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4(화)
 
j-1.jpg
 필자의 제자 가운데 제경실 사모님이 있다. 부군인 엄태욱 목사님과 함께 말레이시아에 선교사로 파송되어 오랫동안 사역을 하였고, 현재에는 한세대학교에서 선교학으로 박사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제경실 사모님은 지난 학기 석사학위 논문을 완성하였다. 그 분의 논문을 지도하면서 사라왁 지역에 깊은 선교적 관심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앞으로 몇 회에 거쳐서 사라왁 지역의 선교를 다루고자 한다. 고백하기는 대부분의 자료들이 제경실 사모님의 논문에서 인용되었던 내용들임을 밝힌다.
말레이시아는 다민족, 다문화, 다언어, 다종교의 사회이다. 말레이시아는 동·서말레이시아로 나뉘는데 수도인 쿠알라 룸푸르(Kuala Lumpur)를 중심으로 하는 반도 말레이시아가 서(西)말레이시아이며 보르네오섬의 사바(Sabah)와 사라왁(Sarawak)주가 동(東)말레이시아에 속한다. 특히 사라왁은 말레이시아의 13개주 중에 가장 넓은 영토를 가지고 있으며 그 크기는 서말레이시아의 11개 주를 합친 것 보다 훨씬 더 크다.
사라왁은 1963년 9월 16일 싱가폴(Singapore), 사바와 함께 말레이 연방에 합류하여 현재의 말레이시아가 형성되었다. 특별히 사라왁주는 아직까지도 자체적 이민법을 적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외국인이 사라왁에 들어올 때 연방정부 이민국을 거쳐 다시 사라왁주 이민국을 거쳐야 한다. 심지어 같은 말레이시아인이라도 서말레이시아인이나 사바인들이 사라왁에 들어올 때는 외국인과 같이 여권을 소지해야하며 여권에 입국허가 기간을 받아야 하고 그 기간이 지나면 연장 또는 사라왁주를 떠나야 한다. 반면에 사라왁 사람들은 사바를 비롯해서 말레이시아 전역을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다. 또한 사라왁은 서말레이시아와는 달리 원주민의 고유한 문화와 언어, 각 족속의 이름까지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이반족은 사라왁의 주 종족으로 2015년 기준으로 사라왁 전체인구의 37퍼센트 차지한다. 하지만 이반족은 다른 소수종족, 룬바왕(Lun Bawang)이나 클라빗(Kelabit)족속에 비하면 사회적으로나 경제적, 교육적으로도 많이 낙후되어 있다. 이반족을 향한 복음의 역사를 되짚어볼 때 우리는 복음을 거부한 이반족을 발견하게 된다.
챨스 바이너 부룩(Charles Vyner Brooke)이 사라왁을 다스리던 시기에 호주시민권을 가진 3명의 선교사들이 사라왁에서 이반족들에게 복음을 전하였다. 하지만 이반족 복음전파는 효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후에 그들은 더 깊숙한 내지 지역으로 들어가 다른 종족들에게도 복음을 전했다. 결과적으로 그 복음은 룬바왕이라는 소수 부족 5000명 전체가 복음을 받아들이는 사라왁의 영적 부흥을 가져왔다. 이런 이반족 개종의 부진은 현재까지 많은 한국 선교사들을 사라왁으로 향하게 한다. 이반족의 개종의 부진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들의 문화적 관습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집단주의적이며, 삶과 제의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이반사회에서 복음은 그들의 문화의 옷을 필요로 한다.
필자의 제자인 제경실 부부는 1997년 말레이시아로 파송을 받고 1년 뒤인 1998년부터 사라왁의 시부(Sibu)지역에 거주하면서 이반족 사역을 감당하였다. 부부 선교사 가족들이 시부에 정착할 당시만 해도 시부는 외국인이 거의 없는 현지인들의 도시였고 시부외곽지역에는 많은 이반족 롱하우스(Longhouse)들이 밀집하여 있어서 무엇보다도 이반족 선교의 선교베이스로 삼기에는 적합한 지역이었다고 한다. 그들은 2000년 시부지역에 현지인 교회를 개척하고 정글마을로 복음을 전하러 다니면서 여러 가지 문화적 한계를 경험하였다. 또한 오랜 선교기간동안 상황화의 현장을 직, 간접적으로 많이 경험하였다. 잘못된 상황화로 인하여 복음이 변질되었던 경우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두 배 이상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을 경험했다고 한다. 때로는 복음을 상황화하여 자신들의 전통 문화와 관습과 충돌하지 않도록 전했을 때 처음에는 쉽게 복음을 받아들이지만 점진적으로 자신들의 전통 문화와 관습을 지적받게 되면 받아들였던 복음을 쉽게 버리기도 하는 것을 경험하였다고 한다.
그들이 사역하였던 말레이시아는 법적으로는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지만 이슬람법인 샤리아(Sharia)법이 상위법을 가지고 있다. 이는 엄밀하게 말하면 이슬람 종교가 삶의 전체를 지배하는 국가라고 말할 수 있다. 필자의 사라왁 지역 선교의 관심은 선교역사적인 관점에서 중요한 사역을 들어내기 위함이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말레이시아 사라왁(Sarawak) 선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