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2(일)
 
  • 김영삼 목사(더가스펠미션/그복음선교회 대표)

김영삼 목사.jpg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자는 네 가지 은()으로 반응하여야 합니다. 즉 지은(知恩), 감은(感恩), 사은(謝恩), 보은(謝恩)이 그것입니다. 이 네 가지 은(4)을 동원한 골고루 갖춘 반응이 전인격적인 감사입니다. 오늘의 본문 눅17:11~19에는 예수님께서 나병환자 10명을 고치신 사역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이 본문에 나타난 한 사마리아인의 반응(4)을 묵상하며 전인격적 감사에 대한 교훈을 나누고 싶습니다.

 

1. 지은(知恩): (15절 상) “그 중의 한 사람(사마리아인)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보았다는 것은 깨달았다 뜻입니다.(지은)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알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을 진정으로 알 때 감사가 저절로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배은망덕한 자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6:3) 나는···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6:6) 136편은 창세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곰곰히 구체적으로 회상하며 감사 찬양하는 시입니다. 우리도 받은 은혜를 우리가 누리는 것들을 곰곰히 헤아려 본다면 엄청난 은혜를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알게 되고 감사하게 될 것입니다(과거/현재/미래, 섭리/사랑/능력, 구원/보호/인도/공급, ). 하나님의 최고의 은혜는 독생자를 보내신 최고의 사랑입니다.

 

프랑스의 한 노인이 병원에서 코로나 치료를 받은 후 계산서를 받아들고 다음과 같이 말하였답니다. “제가 눈물을 흘리는 것은 돈이 없어서가 아닙니다. 단지 24시간의 산소 공급을 받고 50만 프랑의 돈을 지불해야 하는데, 그러나 저는 하나님께서 주신 산소를 93년 동안 마시면서도 돈을 지불한 적이 없습니다. 그러니 제가 하나님께 얼마나 많은 빚을 졌는지요!”

 

2. 감은(感恩): (15절 하)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이것은 고침 받은 은혜를 느끼고 큰 기쁨으로 감격해 하는 모습입니다. 이것은 고마움을 느끼는 정서적인 감은입니다. 그런데 은혜를 알고도 느낌이 없는 자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감사의 정서(감정)를 발달시켜야 합니다. 3:16감사하는 마음으로(thankfulness in your hearts to God)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중심을 보시며(삼상 16:7), 우리가 무엇이든 전심으로(마음을 다하여) 하기를 원하십니다(111:1, 6:5, 3:5)

 

3. 사은(謝恩): (16) “예수의 발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그는 겉치레가 아니라 마음으로부터 나오는 존경과 깊은 감사를 겸손한 자세와 입술로 표현하였습니다. 이것은 의지적인 감사입니다. 이에 예수님은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19)고 선언하셨습니다. 입술의 고백이 중요합니다(10:10)

 

감사의 표현은 우선 말()로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것이 감사 기도입니다.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배부르게 되나니 ...”(18:20). 감사하는 마음을 입술로 고백할 때 우리는 영혼의 만족함을 느낍니다.

 

감사의 또 다른 표현은 찬양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송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언하는 입술의 열매니라“(13:15). 감사의 마음을 감사 예물(제물)로 표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76:11, 96:8, 4:18, 11:4). 감사가 가는 곳에 물질도 따라가게 되어있습니다.

 

4. 보은(謝恩): 가장 높은 수준의 의지적 감사입니다. 말과 찬양과 예물의 차원을 넘어 삶으로 은혜를 갚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하나님의 은혜에 온전히 보답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시편 기자는 내게 주신 모든 은혜를 내가 여호와께 무엇으로 보답할까”(116:12)라며 고민하였습니다. 사도 바울도 능히 어떠한 감사로 하나님께 보답할까?”(살전 3:9)라고 자문하였습니다.

 

보은은 은혜를 주신 하나님의 소원(, 목적)을 이루어 드리는 것입니다. 이것을 위해 나 자신과 삶을 드려야 합니다(12:1-2, 20:24). 우리는 먼저 눈에 보이는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부터 실천해야 합니다(딤전 5:4, 요일 4:20).

 

우리 위해 생명까지 주신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전인격적(知情意)으로 감사하는 믿음을 요구하고 계십니다. 이러한 4(四恩)의 믿음으로 하나님께 영광돌리시기를 축원합니다.

 

더가스펠미션/그복음선교회는 선교공동체(선교적 교회)로서 성경에 보여주신 그 복음(The Gospel)’을 바로 알고 전파하는 사명과 원주민 선교는 원주민 선교사로!”라는 전략으로 33년동안 20개 나라에 40명의 원주민(자국민) 선교사를 파송하였으며, 지금은 시에라리온에 3개의 미션학교(Christian Leadership College, 신학과 중심)와 미얀마에 2개의 고아원을 섬기는 사역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9088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인격적(知情意)으로 감사하는 믿음 (혹은 온전한 감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