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보 김기창 성화 ‘예수의 생애’ 70년만에 해설집 출간

입력 : 2023.09.21 11:05
이메일 글자확대 글자축소 스크랩
  • 해설 맡은 소강석 목사, “목회자와 시인의 눈에 비친 감상 해설에 담아”
  • ‘갓을 쓰신 예수’ 당시 화단에 큰 반향, 한국 화풍으로 예수의 일대기 완성
  • 이영훈 목사 “운보의 예수 성화를 통해 민족을 위로하시는 예수님을 보여줘”
운보 김기창.jpg
운보 김기창 화백의 생전 그림을 그리는 모습

 

한국 근·현대 미술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운보(雲甫) 김기창(1914~2001) 화백의 성화 예수의 생애70년 만에 해설 성화집으로 출간되어 큰 화제가 되고 있다. 김기창 화백이 6·25전쟁 당시 군산 피난 시절(1952~1953)에 젠센 선교사(Anders Kristian.Jensen)의 권유로 그린 예수의 일대기 30점 연작을 군산제일고등학교(군산영명학교) 출신의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가 성경 배경 해설을 하여 예수의 생애 - 성화 해설집으로 70년 만에 재탄생한 것이다.

 

성화 해설을 맡은 소강석 목사는 책 서문에서 김기창 화백의 예수의 생애성화는 기독교 문화의 지경을 넓힌 불후의 명작으로 우리나라의 친숙한 옛 산천 배경에 도포 자락 휘날리며 갓을 쓰신 예수님의 그림은 예술적 창의성과 함께 예수님을 향한 깊은 사랑의 서정과 사유의 미를 담아냈다.”라고 극찬하며, “화백께서 그림으로만 남기셨기에, 성화 완성 70주년을 맞아 출판사에서 간곡한 요청이 와서 목회자와 시인의 감성으로 성화의 성경 배경을 해설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예루살렘 예수.jpg 병자 예수.jpg


한교총 대표회장 이영훈 목사는 추천사에서 하나님께서 우리 민족에게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이라는 침탈의 고난 역사 가운데 운보 김기창 화백의 예수 성화를 통해 구원과 위로의 메시지를 주셨고, 성화 완성 70주년을 맞은 이때 시인으로도 잘 알려진 소강석 목사님이 성화 작품의 성경적 해설을 쉽고도 입체적으로 표현해주셔서 감사하며, 이 성화 해설집이 널리 보급되길 바란다.”라고 하였다.

 

또한 예장백석 총회장 장종현 목사는 운보 선생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은 어머니와 아내 박래현 화백으로 알려진 만큼 그림에 여성과 아이들이 자주 등장하고 있어 예수님이 가난한 자와 소외된 자, 약자들과 함께하시는 친근한 분으로 느껴진다.”라며 해설 성화집 출간을 반겼다.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는 김기창 화백의 예수의 생애 성화는 예수의 탄생을 알리는 수태고지부터 부활 승천까지 30개의 주요 장면을 그린 연작으로 국내외에 여러 차례 전시된 대표작이면서 2017년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여 독일 정부 초청으로 독일국립박물관에 특별전시한 대작이다.”라며, 이번 예수의 생애 해설 성화집 출간을 통해 우리의 삶에 생생한 예수의 생애가 체화되길 기대한다.”라고 하였으며, 예장통합 총회장 김의식 목사는 “70년 전 김기창 화백의 예수 성화는 전쟁통에 절망한 이들에게 희망의 빛을 비추었던 감동의 역작이었기에, 오늘의 해설 성화집 출간은 더 뜻깊고, 감사하다.”라며, 이 책이 널리 보급되길 소망한다는 기대를 전하였다.

 

운보 소강석.jpg
해설 성화집을 들고 소개하는 소강석 목사

 

2001년 작고한 김기창 화백은 1978나의 심혼을 바친 갓 쓴 예수의 일대기에서 밝힌 대로 자신과 친분이 두터웠던 미국 감리교 젠센 선교사(1897~1956)의 거듭된 제안으로 한국의 풍속화로 예수의 일생을 그리게 되었으며, 전쟁으로 고통받았던 1952~1953년에 군산 피난 기간 총 30점을 완성하여 내놓았다. 그는 7살에 후천적 청각장애인이 되었지만 독실한 신앙과 예술 활동으로 극복하였고, 일평생 한국 근현대 미술 발전에 지대한 기여를 하였다. 그는 200188세의 일기로 별세하였고, 정부는 김기창 화백의 한국 문화예술발전의 공적을 기려 최고등급인 금관문화훈장을 추서하였다. ‘예수의 생애해설 성화집은 쿰란출판사에서 고급 양장본으로 출간하였으며, 기독교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차진태 기자 35th@naver.com
© 교회연합신문 & www.ecumenicalpres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09656

종합기사 많이 본 기사

  1. 1갈수록 심각해지는 부교역자 수급난, ‘은퇴 목회자’에 해답이 있다
  2. 2국제독립교회연합회, ‘제22회 목사안수식’ 앞두고 청원서 접수
  3. 3예닮곳간-강기연 “선배님들의 헌신이 있어 우리가 있습니다”
  4. 4“위기의 시대,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찾는 예총연이 되자”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운보 김기창 성화 ‘예수의 생애’ 70년만에 해설집 출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