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1.jpg
 단, 한 가지 질문을 명상하라.
나는 누구인가? 자신이 누구인지 알게 되었을 때 삶의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을 알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가장 쉬운 문제를 들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가장 작은 자에게 냉수 한 그릇입니다. 우리 각 개인 자신의 위대한 창조주와 하나이며 완벽하고 온전한 영적 존재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습관은 습관에 의한 습관이 아니라 본성에 의한 반응인 것입니다. 우리 자신이 무엇이냐 곧 예수님과의 진정한 관계가 무엇이냐에 따라 나타나는 반응이 예수님처럼 살아가는 목회인 것입니다.
내면 깊숙한 곳에 자기 자신이 위대한 창조주와 하나이며, 완벽하고 온전한 영적 존재라는 의식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지금까지의 쫓기는 스케쥴과 열심에서 자유 할 수 있고, 어려움에서 평화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처럼 사는 것은 맨발입니다. 모세의 소명의 이야기입니다. 그의 인생 말기인 80세가 되는 해 호렙산에서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 나타난 여호와로부터 민족 해방의 사명을 받습니다. 그 장면이 출애굽기 3장 5절의 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이리로 가까이하지 말라. 너희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어라”
우리가 너무 잘 아는 내용이고, 자주 인용하는 사건입니다. 우리 백석학원이 1976년 야간생 30명을 모집하고 처음 예배 때 설교했던 본문입니다.
우리가 목회자로서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을 때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새로운 일을 맡기실 때 꼭 이 과정을 거쳐야 하는 첫 번째 조건입니다.
하나님에게 가까이할 수 있는 사람의 자격입니다. 막무가내로 어른에게 엉겨 붙는 그런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시지만,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시지만, 어른이 아이를 사랑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무릎에 앉고 수염을 만지는 데까지는 참으실 수 있지만, 상투를 잡아당긴다면 참지 못하는 분노가 인자한 할아버지가 돌변하여 매를 드는 것처럼 “이리로 가까이 하지 마라”는 것입니다. 거룩한 땅이기 때문이며 거룩한 것이 거룩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는 것입니다. 맨발입니다. 발바닥에 다른 중간 매개체가 없는 맨살 그대로입니다. 나의 편리함을 위해 만들어진 모든 장치 모두를 망가뜨린 상태입니다. 하나님은 “우주 가운데 있는 만유를 지으신 신께서 천지의 주제시니 손으로 지은 전에 계시지 아니하시고 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의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행 17:24~25).
“여호와의 말씀의 경고라 여호와 곧 하늘을 펴시며, 땅의 터를 세우시며 사람 안에 심령을 지으신 자라”(슥 12:1).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 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을꼬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 나의 손이 모든 것을 지어서 다 이루었느니라 소를 잡아 드리는 것은 살인함이요 어린양으로 제사 드리는 것은 개의 목을 꺾음이요 드리는 예물은 돼지피와 다름없고 분향하는 것은 우상을 찬양함이요”(사 66:1).
“솔로몬이 그를 위하여 집을 지었느니라 그러나 지극히 높으신 이는 손으로 지은 곳에 계시지 아니하시나니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 상이니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겠으며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뇨”(행 7:46~49).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돌비석에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맨발로 살아갈 수 있는 아주 쉬운 법칙으로 계명의 10가지 중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네 계명이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여섯 계명을 주셨는데, 하나님은 누구나 이행할 수 있는 쉽고 간편한 이야기로 누구든지 이행할 수 있기에 맨발로 어린아이처럼 즐겁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에게 어려운 관문으로 험하고 좁은 문으로 설명하는 이유가 제사장이라고 착각하는 뚜쟁이들이요 신자라는 사람들입니다.
신자란 우상 신을 믿는 사람으로 이방 종교의 방법에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우리는 신을 믿는 것이 아니라 창조주 되신 그분이 나와 함께 하시는 분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이방들이 만들어 놓은 섬겨야 하고 섬김을 받아야 하는 절대적인 우상의 개념입니다. 여기에서 우리 신앙의 핵심은 아무리 애를 써도 아무런 확신도 없는 이유입니다. 만일 열심을 다하는 사람들의 공력에서 나타나는 응답이라고 하여 우리가 진액을 드려진 공적을 이방 신들이 받아들여서 죽음과 사망과 고통으로 이끌리게 하는 말초신경이 흥분하게 하는 마약과 같은 습관적인 행위입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목회는 쉬운 것이다·53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