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1.jpg
 필자는 오늘 계속해서 요르단에서의 선교역사를 기술하고자 한다. 자료의 출처는 지난 호에서 이미 밝혔듯이 서정섭 선교사가 필자에게 보내온 글을 중심으로 하였다.
1949년에 암만 나사렛학교가 시작되었고 현재는 나사렛 교단이 내무부에 등록되어 있다. 나사렛 교단은 6주간(42과목 이수) 집중강의를 사이프러스에서 받고 나머지 6과목을 중동 해당 각 지역에서 받는 자에게 디플로마 학위를 수여한다. 목사는 목사 안수를 위한 위원회에서 각 사람의 신앙, 신체, 정신, 신학적 건전성을 확인한 후 안수를 허락한다.
2000년이 예루살렘에서 나사렛 교단이 시작된 지 꼭 79주년이 되는데, 나사렛 교단은 중동에서는 처음으로 아르메니아인 크리코리얀에 의해 1921년 성지 이스라엘에서 시작되어, 1947년에는 요르단으로 확장되었다. 당시 요르단강 동안과 서안은 두 개의 나라가 아닌 하나로 이어져 있었으나 1947년 전쟁으로 요르단쪽으로 점차 교세가 확장되었고, 지금은 중동에서 가장 교세가 크고 영향력이 있는 나사렛 교단은 역시 요르단에 있다. 시리아에는 1921년 다하비야 목사가, 레바논에는 1920년 하꾸비얀 목사에 의해 그리고 이집트에서는 1970년에 시작되었다.
나사렛 교단 소속의 교회와 학교로, 요르단에는 당시 크리코리얀이아르메니아인이었으므로 아르메니아인 난민을 위한 학교와 교회를 아쉬라피야에서 시작하였고 현재는 자르까에도 교회와 학교가 있다. 시리아에는 미국에서 공부하던 유학생이 나사렛 교회에서 신앙을 배우고 난 뒤 불루단에서 학교를 시작하고, 이어 교회와 고아원을 설립하였다. 그가 레바논에도 교회가 있어야 함을 깨닫고 그 뒤 레바논에 나사렛 교회가 조직교회로 출발하였다. 그렇다면 왜 나사렛 교회가 오직 요르단에서만 강한 교세를 갖게 되었는가? 그것은 선교사가 아닌 자국민에 의해 교회가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은 오직 선교사에 의해 교회가 시작되었고 레바논에는 전쟁으로 많은 교인들이 미국으로 건너가 버렸고 시리아에는 사회주의 정권의 경찰조직으로 선교사가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되는 그런 상황이 되었다.
우리는 문화에 익숙한 충성된(Faithful) 사역자를 만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우리는 아랍문화를 안다고 우쭐대서도 안 된다. 오래 사역을 하였다고 모든 것을 안다는 태도는 더욱 조심하여야 할 일이다. 우리는 기존의 아랍교회와 연합하여 팀사역을 하는 것이 그들과 영적 가족을 이루어 서로 돕는 장점이 있다. 오로지 현지인들과 영향을 주고 받는 파트너쉽 사역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우리는 요르단 문화를 이해하여야 한다. 흔히 아랍인이 손님을 집으로 초대하면 그들이 우리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아랍 문화에서 수치(shame)와 명예(honour)는 양면성을 갖는다. 가령 외국인이나 나그네를 대접하지 않으면 그것은 수치가 되므로 명예를 지키려면 그가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 그를 초대하여야 한다. 아랍인 중에서 요르단인은 자신의 손을 더럽히기를 싫어한다. 그래서 이집트인과 수단인, 필리핀인들을 하인으로 고용하는 것을 볼 수 있고, 그래서 현지 외국인 회사가 요르단인을 고용하려고 해도 요르단 사람이 없다고 한다.
현재 요르단에는 나사렛 교회가 8개, 학교가 2개, 있다. 독립적으로 우리가 요르단에 교회를 세워가는 것은 왕실의 허락(Royal decree)이 있든지 혹은 기존 교회가 우산이 되어 보호하여 줄 때 가능하다고 말한다. 현재는 외국인 선교사 6가족이 나사렛 교단과 협력 사역을 하고 있고 그들에게 비자를 도와주고 있다.
아피프 목사가 주장하는 선교사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그것은 영적집시라고 불리울 수 밖에 없는 이 교회 저 교회를 떠돌아 다니는 선교사들을 지적하였다. 어느 한 교회에 진득하게 붙어 있지 못하고 교회를 찾아 방랑하는 선교사를 가리켰다. 차 한잔 마신다고 친구는 아니라는 것이다. 적어도 우리 각자의 삶을 나누는 관계로 발전하였을 때 우리는 친구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10번만 아랍교회를 다니면 곧 그 교회의 특성을 알게 된다고 하였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요르단 나사렛 교단의 선교역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