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크기변환_6면)동방번개(인).jpg
 
전능신교는 현재 중국에만 수백만명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권에는 대만,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일본, 한국에도 들어와 있고, 미국과 캐나다까지 그 세력이 퍼져 있다

전 세계적인 반발을 받고 있는 중국의 종교 전능신하나님의교회(동방번개/ 이하 전능신교)를 심층 분석하는 세미나가 열렸다. 수년 전 신문 지상 광고를 통해 한국에 알려진 전능신교는 상당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지만, 중국에서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는 사실 외에는 정작 알려진 것은 거의 없다.

하지만 전능신교의 위협이 결코 적지 않으며, 앞으로 신천지 이상으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는 예측은 이제 전능신교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이에 종교문제대책전략연구소(소장 심우영 목사)는 지난 911일 서울 구로 롯데시티호텔에서 동방번개(전능신교) 정체와 대응 전략 세미나를 개최하고, 한국교회 차원의 관심과 대응 마련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심우영 목사 외에 미국 아시아리서치센터 하지징 원장이 직접 나서 발제를 전했다. 하지징 원장은 전능신교를 약 15년 동안 집중 연구한 최고 전문가다.

 

체계적인 조직 갖춰 본격 활동

본 연구소 소장 심우영 목사는 전능신교에 대해 중국에서 유입된 기독교 이단종파로 개인을 숭배하는 사교집단이라고 정의하며 “20131월 초부터 국내 유수 일간지에 800여회의 전면광고를 통해 한국에 그 존재를 알렸다고 소개했다. 당시 광고 내용은 예수님의 재림-전능하신 하나님이 국도시대에 발표하신 말씀이라며 구주는 이미 흰 구름을 타고 돌아왔다고 대대적으로 선전했다.

그렇다면 전능신교는 과연 무엇이며, 누구를 믿는가? 이에 대해 심 목사는 양학빈이라는 여자 교주를 두 번째 성육신 한 하나님으로서 믿는 종교라며 저들은 첫 번째 도성육신한 하나님은 남성이며, 두 번째 도성육신한 자는 여성이라고 주장한다고 밝혔다.

본격적인 출발은 양학빈의 남편인 조유산이 단체를 창설하면서 시작됐으며, 중국에서 전능신교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다 중국 공안 당국으로부터 사교단체로 판명되어 지난 201212월에는 신자 1천여명이 체포되기도 했다.

국내 진출 이후 현재 본격적인 활동을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심 목사는 “2013년 일간지 광고를 시작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최근에는 난민 신청 및 충북 일대 수련원 및 임야를 시가보다 비싸게 매입하는 등 체계적인 조직을 갖추고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능신교-지방교회(위트니스 리) “관계 없다

먼저 하지징 원장은 전능신교가 지방교회와 깊은 연관이 있다는 기존의 사실을 부정했다. 지난 2011년 국내에서 발간된 책 중국교회 이단 전능신교’(저자 김종구)를 보면, 지방교회 혹은 위트니스 리가 조유산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서술하고 있다.

저자는 책 ‘Understanding False Religion’55~56쪽을 인용해 위트니스 리는 1978년 중국에서 돌아와 호함파를 세웠다고 말한다. 하지만 하 원장은 저자가 제시한 책 ‘Understanding False Religion’55~56쪽에는 위와 같은 글이 없으며, 무엇보다 위트니스 리는 1949년 이후로 중국에 돌아간 적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저자가 조유산은 지방교회의 일원으로 위트니스 리의 특별한 사랑을 받았다고 저술한 것에 대해 애초 위트니스 리는 조유산을 알지 못하며, 그를 특별히 사랑한다는 것을 불가능하다고 반박했다.

하 원장은 전능신교의 가르침과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은 완전히 반대되며, 지방교회들은 적극적으로 전능신교를 반대한다고 바로 잡았다.

