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 송덕 목사(인천노회 공로목사)

송덕 목사.jpg

 

3장 목회자의 영성생활

 

3. 목회자의 기도생활

(4) 성경사의 기도자들

 

아브라함의 기도생활

아브라함은 열국의 아버지로, 우리 모두의 믿음의 조상으로 유명한 위인이시고, 그의 기도생활도 모범자이시었다(11:26-25:10). 그는 노아의 12대 손이며, 갈대아 우르 출생인데, 부친은 데라요, 아내는 사라요, 아우는 나홀, 조카는 롯, 아들은 이삭, 며느리는 리브가였다. 아브라함의 생애를 구분한다면 4분할 수 있을 줄로 안다.

첫째, 믿음의 생활이다. 그는 믿음으로 살았으니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 하시고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가라사대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아브라함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15:4-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며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4:3),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그가 백세나 되어 자기 몸의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그럼으로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셨느니라"(4:18-22). 보라! 여기에 아브라함의 믿음이 있다. 또한 여기에 믿음의 조상이 되는 원리, 아브라함이 의롭게 되는 원리가 이것이니라(2:23).

둘째, 베푸는 생활이다. 지나는 길 손님 세 분에게 베푼 일은 곧 천사를 대접함이었다(18:1-5). 또한 롯의 목자와 아브라함의 목자가 서로 다툴 때 아브라함의 양보 "네가 좌()하면 내가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내가 좌하리라"(13:5-9). 이것도 참으로 쉽지 않은 대단히 베푸는 일이다. 한국에도 잘 베푸는 일로, 교회로는 남원 동부 교인들이고, 어려운 자에 베푸는 데는 서울 명성교회와 김삼환 목사이며, 노인 목사에 잘 베푼 자는 개봉교회 노창영 목사가 있다. 이 고마운 분들은 히브리서 131,2절 대로 사는 분들로 "형제 사랑하기를 계속하고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 중에 천사를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13:1,2). 이와 같이 베풀고 산 자들을 확증 뒷받침하는 말씀임에 틀림없는 것이다.

셋째, 순종생활이다.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지시할 땅으로 가라...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 갔더라"(12:1-5). 또한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엿음이니라"(22:1-19). ! 여러분 아브라함의 생활은 이처럼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 다 합격의 생활이었다.

고로 큰 민족을 이루고 복을 받아 복의 근원이 되고, 자손 번성 번영, 적군의 문을 얻음, 아브라함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은 것이 아닌가(그 씨로 예수 그리스도가 나심). 고로 여호와께 순종은 축복 받는 열쇠인 줄 알라! "순종이 제사보다 더 낳다"(삼상 15:22) 하지 않든가? 그대들도 순종하여 복 많이 받으시라!

넷째, 기도생활이다. 그는 중보기도자로 소돔 고모라 멸망 직전에 의인 50에서 10인까지 용서와 죄 사함의 그 기도, 우리 영혼의 파도처럼 메아리쳐 온다(18:22,23). 여러분 우리도 이 중보기도가 필요하다. 나도 다른 사람에게 중보기도를 어느 때 요청할 날이 올 줄 누가 아느냐. 그는 태()의 생산의 문을 열게 한 기도자다. 그랄 왕 아비멜렉의 집을 보라! 아브라함의 기도가 없었다면 그 집은 끝장났을 게다(20:17,18). 여러분은 한 가문의 태의 생산의 문을 열고 닫고 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하나님을 움직일 수가 있겠는가.

현대 목회자들도 아브라함 같은 기도의 능력자가 되지 아니하면 아니된다. 참으로 하나님을 움직이지 못한 기도가 있다면 그 기도는 준비가 안된 기도이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519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독자기고] 송덕 목사의 ‘목회성공과 교회부흥의 그 비결 37’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