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모든 상황이 막혀서 답답하고 어려울 때가 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사람이 창조적 상상력을 지닌 지도자 이다. 예를 들면 모세의 지도력과 같은 것이다. 그는 무더운 광야와 홍해 같은 절대 절명의 위기 속에서도 창조적인 마음을 갖고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어려운 상황을 벗어날 수 있었다.
리더자의 창조성 개발은 기업의 경영 속에서도 중요한 전략이다. 창조적, 비전 제시적, 개척자 스타일(Creative, Vision-Casting, Entrepreneurial) 유형은 우리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형태의 리더십으로서, 암울한 시기에 답답한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에게 돌파구가 될 수 있는 미래의 새 비전을 제시하고, 불가능한 장애물들을 넘어뜨리는 길을 보여주는 , 모험적인 리더십 스타일이다.
이 유형의 전형적인 모델이 소니(Sony)의 고 아키오 모리타(Akio Morita)회장이다. 그는 항상 기존의 틀을 깨면서 생각하는 모험심이 아주 강했다. 일본 상품에 대한 세계적인 개념 자체를 바꾸어 버릴 결심으로 상호도 바꾸고, 미국인을 이해하고 미국 시장을 뚫을 계획으로, 아예 전 가족을 데리고 미국으로 이사했다. 그는 일본인이면서도 비 일본식 기업가라고 알려져 있다. 오히려 미국형 창조, 모험적 스타일의 리더로서, 많은 일본의 경영인들에게 파격적인 패러다임 전환만이 세계 시장을 뚫는 길임을 몸으로 알려 준 사람이다. 소니의 사훈에도 그것이 여실히 드러나 있다.
“우리는 개척자이며 결코 남을 모방하지 않는다. 진보와 발전을 통해서 전 세계에 봉사할 것이며 언제나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 개인의 능력을 존중하고, 북돋아주며, 각 개인에게서 최선의 것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한다. 이것이 소니의 원천적인 힘이다. 계획이란 소비자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묻기보다는 신제품으로 시장을 이끌고 개척하는 것이다. 시장조사보다는 제품을 개량하고, 소비자와의 의견 교환 및 교육을 통해 신제품에 대한 시장을 창조하고자 노력하자.”라고 말하면서 기업을 이끌었다.
창조적 리더자는 전략적인 방법을 현실화 해야 한다. 즉 전략가가 되어야 한다. 전략가(Strategist)는 비전을 현실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이것을 전략(strategy)이라고 한다. 전략은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주어진 재능과 시간과 인적 물적 자원이 유한하기 때문에 무엇에 먼저 어떻게 그 자원을 쓸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많은 창조적 비전의 지도자들은 전략가의 은사도 함께 가지고 있다.
미국의 자동차 왕 헨리 포드(Henry Ford)가 바로 대표적인 전략가 유형의 리더십이다. 그는 타고난 비전의 사람이었다. 그는 단순히 자동차를 팔아서 돈을 벌겠다는 생각보다, 중산층들도 차를 구입해서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낮은 가격과 좋은 품질의 차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포드는 차만 판매한 게 아니라 차가 팔릴 수 있는 인프라 시스템 구축에도 발 벗고 나섰다. 그는 맥도날드의 레이 크로크보다 거의 50년 앞서, 딜러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개발하여 전국 판매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용했다.
이런 전략가형 리더십은 비전을 구체적으로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사람이다.
창조적 리더자는 선교사역을 하는데 있어서도 목양 리더십(Shepherding)을 가져야 한다.  많은 경우 리더들은 위대한 일을 이루기는 하지만, 그러다 보니 자신도 모르게 일 중심이 되어 사람들을 다치게 하거나 희생시키는 수가 많다. 상처 입은 어린 양 한 마리의 독특한 필요를 잘 알아서 싸매어 주고 다듬어 주는 그런 따뜻한 사랑의 목양 리더십이 있다.
인도의 테레사 수녀는 참으로 역사에 남을 아름다운 목양 리더십의 표본이다. 알바니아 출신의 이 가톨릭 수녀는 힌두교와 불교가 판을 치는 땅, 인도의 캘커타에서 종교를 초월해서 성녀로 추앙을 받았던 사람이다. 목양 리더십 은사를 받은 사람들은 상처 난 마음을 위로하고 용기를 주어 다시 시작할 수 있게 하는 따뜻함을 가진 리더이다.
최근에 필자를 찾아온 네팔 선교사님과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네팔 정부는 이제 타종교의 선교를 극구 막겠다는 정책을 시행한다는 불행스러운 소식을 들었다. 이럴 때일수록 선교 리더자는 창조적 리더십을 개발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선교리더의 창조성 개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