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7-23(화)
 
  • 정주국제학교, 학부모 졸업생 초청 ‘홈커밍데이’ 진행
  • 학부모들 “중국에 대한 편견을 거두면, 세계가 보인다”

정주 메인.jpg

 

전 세계 미래 지형을 관측하는 여러 요소가 있고그에 따른 예측도 다르겠지만대부분의 미래 전문가들이 한 목소리를 내는 부분이 있으니 바로 '중국'의 발전 가능성이다.

 

주지하다시피 이미 중국은 미국과 더불어 압도적 G2로 꼽힌다이미 세계의 정점에 있으면서도여전히 끝을 알 수 없는 무한의 가능성중국이 가진 진짜 힘은 바로 오늘보다 내일에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오늘날 세계가 주목하는 중국의 교육 수준은 이미 한국을 상위한 지 오래며북경대청화대복단대상해대 등 국내 최고의 서울대를 추월한 세계 100대 대학을 여럿 보유하고 있다근래 중국의 입지가 국내 정치에 워낙 예민하게 대두되며불필요한 편견도 많지만담백하게 본 중국은 분명 세계에 가장 가까운 나라임이 분명하다.

 

중국 하남성의 최고 명문 정주중학

드라마 꽃보다 남자’ 실사판유럽풍 캠퍼스

최첨단 교육시설에 운동장수영장체육관음악실실습실무용실 등

 

중국 하남성 내 정주에 위치한 정주중학은 중국에서도 손꼽히는 최고 명문 사학으로 중국은 물론 세계를 꿈꾸는 다른 나라 유학생들이 많이 찾고 있는 곳이다지난 1997년 개교한 공립학교로서 25년의 역사를 갖춘 정주중학은 약 2,5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인 기숙학교다.

 

일단 정주국제학교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학교가 위치한 하남성 정주를 먼저 봐야 한다()은 우리나라의 ''에 준하는 개념이지만그 스케일은 차원이 다르다총 167,000에 이르는 하남성의 면적은 223,000의 대한민국 전체 면적에 필적하며, 1억 2천만명의 인구는 오히려 대한민국을 두배 이상 초월한다.

 

정주는 하남성의 수도와 같은 곳으로 정주중학은 12천만명의 하남성 내 TOP3로 꼽히는 최고 명문인 셈이다당연히 정주중학에 오기 위한 경쟁률은 실로 엄청나다현지 관계자들의 얘기로는 과장치 않고세계적으로도 유명하다는 한국의 교육열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한다.

 

정주국제학교(이사장 이후진교장 이수아)는 바로 이런 엄청난 정주중학에서 유일하게 인가를 받은 외국인 학교다세계화의 기조에 맞춰 지난 2019년 6월 재단장한 정주중학 내에서도 정주국제학교는 가장 좋은 위치를 선점한다.

 

정주 건물.jpg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실사판을 보는 듯한 캠퍼스 풍경은 빨간 벽돌과 대리석으로 꾸며진 유럽의 왕족 학교를 연상케 하며왠만한 대학교는 엄두도 내지 못할 으리으리한 규모와 다양한 시설물은 정주중학의 사회적 위상이 어떠한지를 증명한다교실에는 전자칠판이 걸려 있고학생들을 위한 체육관과 도서관실습실연습실 등이 도처에 깔렸다또한 푸른 인조잔디가 깔린 운동장은 매일 10시까지 불을 끄지 않아 언제든지 학생들이 자유롭게 운동할 수 있게 배려하고 있다여기에 수영장실내 농구장도서관음악실무용실 등 다양한 부대시설역시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기숙사는 2인 1실 혹은 4인 1실로 구성되어 아이들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이끈다선배들이 후배를 돌보고 이끌며타국에서의 끈끈한 애정을 키우는 것은 정주국제학교만이 갖는 장점이다.

 

학업 수준서울대보다 높은 중국 최고 명문대 줄줄이 진학

 

객관적으로 학교 시설은 이미 국내에서는 볼 수 없는 최고 수준의 스케일을 자랑한다그렇다면 유학을 고민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학업 수준은 어떠할까?

 

이를 나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자료는 바로 대학 진학률이다정주국제학교는 지난 15년간 총 277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는데이 중 북경대 15칭화대 24복단대 71인민대 85명이 합격했다올해 2024년 세계대학순위(times higher education 기준)에서 칭화대 12북경대 14복단대 44위를 각각 기록하며세계 100위권 대학에 이름을 올렸다참고로 서울대는 62위를 차지했다학교측은 중국 대학이 아니어도 국내에서 많은 명문대에 진학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주 교실.jpg

 

정주국제학교가 이렇게 높은 명문대 진학률을 가지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언어다중국 내 학교인만큼 중국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며아이들은 기본적으로 중국어를 체득한다여기에 PGA(케임브릿지, A-Level, SAT) 수업, IELTS 영어수업, HSK 수업 등을 통해 상당수가 영어도 매우 높은 수준으로 구사하게 된다.

 

물론 학생들 간의 개별적인 편차는 존재하지만 신입생을 위한 중국어 입문 과정중국학생들과의 합반 등을 통해중국어를 전혀 하지 못하는 학생들도 학업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학교측은 자신한다.

