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2(일)
 
  • 송덕 목사(인천노회 공로목사)

송덕 목사.jpg

 

3장 목회자의 영성생활

 

3. 주 예수의 기도생활

(4) 성경상의 기도자들

 

1. 베드로의 기도생활

기도는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이는 가장 강력한 도구이다. 여러분은 이것을 아실 게다. 이하에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인 선구자들 그 기도생활을 열거함에 베드로의 기도부터 본다. 그는 옛 갈릴리 바다의 어부이던 중 주님의 부름을 받아 12제자로 사도가 되었다. 그는 어부여서 불학무식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수제자가 되었다. 바울 사도는 그를 "초대교회 기둥이라"(2:9)고 했다.

사도 베드로의 많은 사생활은 덮자. 왜 아는 사람은 다 아니까. 베드로의 기도는 이러하다. 그의 기도생활은 첫째, 전적인 순종의 기도생활이다. "...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1:4),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1:14-2:4). 우리도 주께서 분부한 기도에 순종하여 전적으로 기도하지 않으면 아니된다. 기도하지 않기 때문에 충만한 성령의 불을 못받는 것 아닐까.

둘째, 규칙적인 기도생활이다. "9시 기도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 가다가" 이때 구걸하던 앉은뱅이도 고쳤다(3:1-16). 욥바에서 제6시에 기도했다. 이때 고넬로에 관계된 환상을 하나님은 보여 주셨으니 환상은 거의 기도 중에 보지 않든가 (10:1-48).여러분, 선한 생활엔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하다. 엣날 성 프랜시스는 일일일선(一日一善)을 실천했다. 이 규칙 생활로 천사를 만났다고 하지 않는가. 서울 모 대형교회 목사는 규칙적인 기도로 성공했다고 한다. 여러분은 규칙적인 기도시간이 있는가?

셋째, 기적 행한 기도생활이다. 사마리아에서 성령받기를 기도하고 안수함으로 성령받게 했을 뿐만 아니라(14:17), 헤롯의 핍박에 옥중에 감금되었으나 교인들 기도에 천사 출현, 옥문 열려 기적 체험(12:1-17), 아나니아와 삽비라 사건, 주의 사자가 옥문 열어 출옥케 된 일, 병든 자들을 고친 일(5:1-32), 중풍환자 애니아를 고치고, 죽은 다비다도 기도로 살린 일 등등(9:32-42). 베드로는 전적 기도, 규칙적 기도, 기적적 기도를 했다.

2. 바울의 기도생활

토마스 칼라일은 "체험(경험)은 위대한 정신적 의사"라 했다. 사도 바울도 역시 체험의 역사에서 그의 사도의 생애가 시작된다. 다메섹 도상의 대낮에 하늘에서 들리는 소리,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주여 뉘시니이까?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다"(9:1-9). 바울 사도의 생애는 이 크나큰 유사 이래 체험, 여기서부터 시작이다. 베드로는 성령불을 체험하고, 바울은 대낮에 살아계신 주 예수를 체험했다. 수년 전 죽은 줄만 알았던 그 예수를, 이제 살아계신 예수로 체험했다.

여러분은 어떤 예수인가? 죽어버린 예수인가, 살아계신 예수인가? 여기에 목회자의 승패가 있다. 예수를 체험했는가? 기도로 꼭 체험해야 목회자가 된다. 자신에게 물어보라! 많은 목회자가 살아계신 주님을 체험하고 목회하니 얼마나 많은 기적을 만드는가.

로마서에서 히브리서까지, 유럽과 소아시아의 여러 교회 설립도, 세계복음전도 1차에서 3차까지도, 최후 순교도, 그의 설교 예수는 죽었다가 살아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그를 믿어야 죄사함 구원받는다 함은 살아계신 주님을 체험함에서였다. 그의 기도생활은 어떤가?

첫째, 체험의 기도생활이다. 바울과 실라가 옥중 감금 됐을 때, 밤중에 기도와 찬송, 지진에 옥터는 움직이고 옥문은 열리고, 간수를 구원하고(16:24-34), 이 얼마나 크나큰 체험의 기도인가!

둘째, 겸손의 기도생활이다. "밀레도에서 무릎 꿇고 기도"(20:17-36, 21:3-6), 오늘날 기도는 걸상문화가 망쳤지만 목회자들엔 무릎기도가 요청된다. 여기에 목회자의 겸손이 있다.

셋째, 환상보는 기도생활이다. "예루살렘 성전에서 기도할 때 비몽사몽 간에..."(22:17,18), 기도할 때 주님은 영적 신비로 응답하지 않든가.

넷째, 병고치는 기도생활이다. "브블리오의 부친께... 기도하고 안수하여 낫게 하시매"(28:8), 여러분도 교인들 병원심방도 하지만은 병고치는 은사로 병을 고쳤으면!

다섯째, 계속적인 기도생활이다. "항상 기도에 쉬지 않고 너희를 말하며"(1:16, 1:9, 1:9, 1:2, 살전 1:2), 동시에 계속적인 기도생활을 요청했다(살전 5:17). 바울 사도의 기독교의 대업적, 공적은 주님 만남 체험에서! 백문이 불여일견(百聞 不如一見)이라. 님 기다리며 기도로 살아가자!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4218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독자기고] 송덕 목사의 ‘목회성공과 교회부흥의 그 비결 35’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