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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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회는 경쟁이 아닙니다.
먼저 한국복음주의신학회에서 주제 발표한 손봉호 교수의 이야기를 말해야 하겠다.
한국교회의 경쟁의식은 유교의 잠식된 문화 속에서 온 것임을 말했다. 필자도 이런 이야기를 많이 했다.
유교가 도덕성을 굉장히 강조함에도 불구하고 유교가 형성해 놓은 문화는 굉장히 도덕성에 취약하다. 참 재미있는 현상이다.
세계 투명성 기구에 의하면 한국은 투명성 정도가 세계에서 39위이다. 후진국인 아프리카 국가보다 못하다. 유교와 샤머니즘 세계관이 도덕문화에 얼마나 치명적인가를 알 수 있다. 유교와 샤머니즘 문화가 도덕적 의식을 결여시킬 뿐 아니라 지나친 경쟁심을 부추기고 있다.
그들은 내세가 없고 오직 이 세상에서 모든 것을 다 이뤄야 하기에 엄청난 경쟁심을 가지고 있다. 한국인 만큼 경쟁심이 강한 민족은 없다.
한국인들은 출세해서 이름을 날리려면 꼭 1등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그래서 80점을 맞고 1등을 하는 것이 95점을 받고 2등을 하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경제성장엔 도움이 됐지만 동시에 사람들을 매우 불행하게 만들었다.
한국 기독교는 유교와 샤머니즘 문화 속에 깊이 빠져있어 사회에 기독교적 가치관을 형성시키지 못하고 있다. 세계 부패 지수에서 한국이 세계 39위인 반면 일본은 17위이다. 한국인 기독교 인구가 전체 25퍼센트 정도지만 일본은 채 1퍼센트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한국교회가 사회에 끼치는 영향이 아니라 한국사회가 교회에 영향을 끼쳤다는 것은 세상이 교회를 감염시킨 것이다.
한국 기독교는 한국문화의 복음화가 아니라 한국 기독교의 무속화가 심각하게 이뤄지고 있다. 그것은 도덕적 타락이 전형적인 예이며, 이것은 신앙의 본질을 훼손시킨 것이다.
경쟁이란 비교에서 온 것이다. 이것은 최초 뱀이 제공한 것이다(창 3:1~).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죄성적 욕구에서 이것보다 더 나아 보이는 생각을 이루려는 방법이 현대 용어로 마케팅 전략이다.
예수님은 그 조건을 무용지물로 만드셨다. 그런데 현대 기독교는 그 조건에 매달려 있는 것이다. 그래서 복음이라는 위장으로 결국 뱀의 조정을 받아서 성공적인 신앙이라는 사람들이 만든 것에 매여 있는 것이다. 거기에서 자생한 것이 경쟁입니다. 경쟁은 기독교적인 것이 아니다.
성경 속에 나타난 경쟁자들의 종말을 보자.
•가인과 아벨 : 가인은 인류 최초로 경쟁심을 가진 사람이다. 동생에 대한 비교와 그 질투심은 결국 살인이란 비극을 불러왔다.
•에서와 야곱 : 이들은 태어나기 전 엄마의 뱃속에서부터 경쟁했다. 야곱은 끊임없이 형이 가진 장자권을 탐내고 장자권의 복을 가로채기 위해 최초의 거짓말을 만들었다.
•요셉과 형제 : 요셉을 애굽에 팔아넘겨 아버지께 불효했다.
•사울과 다윗 : 노심초사하는 사울의 끊임없는 비교가 자신을 구해준 다윗을 죽이려고 하다가 비참한 죽음을 맞이했다.
•헤롯과 메시아 : 경쟁과 질투로 모든 자식을 잃게 하여 어미들을 통곡하게 했다.
•요한과 제자들 : 사람들이 요한의 칭송이 예수님에게 기울기 시작하자 예수님을 따르는 일과 자신의 스승인 요한에게 괴로움을 주었다.
•예수님과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 : 종교지도자들의 시기와 질투
•예수님 제자들 : 어머니까지 동원하여 가세한 누가 더 큰 자리를 차지할 것인가에 대한 투쟁을 하게 했다.
•고린도 교회와 당파 : 자기가 좋아하는 스승을 내세워 당을 지은 사건. 하나님의 주신 은사를 가지고 서로 경쟁했다.

성경은 경쟁을 용납하지 않는다.
요한복음 17장 4절에는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라고 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많이 따를 때도 흥분하지 않으셨다. 반대로 예수님 곁을 떠날 때도 전혀 신경을 쓰지 않으셨다. 오로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었다.
바울은 남보다 늦게 사도가 된 것에 대한 열등의식이 없었다. 남들이 하지 못한 체험에 대한 우월의식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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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는 쉬운 것이다·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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