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차진태 기자.jpg

 

한국기독교총연합회(임시대표회장 김현성 변호사)가 근래 임원회를 통해 단체 내부를 재정비하며, 재도약을 약속했지만, 이에 따른 잡음 역시 끊이지 않고 있어 우려가 일고 있다.

 

한 달이 지나도록 계속되는 논란의 핵심은 바로 윤리위원회다. 한기총 내 검찰을 자처하며, 이번 임원회에서 회원들에 대한 대규모 치리를 주도한 곳인데, 이들의 조사와 치리가 결코 공정치 않다는 일부 회원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당시 임원회는 윤리위의 조사와 구형을 토대로 4인에 대한 제명과 3인의 자격정지 2, 총무협 소집금지 2년 등을 최종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한 달이 지나도록 계속되는 잡음이 일고, 회원들의 반발이 거센 것은 윤리위가 문제 삼은 사유들이 결코 객관적이지 못하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회원정지 2년이 선고된 박OO 목사에 대한 사유는 비상식을 넘어 매우 충격적일 지경이다. 앞서 박OO 목사는 한기총 전 대표회장이었던 전OO 목사로부터 한기총 운영비 횡령 등의 혐의로 고소를 당했는데, 윤리위가 이를 문제 삼은 것이다.

 

이 사건의 내용 자체는 한기총 운영비 횡령을 다룬 만큼 치리의 충분한 사유가 될 수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죄가 인정됐을 때의 경우다. 허나 윤리위는 무죄추정의 원칙을 무시하고, 단순히 피고소자체를 문제 삼아 회원 자격 2년을 구형했고, 임원회는 이를 받아들였다. 일반적인 상식에서 결코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총무협과 총무협 회장 김OO 목사는 한기총 명의를 불법 사용해 합동측에 서신을 발송했다는 혐의로 회원자격이 정지됐다. 총무협이 한기총의 허락을 득하지 않고, 한기총 명의로 합동측에 서신을 발송했다는 것인데, 이를 두고 총무협 회원들의 반발이 매우 거세게 일고 있다.

 

이들은 먼저 한기총의 명의를 불법으로 사용했다는 혐의에 대해 공문의 주최가 한기총이 아닌 한기총 총무협이라는 사실을 밝히며, 애초 이를 한기총 명의 도용으로 봐서는 안된다는 주장이다. 특히 총무협은 출범 이후 그간 자체적인 공문을 수시로 띄우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치리가 매우 객관적이지 않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공문 내용 자체가 한국교회 통합을 위한 합동교단의 한기총 복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은, 오히려 상을 줘도 모자랄 판에, 벌을 줬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더욱이 한국교회 통합은 한기총도 적극적으로 임했던 상황, 이런 윤리위 모순된 판단에 교계 언론들도 나서서 이를 비판하는 실정이다.

 

윤리위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이들은 애초 윤리위가 객관적인 조사나 판단이 불가능한 집단이라는데 입을 모으고 있다. 전임 대표회장 시절, 윤리위로부터 수차례나 제명당한 인물이 위원장이 되었다는 점에서 결코 주관적인 감정이 개입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당시 임원회에서 윤리위원장은 자신이 전임 윤리위로부터 7차례나 제명 당했다는 사실을 수차례나 얘기했었다. 그리고 우연(?)찮게도, 이날 제명당한 이들 중에는 전임 윤리위원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한기총은 지난 2년 가까이 임시 체제를 유지 중이다. 최근 가까스로 2차례의 임원회를 구성하며, 정상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는 했지만, 어디까지나 비상적 조치일 뿐이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는 반드시 처리해야 하는 시급한 사안 외에 용인될 수 있는 안건은 없다.

 

누군가를 치리코자 한다면, 임시 체제가 아닌 정상 체제에서 이뤄져야 함이 옳다. 지금은 안으로는 한기총의 정상화, 밖으로는 한국교회의 통합을 위해 모든 전력을 기울어야 할 뿐, 시기에도 맞지 않는 이러한 치리는 밖에서 볼 때 그저 허울좋은 칼부림에 지나지 않는다.

 

한기총은 전임 대표회장 시절, 이미 숱한 내부 분쟁을 겪었다. 그 와중에 지금의 윤리위원장처럼 무려 7차례나 제명당하는 매우 불의한 일도 일어나고 말았다. 허나 그것이 불의한 일이었다면, 결코 반복되어서는 안된다. 장담컨대 이대로 가면 또다시 칼부림의 역사는 반복될 것이다.

 

한기총이 앞으로 나아가고자 한다면, 더 이상 과거의 기억에 발목이 메이지 말아야 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자수첩] 한기총의 화합을 가로막는 ‘윤리위원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