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산세가 뛰어난 전국의 명산에는 빠짐 없이 절간이 들어 서 있다. '전통사찰'이라 불리는 이들 절간은 모두 정부의 종교문화재로 등록되어 관리되고 있다. 그래서 절간 관리를 위해 관광객이나 등산객에게도 입장료를 받는다. 그 입장료가 얼마가 걷쳐서 어떻게 쓰이는지는 절간을 관리하는 사람 외에는 아무도 모른다.
또 정부는 매년 전국의 전통사찰 보호를 위해 수백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심지어 강풍에 기왓장 하나라도 파손되면 지자체가 예산을 들여 수리한다. 그들 절간은 신도들의 헌금 없이도 유지된다.
이들 전통사찰들은 오랜 것은 신라 시대와 고려 시대부터 내려오면서 중건된 것도 있고, 조선 시대에 지어진 것도 있다. 대부분 수백년의 역사를 가진 절간들이다. 그 역사만 봐도 당연히 문화재가 된다. 뿐만 아니라, 그들 사찰 안에는 불교와 관련된 온갖 종교문화재가 보존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이 깔고 앉은 수십만평씩의 부지는 불자들의 헌금으로 마련된 것이 아니고, 대부분 왕조 시대에 왕실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국유재산이라고 봐야 한다.
나라가 어려울 때 국민복지를 떠안은 것은 불교의 사찰이 아니라 교회였다. 그런데 이제 살만해지니까, 정부는 불교를 전통종교로, 유교를 전통문화로 분류하면서, 2000년의 역사를 가진 기독교는 우리 땅에 비교적 늦게 들어 왔다는 이유만으로 외래종교로 폄하한다. 국가의 종교지원 예산은 90% 이상을 불교에 쏟아부으며 반기독교 정책을 쓰고 있다. 종교편향의 대표적 사례이다.
그런데도 불교는 기독교인 대통령이 나오면 제일 먼저 '종교편향'이란 말을 들고 나와 정권의 기를 죽인다. 김영삼 정부 때도 그랬고, 이명박 정부 때도 그랬다. 오로지 대통령이 교회의 장로라는 이유 때문이었다. 그들은 아주 사소한 행정처분까지도 트집잡아 대통령이 종교적 편향심을 갖고 있다고 시비했다. 그러면 정부와 여당은 절간으로 쫓아가 불교의 요구사항을 모두 들어주겠노라며 머리를 조아렸다.
그들은 심지어 공무원 사회의 자발적 기독교 신우회 모임까지도 시비하며 공직사회의 종교활동을 방해했다. 이는 명백한 기독교 선교를 억압하는 행위이다. 한국 기독교가 불교의 이같은 행태를 더 이상 용납해서는 안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화재와 종교편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