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6-17(화)
 
  • 재판부 “유 목사에 대한 서울남노회(A)의 ‘면직’ 결정 유효하다”
  • ‘불법 법제인사위’ 구성, 결국 ‘대리회장’ 다툼까지 영향

평강 판결.jpg

 

분쟁을 거듭 중인 평강제일교회 유종훈 목사의 대리회장 직무가 결국 정지됐다. 법원이 유 목사에 대한 소속 노회의 '면직' 징계를 유효로 판단해 대리회장 직무를 정지시킨 것인데, 교회 사태의 최대 쟁점으로 꼽힌 '대리회장'에 대한 새로운 판단이 나옴에 따라 분쟁 양상이 완전히 바뀔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서울고법은 지난 513일 평강제일교회 성도 4(OO, OO, OO, OO)이 유종훈 목사를 상대로 제기한 '(대리회장) 직무집행정치가처분' 결정에서 1심 결정을 뒤엎고, 유 목사의 직무를 정지시켰다. 재판부는 본 사건의 본안 판결 확정시까지, 유 목사가 대리회장 및 당회장(대표자)으로 직무를 집행해서는 안된다고 주문했다.

 

이번 결정의 가장 큰 핵심은 바로 유종훈 목사의 면직 여부였다. 유 목사가 속한 서울남노회(A)는 지난 202357, 권한 남용, 이단 설교 옹호 등의 이유로 유 목사를 면직한 바 있다. 대리회장의 직무는 반드시 '목사'가 맡아야 하는데, 유 목사의 면직이 유효하다면, 대리회장의 자격이 상실되기 때문이다.

 

유 목사측은 이번 사건에서 당시 서울남노회의 재판국 구성원 중에 교회 법제인사위의 징계를 받은 인물이 있어 재판 자체가 무효라는 주장을 펼쳤으나, 법원은 오히려 유 목사가 법제인사위를 불법으로 구성한 사실을 지적하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최근 교회 관련 재판에 핵심으로 등장한 '법제인사위'의 불법 구성 문제가 결국 유 목사의 발목까지 잡은 셈이다.

 

합동교단 총회.jpg

 

총회임원회(실행위원회)의 개입 역시 무효로 판단했다. 당시 총회임원회는 유 목사의 면직을 무효로 한데 이어, 기존의 서울남노회(A)를 해산하고, 새로운 서울남노회(B)를 구성케 하며, 서울남노회(A)의 존재를 부정한 바 있다.

 

하지만 재판부는 해당 결정을 전 회원이 참여하는 총회가 아닌 임원회(실행위원회)에서 처리했다는 점을 짚어 이를 교단 차원의 결정으로 볼 수 없다고 봤고, 결정적으로 소집권이 없는 사람이 총회를 소집했다는 점을 본질적인 하자로 지적했다.

 

서울남노회(A,B) 적법성에 대한 새로운 판단

교회 분쟁의 중요한 변수 등장에 관심 고조

 

이번 결정문에서는 대리회장 직무정지 외에도 교회 사태의 쟁점이 되는 서울남노회(A)의 적법성을 다루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총회임원회가 서울남노회(A)를 해산하고, 서울남노회(B)를 새로 구성한 것을 사실상 무효로 본 것인데, 이는 결과적으로 유종훈 목사를 비롯해 소속 교역자를 면직한 서울남노회(A)의 징계는 유효하고, 반대로 이승현 목사와 소속 교역자를 면직한 서울남노회(B)의 징계는 원천무효가 된다는 해석을 가능케 하기 때문이다.

 

주목할 것은 같은 날(13) 이승현 목사측 교역자 16명이 서울남노회(B)를 상대로 제기한 '(면직) 효력정지가처분'이 대법원에서 최종 기각됐다는 사실이다. 해당 재판부는 서울남노회(B)에 손을 들어준 것이다.

