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심만섭 목사(화평교회)

심만섭 목사.jpg

 

지난 3년간 한국교회는 코로나로 인하여 큰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이제는 실내(室內)에서도 마스크 벗기가 실행되는 가운데, 이번 부활의 예배에는 그동안 쉬고 있던 성도들도 함께 나와 하나님께 감사의 예배를 드렸다. 언제나 부활의 감사 예배는 기대와 설렘과 기쁨과 엄숙함의 은혜가 있다.

 

나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온 인류의 죄 사함을 위해 십자가를 지시고, 십자가를 지시기까지도 여러 사람들의 온갖 괴롭힘과 모욕과 야유, 조롱과 비난과 비웃음을 당하시고 죽으셨다는 것이 나를 위한 것임을 생각할 때, 너무나도 감사하여 눈물이 난다.

 

세상에서 나의 슬픔을 위하여 울어주고, 기쁨을 위하여 함께 웃어주고, 내가 아플 때 대신 앓아 주고, 그리고 나의 잘못의 짐을 지고 죽어줄 사람이 과연 있겠는가? 인생사에서 일어나는 희로애락(喜怒哀樂)을 함께할 사람들이야 다소 있겠지만, 나를 대신하여 죽어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런데 그분은 십자가에서 하나님 아버지께 버림을 받으면서까지 나를 위해 죽어주심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실행해 보이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희생을 통한, 세상에 대하여 엄청난 사랑을 보여주시고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말씀으로 가르치시고 구원의 길을 열어주셨지만, 정작 스스로에게는 아무 욕심도 없으셨다. 십자가 위에서 모든 것을 다 나누어 주셨다. 당신의 몸은 모든 죄인들을 위하여 십자가 죽음의 희생으로 내어놓으시고, 복음 전파는 제자들에게 맡기고, 육신의 어머니는 사랑하는 제자 요한에게 부탁하고, 영혼은 하나님께 의탁하고, 심지어 당신이 입으셨던 옷을 십자가 밑에서 병사들이 제비뽑아 나눠 갖는 것도 두고 보셨다. 그야말로 빈손, 빈 몸이셨다.

 

그런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할 때, 세상에서 작은 욕심 때문에 때로는 마음이 상하는 나의 모습을 보면 부끄럽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은 명백하다. 섬김을 받으시려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을 섬기고 그들을 위하여 자신을 대속(代贖) 제물로 주시기 위한 것이다. 어떤 종교도, 어떤 종교의 교주도, 어떤 종교의 창시자도 그런 사랑을 베푼 경우가 없다.

 

우리나라에서만 자신을 메시야로 지칭하는 사람들이 100여 명이 된다고 하는데, 과연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처럼 살고, 그분처럼 다른 사람들을 섬기다가 끝내는 자기 목숨을 내어놓는 극진하고도 지고지순(至高至純)한 희생과 사랑을 보여 주었는가?

 

부활(復活)은 영어로 Resurrection으로 되살아나는 것,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은 지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신 것을 말한다. 그러나 부활절(復活節)은 영어 표기가 다르다. Easter라고 하는데,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셨다가 3일 만에 부활하신 것과는 좀 다르다. ‘Easter’란 말은 영국 앵글로색슨족의 다산의 여신인 이스터(Eostre)에서 나온 것인데, 초창기 영국 교회에서는 지역 전통과 연계하기 위하여 부활절을 이스터(Easter)’로 명명한 것이라고 전해진다.

 

그래서 어떤 이들이 말하기를, 우리 신앙은 절기(節氣)인 부활절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부활의 참 의미와 소망을 되새기는 신앙을 가져야 된다고 주장한다. 맞는 말이다. 우리는 부활절이라는 절기 때문이 아니라, 부활의 첫 열매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 그 감사와 믿음과 소망을 더하기 위하여 부활의 기쁨과 소망을 가지고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리는 것이다. 이런 신앙은 어떤 상황 속에서도 흔들리지 말아야 하며, 날마다 부활의 소망이 더욱 또렷해져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 위에서 다 이루었다’(19:30)고 하셨다. 뭘 이루셨는가?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이루셨다. 그것이 십자가에서 동시에 이뤄진 것이다. 하나님의 섭리대로 인류의 영혼 구원 계획을 이루셨다. 또한 구약 성경 예언의 말씀을 이루셨다.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예언된 메시야 오심을 이루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사명대로 많은 사람들의 대속물로 죽어주심도 이루셨다. 뿐만이 아니라, 하나님을 대적하고 우리를 유혹하는 사탄·마귀를 멸하신다.

 

해마다 부활절을 맞이하는데, 절기가 아닌, 부활의 은혜, 부활의 능력, 부활의 기쁨, 부활의 삶, 부활의 증인, 부활의 소망이 더해지기를 바란다. 지금도 이단(異端)들은 구약 성경의 절기 지키기를 가지고 정통교회를 공격하고, 성경대로 따르지 않는다고 비난하는 빌미로 삼고 있다. 그러나 거기에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가 있는가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543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토요시평] 심만섭 목사의 ‘부활(復活)과 부활절(復活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