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한국교회는 2017년 한 해를 무언가 의미있는 자세로 맞는 듯 하더니, 구호만 요란했을뿐 아무것도 시작해 보지도 못한 채 한 해를 보냈다. 오히려 한국교회는 2017년에도 교계의 분열만 초래했다. 교계는 지도자들의 오만과 단견으로 분열하기는 쉬어도 한번 분열한 교회가 다시 통합하기는 매우 어렵다. 한기총과 한교연의 통합을 추진하던 교단장회의가 끝내 한교총이란 제3의 기구로 드러난 것만 보아도 이를 잘 알 수 있다.
그런데 500년 전 타락한 교권주의에 매몰된 로마 가톨릭으로부터 복음신앙을 회복하기 위해 ‘초대교회로 돌아가자’며 수백만명의 희생을 딛고 얻어낸 개혁신앙이 오늘날 한국교회에서 그 옛날 타락한 가톨릭의 신앙을 닮아가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대로는 우리교회가 사회를 구원하는 민족교회로서의 사명을 감당할 수 없다. 지난 수년간 한국교회는 사회로부터 많은 신뢰를 잃었기 때문이다. 이는 모두 교회지도자들의 과도한 세속적 욕심에서 기인한 것이다.
새해부터 시행되는 종교인 과세도 그 근원을 따라가보면 수천 수천명씩 모아놓고 성공적 목회를 했다며 교회를 멋대로 운영해온 그 잘난 목회자들의 행태에 있다. 따라서 종교인 과세는 한동안 정부와 교계 간에 상당한 분쟁을 야기할 것이다. 더욱이 ‘종교활동비’라는 목회활동비에 대한 과세 문제는 뜨거운 감자이다. 왜냐하면 목회활동비는 목회자의 개인소득과는 무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목회활동비는 비록 목회자가 임의로 집행할 수는 있지만 엄연히 교회의 공적활동에 쓰이는 선교비이다. 만에 하나 어떤 이유로든 세무당국이 선교비에 대해 세무조사를 하는 사태가 발생한다면 대한민국의 종교의 자유는 형편없이 위축될 것임은 명확관화 한 일이다. 이런 상황에 이른 이유가 교회가 사회로부터 신뢰를 잃은 데서 온 것이다.
그러므로 새 해에는 그동안 교회가 사회로부터 잃은 신뢰를 회복해 지금의 혼란한 사회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 한다. 작금 한국사회는 교회의 신뢰회복 밖에 기댈 데가 없다. 그것은 오로지 성경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교회는 거기에서부터 사회를 향한 지도력이 나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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