 

허나 대법원 재판은 새로운 증거제출 없이 2심 판결에 대한 법리적 검토만 한다는 점과 시기상 이번 '(대리회장) 직무집행정치가처분' 결정에 사용된 논리가 반영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기에, 모든 근거가 새롭게 제출될 오는 6월 본안 선고에서는 전혀 다른 판결이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면직남발한 대리회장의 면직이슈··· 일방적 승자는 없어

명분 잃은 다툼보다 전쟁 종식 위한 합리적 해결책 고민해야

 

이번 유종훈 목사의 대리회장 직무정지와 '면직'에 대한 확인은 이제까지의 교회 상황이 완전히 뒤집어졌다는 점에서 충분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유 목사는 그간 법제인사위를 앞세워 교역자와 성도 수백여명을 치리했던 소위 ''의 위치에 있는 인물이었지만, 이번에 '면직'이 인정되며 순식간에 ''의 위치에 서게 됐다.

 

이는 한때 일방적으로 흐를 것 같던 평강제일교회 분쟁이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 관계조차 뒤바뀔 수 있는 혼돈으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어느 한 쪽의 일방적인 승리가 아닌, 이전투구(泥田鬪狗)의 장기전으로 진행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유 목사-side.jpg
교회 분쟁의 중심에 있는 유종훈 목사(왼쪽)와 이승현 목사(오른쪽)

 

이런 상황에 모 교회 관계자는 양측이 객관적이고 냉정한 시선을 가져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그는 이번 가처분 결정에서 재판부는 유 목사가 대리회장을 맡아 무리하게 징계를 남발함으로 교회의 혼란이 가중됐다고 봤다. 이는 유 목사가 대리회장으로 교회를 정상화 한다고 주장했던 교회측의 입장과 완전히 대치되는 부분이다이미 평강제일교회 다툼은 애초의 명분이 사라진 지 오래다. 지금은 싸움을 위한 싸움일 뿐, 결코 의를 위한 싸움이라고 볼 수 없다. 이제는 돈만 쏟아 붓는 소모적인 다툼보다는 전쟁을 끝내기 위한 합리적인 해결책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다고 조언했다

태그

전체댓글 38

  • 82145
대리 잘가

방 빼

댓글댓글 (1)
아킬레스건퍽

대리 잘가   >   하나님의 눈과 귀와 마음이 머무는 성전을 방 빼 라는 저속한 표현을 쓰는 당신은 '성도' 인가요?

댓글댓글 (1)
오늘 광고 침울하던데

돌아오는 주보 봐야겠어요^^ 대리 이름 빠지는지 안빠지는지^^

댓글댓글 (1)
아킬레스건퍽

오늘 광고 침울하던데   >   생명양식도 읽고 정신 돌아오시요.

댓글댓글 (1)
더 긁히지말고

방 빼

댓글댓글 (1)
아킬레스건퍽

더 긁히지말고   >   못해도 말씀 받은지 10년 된 성도 아님?
전셋방이냐 월셋방이냐? 거룩한 성전을 직방 오방에 내놨냐? 말뽄새 무식 수준 하고는. 한심ㅉㅉ

댓글댓글 (1)
횡령왕돈갚아

횡령범 교주따라 제발로 교회 등지고 나간 것들이 뭔ㅋ

댓글댓글 (2)
..

횡령왕돈갚아   >   아직도 횡령얘기를 하시는분이 계시네..,상황 모르시나요?누명씌워 고초받게해놓고..

댓글댓글 (2)
횡령범아웃

..   >   상황?? 무슨 상황?? 설명해줘

댓글댓글 (2)
이승현

이번 기회에 면직 목사들 빼고 당회장 투표 합시다.

댓글댓글 (0)
찢승혀니

승혀니랑 그 밑에 꼬봉이들 이제 노동자확정인데 어카누~~^^

댓글댓글 (1)
노답이다정말

찢승혀니   >   내용이 아닌 단어 하나로 호도하는 수준이 참..그러면 홍ㅇㅇ이 퇴직금은 왜 요구 했냐? 받았으면 뱉고

댓글댓글 (1)
이재명대통령후보

찢승현 구속

댓글댓글 (2)
지금까지나온팩트

이재명대통령후보   >   재판과정이 다 차치하더라도 지금까지 팩트는 유대리의 불법인사와 불법징계, 출입방해, 불법용역 고용으로 이미 대표 자격이 없다. 그 이상은 확정된 것이 없는데 저렇게 심한 모욕을 하는 것은 정말 교회를 생각하고 아끼는 사람이 아니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조금만 생각하면 본인이 속한 교회에 마이너스인데 어떻게 저런 발언을 하는지 원..