 

세계 G2 국가들의 언어인 영어와 중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는 것은 점차 치열해지는 미래사회에서 우리 아이들이 갖출 수 있는 최고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

 

정주국제학교는 정주중학에 속해 있는 만큼 모든 교육 과정을 수료할 시 중국 교육부 인가의 정주중학 졸업장을 받게 된다특히 중국 뿐 아니라 한국 교육부의 학력 인정도 받을 수 있는데이로인해 학생들은 검정고시 없이 한국이나 중국 등 세계 어느 나라의 대학에 자유롭게 입학할 수 있게 된다.

 

중요한 것은 중국에서 이들 졸업생의 존재가 바로 외국인이라는 점이다이는 곧 대학 입시에서 외국인을 위한 특별전형 혜택을 받을 수 있기에명문대를 목표로 하는 아이들에게 상당히 유리한 장점으로 작용한다물론 아무런 노력 없이 특전만으로 입학할 수는 없지만정주국제학교의 높은 교육 수준과 효율적인 교육 시스템을 접목한다면명문으로 가는 길이 결코 어렵지만은 않다고 자신하고 있다.

 

중국을 아는 자가 미래 사회의 인재가 될 것

 

지난 5/30~6/2까지 열린 정주국제학교의 학부모 초청 학교 탐방행사는 아이들의 미래에 대한 학부모들의 기대와 확신이 한껏 폭발한 시간이었다이 자리에는 재학생 학부모들 뿐 아니라현재 북경대상해대복단대 등에 재학 중인 졸업생들도 대거 함께 해 자리를 빛냈다.

 

학부모들은 먼저 상상 이상의 캠퍼스 풍경에 입을 다물지 못하는 모습이었다한 학부모는 "이 정도일 줄 몰랐다사진으로 볼 때도 엄청나다고 느꼈는데실제로 보니 놀라움을 감추기 어렵다"면서 "중국의 스케일이 실감난다"고 말했다.

 

정주 정문.jpg

 

현재 정주국제학교의 문을 두드리는 학부모들은 최근 중국의 변화를 직접 경험한 이들이 상당수다현재 무역업을 하며중국을 자주 오가고 있다는 한 학부모는 "중국은 하루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곳이다중국 속에 세계가 담겨 있다는 말이 과언이 아닐 정도로세계가 중국의 발전 속도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며 "미래는 분명 중국을 잘 아는 사람에 많은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고 말했다.

 

또다른 학부모는 "유학에 앞서 미국호주필리핀 등 영어권 국가들을 고민하다가결국 중국을 택하게 됐다그리고 그 선택이 매우 적중했다고 자신한다"고 말했다.

 

학부모후원회 박호인 회장은 중국에 대한 편견을 거둬내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한다박 회장은 "중국에 대한 각자의 정치적 판단과 별개로 중국 자체가 갖고 있는 현재의 세계적 위치와 발전 속도는 그야말로 눈부시다오히려 중국에 대한 편견으로 많은 사람들이 중국을 외면하는 사이중국어를 구사하고중국 현지를 아는 전문가들의 희소성은 훨씬 올라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주국제학교를 지탱하는 또다른 중심축은 바로 학부모후원회다지난 코로나 시기 하늘길이 막힌 사이정주국제학교가 큰 위기에 처하자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학교 살리기에 나섰다심지어 이 중에는 이미 자녀들이 모두 학교를 졸업하고 난 졸업생 학부모도 존재했다.

 

학부모후원회 서병우 부회장은 "우리 아이들도 이 곳을 통해 너무 행복하게 학업을 마치고 지금 명문대에 있다정주국제학교와 같은 너무도 훌륭한 학교가 코로나로 무너지는 것을 볼 수 없었다"며 "우리 아이들은 졸업했지만나는 앞으로도 정주의 학부모로 계속 함께할 것이다이 곳에서 졸업하는 아이들은 모두 우리의 아이들이고 자녀다"고 말했다.

 

실제 학부모들의 노력으로 현재는 위기를 넘어 상당수 학생 정원을 회복했다박호인 회장은 "여러분이 대학에 가서도그리고 나중에 사회에 나와서도 우리 모두는 정주인이다모두가 우리의 자녀고모두가 여러분의 부모"라며 "대학부터 취업까지 정주인으로서 여러분을 이끌고 도와줄 수 있는 아름다운 문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졸업생 황재민 군(인민대)은 후배들을 향해 "그 자리에 멈추지 말고 끝까지 꿈을 향해 달려가는 자랑스런 정주인이 되어 달라"고 주문했다.

 

이후진 이사장은 학부모들에게 아이들을 위해 세계를 꿈꿔줄 것을 주문했다이 이사장은 "지금은 국경이 무너지고세계가 하나가 되는 시대다이제는 그야말로 세계를 무대로 자기 꿈을 펼치는 자가 성공하는 시대가 됐다"며 "정주국제학교는 세계로 가는 가장 든든하고 확신한 관문임을 자신한다믿고 맡겨달라아이들을 세계를 휘젓는 대한의 자랑스런 인재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정주 단체.jpg

 

한편정주국제학교는 신입생(전학생)을 상시 모집한다본 학교는 중고등학교(6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중국어를 전혀 할 수 없어도 입학이 가능하다등록금은 교육비와 기숙사비를 포함해 연 1,800만원 수준이며여러 장학금 특혜를 감안하면 실제 1,500만원 정도다이는 국내 대안학교 및 타국가 국제학교의 일반적인 등록금의 50~70% 수준이다특히 정주국제학교 졸업생들이 대부분 입학하는 중국 4대 명문대학은 연 등록금이 500만원으로 매우 저렴한 금액을 자랑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6170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주국제학교에서 찾은 세계를 향한 꿈 “정주가 미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