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3-22(토)
 
  • 소강석 목사(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 새 이미지.jpg

 

지난 수요일 오후 권혁만 감독님이 제작한 뮤지컬 영화 호조를 관람하였습니다. 권혁만 감독님은 주기철 목사님의 영화 일사각오’, 손양원 목사님의 영화 그 사람 그 사랑 그 세상을 제작한 참으로 귀한 분입니다. 반 기독교 문화와 사상을 담은 영화들이 범람하는 시대에 기독교적 가치관과 세계관을 담은 샘물 같은 영화들을 제작하여 온, 이 시대의 요셉과 같은 감독님이십니다. 저는 일사각오를 비롯하여 권감독님께서 영화를 제작할 때마다 후원하며 섬겨왔습니다.

 

호조는 독립운동가 손정도 목사와 안창호 선생의 구국적 우정과 독립투쟁을 그린 뮤지컬 영화입니다. 손정도 목사는 일제강점기의 암흑 시대를 살아가는 고통 받는 민족의 현실 앞에 괴로워합니다. 이상적 신앙과 역사 참여의 간극 속에서 갈등합니다. 그러다 신민회를 통하여 안창호 선생을 만나게 되고 본격적으로 나라의 독립과 자강을 위한 애국운동에 참여를 하게 됩니다. 국내에서 너무 극심한 박해가 시작되자 상해로 넘어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되고 임시의정원 의장이 되어 의용단을 조직하고 독립운동을 전개해 갑니다. 그런데 상해 임시정부 내에서도 강경파와 온건파가 갈등하며 심각한 분열의 위기에 빠집니다. 이런 현실 앞에 손정도 목사는 너무나 안타까워하며 언제까지 나라와 나라가, 백성과 백성이 나뉘어 싸우고 다투어야 하는가라며 통탄합니다. 결국 손정도 목사는 자신의 신앙과 애국이 결합된 이상촌을 건설하기 위해 북만주 길림에 땅을 매립하고 추진합니다.

 

바로 이상촌의 설립 정신이 호조’(互助)였습니다. 호조라는 말은 서로 돕는다는 뜻으로, 더 이상 서로 분열하고 다투지 말고 서로 돕고 섬기며 하나를 이루어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가자는 손정도 목사의 정신이 담겨 있는 말입니다. 손정도 목사는 이상촌을 시작하며 나는 비단이 아니라 걸레가 되겠다고 노래합니다. 더 낮아지고 더 섬기면서 고통받는 백성의 눈물과 분열된 나라의 상처를 치유하겠다는 걸레 정신이 보는 이들의 눈시울을 젖게 하고 가슴을 뭉클하게 합니다. 손정도 목사는 이상촌 사람들에게 제주도 왕나비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제주도 왕나비는 그 연약한 날개짓으로 바다를 건너간다고 합니다. 그렇듯 우리도 결코 두려워하거나 절망하지 말고 함께 호조 정신으로 다시 일어나 진정한 자유와 해방의 세상을 만들어 가자고 말합니다.

 

영화를 보는 내내, 빼앗긴 나라의 봄을 되찾고자 몸부림치는 손정도, 안창호 두 사나이의 우정과 불굴의 투지에 가슴이 뜨거워졌습니다. 무엇보다 손정도 목사님의 장남이신 초대 해군참모총장 손원일 제독 기념관을 건설할 때 우리 교회가 3억 원에 달하는 재정을 후원할 수 있었던 것에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오늘 우리가 누리는 있는 자유와 평화는 거저 얻어진 게 아니었습니다. 손정도 목사와 안창호 선생과 같은 분들의 피와 땀과 눈물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특별히 온 나라가 진보와 보수, 우파와 좌파로 나뉘어 갈등하고 싸우고 있는 오늘의 현실이 오버랩 되면서 손정도 목사님의 호조 정신이 가슴 사무치게 그리워졌습니다. 한국교회의 모든 목회자와 성도들이 꼭 한 번은 보아야 할 영화입니다.

 

영화 호조가 한국교회와 이 시대 속에 다시 한번 호조 정신을 회복하는 사랑과 용서, 화해의 불씨가 되고 꽃씨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우리가 한 마리의 왕나비가 되어 연약한 날갯짓일지라도 포기하지 않고 날아가면 분열과 갈등, 파괴와 상처의 검은 바다를 건너 사랑과 용서, 화해와 상생의 봄으로 건너가리라 믿으면서 말입니다.

 

호조.jpg

태그

전체댓글 30

  • 37982
한국교회 선교140주년

"호조" ; 서로 돕는다는 뜻으로 더 이상 분열하고 다투지 말고 서로 돕고 섬기며 하나를 이루어
하나님나라를 이루자는...
사랑과 용서 화해와 상생의 봄을 기다립니다.
올해 140주년 기념상임 위원장 [소강석 담임목사님] 기대됩니다!!