댓글댓글 (2)
대리빠 긁혔노 꼬숩노

이재명대통령후보   >   긁?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댓글 (2)
구속사의 전진

해서는 안될 자들이 성도들의 눈을 가리고 거짓말을 한 결과 교회를 교도소로 만들었다.
판결문에 나와 있듯이 합법적인 절차를 무시하고 진행한 결과를 말해준다.
결국 개인의 욕심이 파국을 맞이하는 상황으로 끝난다.
성도들은 분별해야 한다. 거짓을 앞세워 예배를 방해한 성령훼방죄를 지은 자들이 누구인지.
그것이 살길이다.

대리는 결국 날라갔다.

댓글댓글 (1)
너네교회로가

구속사의 전진   >   너네 수령님도 곧 날아갈거야. 돈에 눈먼 목사인척 하는 사기꾼

댓글댓글 (1)
이승현 축구

발은 괜찮나

댓글댓글 (2)
조종삼 드디어 설교

이승현 축구   >   종삼업~ 종삼업~

댓글댓글 (2)
그의 아내

조종삼 드디어 설교   >   지옥에 가도 당화장 사모는 하고 싶어 ~

댓글댓글 (2)
더불어 민주당 이승현

찢재명 = 찢승현
더불어민주당이 어울리는 이승현~
광주 피는 못속이지

댓글댓글 (0)
이탈송도너무좋아

그럼 대법원에서 16명의 목사들 면직이 유효하다로 판결했으니 니들중에 목사는 한명도 없는거네? 뭐야...그럼 일반인이 종교인 행세하면서 종교활동중인거야? 미쳤다 대단해

댓글댓글 (1)
멍청이만보면 나오는팩트

이탈송도너무좋아   >   불법측이 구성한 서울 남노회 면직처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본디 판결문을 못보니 모르는거 같아서 설명해줄게 그 노회구성이 총회임원회가 임의로 만든 불법노회로 정통성이 없고 현재 법원이 적법하지 않은 노회임을 명시해서 판결햇어 ㅎㅎ 언제까지 하늘을 가릴래? 글을 봐도 읽을줄 모르니 뭐 어쩔수 없지만 수준 보이누 ㅋㅋㅋㅋ

댓글댓글 (1)
축구는사랑

설교나 하지 왜 축구는해가지고 발모가지 돌아가 개고생? 덕분에 쪼씨 등극하셨네^^ 영원한 2인자 그거라도 좋다고 붙어있는거 보면 참 거시기하다. 문어대가리는 항상 이탈들 기도할때 먼저 도망가더라? 너만 편하면 다냐?

댓글댓글 (0)
유종훈

거짓말로 횡령범 만들더니
지옥이 안 무섭나

댓글댓글 (0)
별로

수준이 한참 이하인 거 같아 수준에 맞춰서 같이 쌍욕도 해보고 눈 부라리면 같이 눈 부라려보고 했는데 개인적인 이익은 하나도 발생하지 않네요 그저 조용히 묵묵히 하나님의 뜻과 시간이 얼른 차기를 기도했더니 이런 결과가 와서 감사할 뿐입니다. 수준 낮게 사시려거든 끝까지 그렇게 사세요. 당신들이 지역, 인성 모독하며 조롱하는 우리 수장은 당신들한테 손 한번 더 내미려고 했고 사비로 밥도 사먹여 보내는 대인배 그 자체입니다. 예수님의 모습을 닮으려고 애를 쓰는 사람이고 저희는 그런 분 밑에서 그런 인성을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무슨 말을 해도 감정적인 호소와 조롱뿐이니 더이상 무슨 말을 할까요? 성경을 좀 읽으세요 말씀으로 좀 무장하세요..! 예배를 안 드리니... 모르려나

댓글댓글 (3)
??

별로   >   조롱하는 우리 수장은 ...??

댓글댓글 (3)
사채업잔줄

별로   >   사비로 밥도 사먹이고 사비로 돈도 빌려주고 이자도 받고 ㅠㅠ 코인도 하고 주식도 하고 ! 아 이건 사비가 아니라 신학교 인수자금이지~~

댓글댓글 (3)
아킬레스건퍽

별로   >   스스로도 목사라는 호칭 대신 '수장'이라 부르는거 보니 흠..

