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02-01(수)
 
k-a.jpg
 미국 하버드 대학 데릭 복은 교수는 ‘고난은 성공을 부른다’라는 글에서 이런 말을 했다. “무슨 일을 하듯 항상 돛 단 듯이 잘 풀리고 별 문제없이 편하게 산다면 투지가 사라질 것이다. 그러나 고난을 마주하고 어떻게 하든지 그것에서 벗어나려고 모든 잠재능력을 사용하며 저항하는 사람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인생은 반드시 고난과 함께해야 한다”
이에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역경은 사람을 단련시키는 최고의 학교’라고 했고, 우화 작가인 이솝은 ‘고난을 겪었다면 신에게 감사하라. 그것은 당신에게 새롭게 살아갈 힘을 줄 것’이라고 했으며, 프랑스의 소설가 오노레드 발자크는 역시 ‘고난은 천재에게 성공의 발판이며, 상인에게 재물이며, 약자에게 힘이라’고 말했다.  
이제 나는 존경하는 독자님들과 함께 고난을 극복한 위인들의 성공적인 삶을 펼쳐보고 같이 산책에 보고자 한다.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는 2살 때 어머니를 여의고, 9살 때 아버지마저 돌아가셨으며, 아버지가 세상을 떠 난지 9개월 만에 할머니마저 세상을 떠났다. 톨스토이 5남매는 하루아침에 고아가 된 것이다. 이들은 학교를 제대로 다니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가정교사에게 교육을 받을 수도 없었다. 그래서 그는 독서를 통해 학교에서 배우는 이상의 지혜와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그는 글쓰기를 좋아해 ‘안나 카레다’ 등의 대작을 남긴 세계적인 작가가 되었다.
일본의 신화적 경영자 혼다 쇼이치로는 한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아홉 형제 중 5명이 영양실조로 조사할 정도로 가난했다. 그의 아버지는 길에서 자전거를 수리하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혼다 쇼이치로의 환경은 그가 처음으로 오토바이를 제작할 때 매우 유리하게 작용했다.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기계적 문제를 가르쳐  주었고 오토바이의 기초적 작동 원리에 데해 자세히 알려주었다. 그는 학교 다닐 때 공부를 매우 싫어했지만 실험실만은 좋아했기 때문에 항상 실험 방법을 제일 잘하는 학생으로 손꼽혔다. 그는 항상 기계와 기계장치 등을 좋아했으며 처음으로 자동차를 봤을 때 완전히 매료되었다.
“다 잊고 차 뒤꽁무니를 따라가야지, 정말 신날 거야 내가 어른이 되지 않았지만 언젠가 최고의 자동차를 만들고 말겠어”
당시 그는 자신이 이런 기계를 가지게 될지도 몰랐을 뿐만 아니라 산업계의 거목이 될지도 몰랐다. 혼다 쇼이치로는 다른 사람에 비해 더욱 오토바이와 자동차 산업에 힘을 기울었다. 1950년대 초기 혼다 자동차 회사는 마침내 오토바이 사업에 뛰어들었고 5년 안에 250개 경쟁 상대를 물리쳤다. 그는 어렸을 때의 더 멋진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환상을 마침내 실현한 것이다 그 후 미시간 대학의 명예박사 학위를 받고 이렇게 연설했다. “그간의 일들을 돌아보았을 때 실수와 실패 후회할 것을 제외하면 나는 아무 것도 한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자랑스런 것은 비록 연이어 잘못을 저지르기는 했으나 그래도 이 잘못과 실패들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는 것이지요. 많은 사람이 성공한 삶을 살고자 합니다. 내 경우 성공은 여러 차례의 실패 후, 그리고 실패에 대한 반성을 한 후에 비로소 얻어지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성공은 그저 내가 한 일의 1%밖에 되지 않았고 99%가 실패였죠” 라고 겸손하게 말했다.  
미국의 젊은 사업가 사이러스필드(Cyrus W. Field)는 영국과 미국을 잇는 대서양 해저 케이블을 설치한 사람이다. 그는 이 엄청난 규모의 사업을 구상한 단계에서부터 수많은 어려움과 실패에 부딪혔다. 그는 대규모 전함 아가멤논 호화5천 톤 급의 선박나이가라 호를 각각 영국과 미국 정부로부터 빌려서 야심차게 해저 케이블 건설 작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케이블이 서로 엉키거나 끊어지는 등 크고 작은 실패가 계속되면서 사람들은 모두 대서양 해저 케이블 건설 자체를 의심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는 성공을 확신했기에 우려와 반대의 목소리가 들리는 중에도 자신의 뜻을 밀고 나갔다. 그는 700마일이나 되는 케이블을 새로 구매 하였으며 건설 작업에 투입될 기계를 새로 제작했고, 전문가들을 초빙해서 완전히 새로운 건설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공사는 여전히 순조롭지 않았으며 급기야 대부분의 투자자가 손을 떼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여러 방법을 시도하는 필드는 마침내 케이블이 끊어지지 않고 완벽하게 설치했으며 시험통신에도 성공했다. 하지만 그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샴페인을 터뜨리려고 준비하던 때 해저 케이블에 다시 문제가 발생했다는 절망적인 소식이 들려왔다. 이 때 다른 사람들은 모두 절망했지만 필드는 여전히 담담했다. 필드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 새로운 투자자를 찾았으나 실패로 돌아갔고 해저 케이블 건설 사업은 문 닫기 일보직전이었던 그는 새로운 회사를 세우고 다시 새롭게 투자자를 물색해 공사 재개를 위해 열심히 뛰었다. 후에도 수많은 실패와 난관에 부딪혔지만 그는 하나님의 은혜로 모두 극복했다. 1866년 7월 필두는 해저 케이블 건설에 성공했고, 그는 “신께 감사 한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난은 성공을 부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