갈등이 지나칠 정도로 사이코패스 와 집단적 비난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닐까“ 하고 썼다. 그에 앞서 일본은 자연재해가 심하기 때문에 사이코패스가 자리 잡기 어려운 환경이라면서 저자의 논리를 뒤받침 할 자료들을 제시하고 있다.  
야노마미족은 하루 3시간가량의 노동으로도 살아갈 수 있는 풍요로운 땅에서 살지만, 다툼이 잦아, 남성의 30% 이상이 폭력으로 사망하고, 25세를 넘기는 남성 44%는 살인경험이 있는 부족. 살인 동기는 거의 성적 질투이고, 살인을 해야 집단 내에서 지위가 올라간다. 살인으로 지위를 획득한 남자와 그렇지 못한 남자의 아내 수를 비교하면, 전자는 평균 1.68명, 후자는 0.63명. 살인 하는 쪽이 여자를 얻기 쉽다. 아이들의 수는 살인을 한 경험이 있는 쪽이 평균 4.91명이고 그렇지 못한 쪽은 1.59명에 불과하다. 일부일처보다는 난혼이 대세라는데, 태어난 아기를 양육할지 죽일 지는 출산한 어미가 판단한다. 죽이고 싶으면 배꼽 줄이 달린 채로 개미총에 버려서 흰개미가 먹게 한다.  
대조적으로, 군족은 아프리카의 칼라하리 사막에서 수렵채집으로 겨우 연명하고 있다. 식량이 부족하고 생존이 어려운 생활조건이 협력 체제를 요구하게 된 것일까, 공동으로 사냥해서 성과는 평등하게 분배한다. 거짓말은 엄격하게 금지되고, 일부일처제는 배우자 선택에 신중을 기하게 하고 있다. 양친만이 아니라, 일족이 힘을 모아 육아를 보살핀다. 젖을 떼고 난 후에도 계속 양육 관리한다. 아이들이 부모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양육비용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따라서 출생률이 저조하다.
눈을 문명국으로 옮겨보자. 워싱턴 대학이 여학생 12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소위 “다크 트라이어드(Dark Triad)”라고 불릴만한 인품이 인기가 있었단다. “다크 트리아어드”란 “자기애 경향 (Narcissism)”과 “마키아벨리어니즘(Machiavellianism) 그리고 사이코패스적 경향 (Psychopathy)을 총칭해서 부르는 이름.   
이상 3 요소를 갖춘 남성들은 겉모양에서도 여성의 인기를 끌지만, 이와는 대조적으로 “일반적”이라고 분류되는 남성들은 여성 칭찬하기를 부끄러워하거나 주저하고, 긴장한 나머지 제대로 말도 건넬 수 없어한다. 그러나 사이코패스는 불안감정이 저조하기 때문에 입에 발린 소리를 자연스럽게 쏟아 내며 사뭇 자연스러운 자세를 취한다. 속내를 눈치 채지 못하는 여성이 쉽게 꼬임에 넘어간다는 것.
더러 “왜 그따위 되지 못한 남자를 택하느냐?”하고 묻는다면 “그럴 수 있는 쪽이 번식에 성공하기 쉬우니까”하는 답이 돌아온다는 것. 여성은 “강한 남성의 유전자를 가진 아이의 생존율이 높을 것”이라는 직감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면, 결코 부자연스러운 선택이라고만은 말할 수는 없지 않겠느냐는 것.  
“강하기만 할 뿐 공감성이 낮은 남성은 여성에게도 위해를 가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을 수 있지만, 그런 남성을 택하는 것은, 훗날 리스크가 발생할지언정, 당장에는 번식에 성공하기 쉬운 혹은 아이가 생존할 확률이 높다는 판단이 크게 작용할 지도 모른다”는 데야.
enoin34@naver.com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이코패스가 터 잡기 좋은 사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