댓글댓글 (3)
교회 직원들

말씀이 좋아야 성도들도 붙어 있는데, 원로목사님이 보셔도 교회 유지되려면 설교 제대로 할 줄 아는 제자가 이승현 목사 하나 뿐이니, 그 사람에게 설교권 맡기고, 담임목사도 맡기고 천국 가셨는데,

설교 제대로 할 수 있는 사람, 그 사람 하나 덕에 나머지들도 붙어서 겨우 입에 풀칠하며 살 수 있는거를 모르고,

있지도 않은 횡령죄를 뒤집어 씌워서 내몰고 자기들이 먹으면 먹을 수 있는 자리인줄 알고, 앉아봤자.

교회 재산만 축내고, 원로목사님에 대한 의리로 다녀주는 신도들 죽고 떠나면 교회는 빈 껍데기만 남을텐데,

믿음이 있다면 아차 하고 자기들이 잘못했다고 나오겠지만,
자기들 한평생 먹고 살거만 해결되면 교회야 망하던 말던 상관 없으니,
그저 원로목사님 설교 영상이나 틀면서 연명하며 살고,

거기 붙어있는 직원들도 이승현 나가 어쩌고 시건방 떨었으니, 이미 엎질러진 물. 유종훈한테 충성하며 살아야 되고.

유종훈 이제 나가야 되는데, 교회 재산 줄어든거 하며, 거짓말로 1-2년 해먹은거 어떻게 해명할 수 있겠냐.

교회가 공산당이냐 하신 말씀이 생생한데도, 핏줄일뿐 교회 뜻과 아무 연관 없는 원로목사님 혈족들이 장로다 뭐다 대접받고, 대단한 사람인양 의사결정에 관여를 하고.

지옥에 안가면, 정상이겠냐.

댓글댓글 (4)
ㅋㅋㅋ

교회 직원들   >   “혈족이 장로다” 운운하셨는데, 해당 장로님들은 원로목사님 생전에 임직 받으신 분들입니다.
소천 이후에 슬그머니 올라온 것도 아니고, 교회 생활 조금이라도 하신 분이라면 다 알고 계신 사실 아닌가요?

그리고 한 가지 여쭙고 싶네요.
글을 쓰신 분께선 원로목사님에 대한 의리는 없고, 유독 이승현 씨에게만 의리가 깊으신가요?
그래서 오정동 갔다 송도 갔다 하신 건지요?

댓글댓글 (4)
정신차려라

ㅋㅋㅋ   >   논점을 전혀 모르는 한심한 양반아..
생전에 임직을 받으신 분들일지라도, 그들이 세속정치를 하라고 하신적은 없지?
그들이 교회돈을 그렇게 마음대로 가져가라고 하신적은 더더욱 없지?
정신 똑빠로 안차리냐 대깨야..아오...진짜 원로목사님이 가슴을 치고 계실 것 같다

댓글댓글 (4)
ㅋㅋㅋㅋ

정신차려라   >   ㅋㅋㅋㅋ아 그러면 신학교 인수자금으로 코인하고 주식하고 집사라 하셔서 산거였구나~~ ?

댓글댓글 (4)
아직도

정신차려라   >   아직도 횡령 헛소리 하고 자빠졋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휴 한심

댓글댓글 (4)
정영숙

이승현목사님한데.네네들이헌금햇냐.아버지가돈주엇을때는.다이유가잇어서.주엇지.헌금한푼안한것들이지랄들네

댓글댓글 (0)
쌍솔

정신차리고 방 빼야지!

댓글댓글 (0)
아킬레스건퍽

창49:6...발목 힘줄을 끊었음이로다. 여기 발목힘줄을 영어로 아킬레스건 이라고 한다. 하나님의 구속역사에 우연은 없다.

댓글댓글 (0)
불법진단무지성

와 여기 댓글 쭉 봤는데 진짜 유대리 쪽 불법측 수준과 말씀편쪽 수준이 극명하게 나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긁긁 찢 이지랄 하는거 와 팩트는 외면하고 저러고 있는게 지금 다 교회안에있다는거자나? 역겹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고법, 평강제일교회 유종훈 목사의 대리회장 직무정지 결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