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jpg
 
◇중세 기독교는 가톨릭(catholic)이라는 이름아래 보편성과 통일성을 추구했다. 그러므로 가톨릭교회의 스콜라신학과 다른 것은 모두 이단이었다. 그러나 16세기 종교개혁 이후 그 둑이 무너졌다. 종교개혁파는 기독교의 보편성을 담보하면서도 다양성을 추구했다. 따라서 프로테스탄트 내에는 다양한 신학적 배경을 갖는 교파들이 생겨났다. 교파가 다르다는 것은 신학이나 신조가 다르다는 뜻이다. 지금은 프로테스탄트 내에 교파만 해도 수백 개에 이른다. 신학이든, 성경해석이든 간에 무엇이 달라도 그 주장이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교파가 생겨나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이름의 교파이든 역사적 기독교의 보편적 정통주의를 담보할 때만이 그 정통성을 인정받게 된다.
◇그러면 기독교의 정통주의는 무엇인가? 기독교 정통주의는 니케아 시대의 고대 에큐메니칼 교리에서 비롯된다. 이는 하나님의 삼위일체 교리를 말하는 것이다. 즉 삼위일체 교리를 인정하면 기독교이고, 삼위일체를 부정하면 기독교가 아니라는 말이다. 기독교의 정통과 비정통은 여기에서 갈라진다. 그러면 삼위일체 교리를 인정하고, 성경의 기록대로 하면 정통인가?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기독교는 사도시대와 교부시대를 거치면서 성경해석의 정통주의를 확립해 왔다. 흔히 기독교의 정통성을 이탈했다고 지적받는 섹트주의자들 중에는 ‘우리는 성경대로 하는데 왜 이단이라 하는가’라며 항의한다. 그러나 역사적 기독교의 성경해석을 부정하고, 성경을 자의적(恣意的)으로 해석하면 이는 ‘이단’이거나,  또는 ‘사이비’가 된다.
◇예를 들면, 최근 한국교회 주변에 “요한계시록은 2천년동안 바르게 해석된 일이 없는데, 나에게 갑자기 계시록을 해석할 수 있는 지혜가 쏟아지기 시작했다.” “하나님께서 은혜로, 요한계시록 해석을 부어주고 있다”며, 역사적 기독교가 그동안 해석하지 못한 계시록을, 마치 하나님이 자기에게 딱 맞는 열쇠를 주어서 완벽하게 해석할 수 있었다는 듯이 주장하는 목사가 있다. 이는 그에게 그런 놀라운 경험이 있었다 하더라도 그는 ‘사이비’임이 분명하다. 그는 지난 2천년 간의 계시록에 대한 역사적 기독교의 해석을 일거에 부장해버렸는데, 그러면 자신이 한 해석은 무조건 옳다는 것을 누가 확인할 수 있는가. 하나님인가, 신학자들인가, 동료 목회자들인가.
◇이 사람은 또 ‘방언을 못하면 목사가 아니다’라고도 주장했다. 그는 “설교할 자격이 없는 목사가 너무 많아요. 성령 세례도 안 받은 것들이, 방언도 못하는 것들이 무슨 목삽니까? 성령 세례도 안 받고 방언도 못하는 것들이 무슨 자격으로 설교를 합니까”라고 했다. 이쯤되면 이 사람은 보편성을 넘어선 사람이다. 성경은 예수를 주님으로 믿는 자는 누구나 성령을 받은 것이라고 말한다(고전 12:3). 성령은 믿는 자에게 내주(內住)하신다. 그것이 곧 성령 세례이다. 그리고 오늘날 현대교회의 방언은 1901년 1월 3일 처음으로 미국 캔사스주 토페카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면 그 이전에 설교자는 모두 가짜란 말인가? 한국교회 주변에는 이런 자의적 성경 해석으로 오만을 떠는 자들이 많다. 모두 ‘사이비’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이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