댓글댓글 (0)
감사

호조정신! 우리나라에 지금 꼭 필요한 정신입니다!

댓글댓글 (0)
별빛

호조 정신

댓글댓글 (0)
성오늘

호조 정신~사랑과 용서로 허그하는 한국교회요 이나라 이민족이 되길 소망합니다

댓글댓글 (0)
꿈꾸는자

사링과 용서, 화해와 상생의 봄이 오길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호수

아멘~꿈을 꿀수 있다는건 특별한 은혜인것 같습니다 사랑과 용서 화해와 상생의 봄을 꿈꾸는 목사님처럼 시대와 상황과 상관없이호조의 이상을 꿈꿔 봅니다

댓글댓글 (0)
꿈꾸미

한국교회가 사랑과 용서,화해의 불씨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수호천사

예수의 사랑과 용서로 화해와 상생의 대한민국을 이루어가길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브라카

한국교회부터 이런 용서와 화해, 협치와 상생의 모델이 되어 분열된 대한민국의 평화의 불씨로 쓰임 받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댕댕이

분열과 다툼이 없는 호조의 나라를 꿈꿉니다

댓글댓글 (0)
천사맘

어려운 시대에 꼭 필요한 호조 정신으로 다시
회복되는 사랑과 용서 화해와 상생의 봄이
오길 소망합니다

댓글댓글 (0)
라일락러블리

지금 이시대가 호조의 정신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네요~ 분열과 갈등을 넘어 화해하고 용서하며
이 어려운시기가 극복되길 원합니다

댓글댓글 (0)
산돌

손정도목사님의 나라를 위한 그 마음이 주님의 마음이었으리라 믿습니다. 나라를 위해 서로 돕고 살라는 주님의 마음을 품고 선포하는 위대한 지도자가 필요한 때입니다.

댓글댓글 (0)
min

대한민국과 한국교회에도 예수님의 사랑과 용서, 화해의 마음이 넘쳐 다시 하나되길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썬샤인

나라를 사랑하는 목사님께서 안창호 손정도 독립운동가들의 애국위민사상과 활동, 그리고 그들의 우정에 대해 큰 감동을 받으셨나봅니다. 영화보고싶네요.

댓글댓글 (0)
가을하늘

뜻깊은 영화라 기대합니다

댓글댓글 (0)
박선미

영화를통해서한국교회가
이시대속에서다시호조정신을회복하는불씨가되길기도하겠습니다

댓글댓글 (0)
킹덤빌더

호조..화해와 상생정신 이 시대 꼭 필요한 정신입니다

댓글댓글 (0)
절대희망

목사님의 영혼을살리시는 글이 호조 정신을 회복하는 사랑과 용서, 화해의 불씨가 되고 꽃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또한 호조같은 미디어사역에 쓰임받는 교회와 목사님이 계셔서 어지러운 이시국에 희망이 됩니다. 목사님 힘내세요!!????????????????????????????♥️❣️????????????

댓글댓글 (0)
나루터

이 시대에 참으로 귀감이 되는 뮤지컬영화네요
호조 정신으로 서로가 사랑하고 용서하며 다시 상생했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입니다

댓글댓글 (0)
호조

호조 정신과 왕나비의 날개짓이 필요한 시대네요

댓글댓글 (0)
산마루

이 시대에 참으로 귀감이 되는 뮤지컬영화네요
호조 정신으로 서로가 사랑하고 용서하며 다시 상생했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입니다

댓글댓글 (0)
양계숙

호조 정신을 소망 합니다

댓글댓글 (0)
홍이레

반기독교적인 문화와 컨텐츠가 많아지는 이 때에 이런 귀한 영화가 개봉됨에 감사합니다^^

댓글댓글 (0)
글로리아

이시대에도 호조의 정신을 소유하기를 소망합니다

댓글댓글 (0)
바나나

기사 글만으로도 마음이 뜨거워지네요
호저정신이 지금 이시대에 꼭 필요한 시기인 것 같아요

댓글댓글 (0)
강총명

참 감격스러운 영화같습니다

댓글댓글 (0)
mal

영화 내용이 기대됩니다

댓글댓글 (0)
따뜻한바나바

호조의 의미처럼 분열이 아니라 서로 하나되어 가는 한국을 꿈꾸게됩니다

댓글댓글 (0)
최윤범

호조의 이상을 꿈꾸기를 바랍니다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소강석 목사의 영혼 아포리즘] “호조(互助)의 이상을 꿈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