 

"가입 거부 시 폭력, 저주, 납치"

전능신교 즉 전능신교의 가장 큰 특징이자 문제는 교주를 신격화한다는 것이다. 하 원장은 전능신교가 성경으로 대체하고 있는 조유산의 저서 말씀이 육신에서 나타남의 곳곳에 드러난 신격화의 흔적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말씀이 육신에서 나타남1199쪽을 보면 마지막 때 말세가 올 때, 나의 이름은 다시 변할 것이다. 나는 여호와 혹은 예수라 불리지 않을 것이고, 더욱이 메시아라고도 하지 않고, 오히려 능력 있고, 전능하신 하나님 자신이라고 불릴 것이고, 나는 이 이름 아래에서 모든 시대를 마감할 것이다.··· 모든 사람은 마지막 때에 내가 돌아 온 구주이고, 내가 모든 인류를 정복하는 전능하신 하나님이라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며 전능하신 하나님이 바로 자신이라고 직접 지목하고 있다.

신격화를 전제로 전능신교는 공포심, 저주, 위협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도들을 통제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종말론은 전능신교가 신도들을 속이는 주요한 방법으로 책 말씀이 육신에서 나타남1193쪽에 나는 온 세상을 전멸시키지 않을 것임을 알라. 나는 남아있는 1/3 즉 나를 사랑하고 나로 인해 철저하게 정복당해 온 사람들을 보존할 것이다고 언급하며, 신도들로 하여금 남은 1/3에 들도록 치열한 경쟁을 유도하고 있다.

하 원장은 전능신교의 전도에 대해 가족 구성원들과 친구들에게 전파 개인적이고 비밀스럽게 한번에 한 가정씩 전파 교회 안의 책임자들 혹은 봉사자들을 목표로 삼은 여자 회원들을 이용해 남자들을 덫에 빠뜨린다고 소개했다.

특히 전도 대상자가 전능신교를 거절하면 저주를 퍼부어 위협하기도 하며, 심지어 폭력을 사용하여 구타하거나 납치한다고 덧붙였다. 실제 지난 2002년에는 34명을 납치한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만약 전도 대상자가 전능신교에 가입하게 된다면 보증서를 쓰도록 강요하며, 회원들이 감히 떠나거나 경찰에 신고하지 못하게 한다고 밝혔으며, 가정과 자녀들을 버리도록 강요해 가정의 화목을 파괴한다고 주장했다

 

전능신교 본부 미국 뉴욕 위치

전능신교는 현재 중국 내에서 가정 방문을 통해 교세를 넓혀 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 원장은 20년 전부터 가정을 일일이 방문해 교리를 전파하는데, 이때 말씀이 육신에서 나타남책을 소책자로 나눠서 사용한다고 전했다. 이들은 6~10명 정도의 인원이 소규모로 모이며, 10명이 넘으면 다른 가정을 찾아가 다시 6명 정도의 인원을 유지하며, 눈에 띄지 않도록 주의한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전능신교의 본부는 현재 미국 뉴욕에 있으며, 이들은 많은 돈을 투자해, 최고수준의 드라마와 영상 등을 제작해, 매주 토요일 전 세계 전능신교 신도들에 인터넷을 통해 이를 배포한다고 전했다.

또한 스마트폰의 활용을 위해 찬송과 동영상을 유심에 심어 신도들에게 판매하며, 신도들은 동영상을 놓고, 6~7명이 같이 예배하고 공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현재 중국 내에서는 전능신교로 인한 피해자 대책모임이 조직되어 대책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북경 공안대학 홈페이지에 피해자 신고처도 마련되어 있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교회의 대표적인 이단 연구가로 활동 중인 심 목사는 전능신교와 별개로 한국교회의 이단 연구에 대한 쓴소리를 가했다. 법도 원칙도 없으며, 이단 연구도 주먹구구식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심 목사는 한국교회의 각 교단에서 발표한 이단 사이비는 대략 100여개 훨씬 넘는다. 여기에 일부 이단 연구가나 이단 전문매체가 지목하는 단체를 포함하면 150여개에 육박한다면서 이 중에는 한국의 저명한 신학자도 있고,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연합기관의 대표자도 있다. 하지만 이들이 왜 이단이냐?’고 문의하면 참으로 애매모호한 답변들이 많다. 이는 모두가 인정하는 이단 연구의 기준이 없다는 반증이다고 지적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능신교(동방번개) 신천지 이상의 사회적 문제 야기할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